풍력발전소 발전 잠재력 속짱(Sóc Trăng)성
풍력발전소 발전 잠재력 속짱(Sóc Trăng)성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7.0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10-1


베트남은 경제발전에 따라 매년 평균 17~22%의 전력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발전소 개발을 통한 전력 공급량은 현재 10~15%에 그치고 있다. 결국 전력 부족 현상이 시간이 감에 따라 더 심화 될 수 있다는 결론이다. 이중 친환경적 전력 개발에서 가장 사업 타당성 있는 분야로 풍력을 꼽고 있다.

속짱(Sóc Trăng)성은 메콩델타 지역에 속해 있는 바다 인근 지역으로, 동쪽으로는 허우(Hậu)강과 맞닿아 있으며, 북서쪽으로는 허우쟝(Hậu Giang)성, 서쪽으로는 박리우(Bạc Liêu)성, 남쪽으로는 동(Đông)해와 맞닿아 있다. 속짱 성은 호찌민시에서 약 240km 떨어져 있으며, 껀터(Cần Thơ)시에서는 60km 정도 떨어져있다.

72km 이상의 긴 해안가를 가지고 있는 속짱 성은 대규모 풍력 에너지발전 산업을 위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국토 전체 해안가 중 2.2%를 차지하는 속짱 성의 긴 해안가는 수산물 양식, 해상 운송, 관광 등 다양한 분야를 발전시키는 데에 좋은 조건을 형성해 줄 뿐만 아니라, 대규모 풍력 에너지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을 갖고 있다.

속짱 성 해안가 60~80m 높이에 위치한 풍속계 자료를 수집한 결과 해수면에서부터 해안가까지 바람의 세기가 조금씩 빨라짐을 알 수 있었다. 속짱 성의 해안가에 위치한 각 현들은 60m 높이에서의 평균 풍속이 초당 6.3m로, 약 35억 5000만 달러의 투자 자금을 동원한다면 풍력발전소 투자계획을 시행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는 곳이 3곳이라고 했다. 첫 번째 개발 가능 지역은 쩐데(Trần Đề)현이고, 두 번째는 빈쩌우(Vĩnh Châu)시, 마지막 세 번째는 꾸라오융(Cù Lao Dung)현이다. 국내외 투자자들에 의한 조사에 따르면 속짱 성은 풍력 발전소를 투자하기에 매우 편리하고 유리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한다.

세계 최고의 풍력발전 장비 생산 업체인 독일의 에너콘(ENERCON)사는 속짱 성의 빈쩌우 시 해안가에서 실지 조사를 한 뒤 다른 지역에 비해 해안가가 길고 넓을 뿐만 아니라 강한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풍력 발전소를 설립하기에 매우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했다. 에너콘(ENERCON)사 대표는 속짱 성에 출력 2,600MW 규모에 총 투자금 10억 유로의 풍력발전 투자 프로젝트 시행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독일의 EAB사는 빈픅(Vĩnh Phước)지역과 빈떤(Vĩnh Tân)읍이 풍력발전 시스템을 설립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이며, 속짱 성이 지니고 있는 장점을 에너지 산업의 발전으로 사용하여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동시에 더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속짱 성 인민위원회는 7곳의 투자기업들에게 총 출력 600MW의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시행을 허가하였다.

트라세스코(TRASESCO) 사의 빈픅 군과 빈떤 읍에 위치한 풍력발전소 프로젝트, 리엔으이아(Liên Nghĩa)투자주식회사의 쩐데 현 쭝빈(Trung Bình)읍에 위치한 풍력 에너지 프로젝트, 꽁리(Công Lý)건설-상업-관광 유한책임회사의 라이호아(Lai Hòa)읍 풍력에너지 프로젝트, 꾹빈(Quốc Vinh)건설, 생산, 상업 유한책임회사의 빈하이(Vĩnh Hải)읍 풍력에너지 프로젝트, IMPSA 사의 락호아(Lạc Hòa)시 풍력에너지 프로젝트, 유럽-미국(Âu-Mỹ)사의 빈하이 풍력 에너지 프로젝트이다.

특히 지난해 9월 말 속짱 성 인민위원회는 푸끙(Phú Cường)주식회사의 속짱 성 지역 풍력발전소 투자프로젝트 원칙에 관한 허가 결정서 제 1369/CTUBND-HC호를 공포하여 시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900MW의 출력을 예상하고 있으며, 총 10억 유로가 투자될 것이며 수산물 양식과 관광산업 개발과도 결합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속짱 성은 현재 2012-2020년(잠정 2030년까지) 속짱 성 풍력발전 계획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 계획은 각 부서, 중앙정부의 의견을 모아 진행되었으며 현재 모든 서류 제출을 마친 단계라고 했다. 속짱 성의 풍력 발전 계획을 진행하는 일은 매우 요긴한 일로 지역 에너지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속짱 성의 자연 면적은 총 3,311km2으로, 1,303,662명(2011년)의 지역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속짱 성에는 11개의 행정단위가 있으며, 그 중 속짱 시가 속짱 성 전체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의 경제 불황 속에서도 2012년 성은 9.11% GDP 상승을 보였다.

[베트남뉴스_팜흐우(Phạm Hữu)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