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 꾸웁(Co.op)마트 베트남 상품과의 동행
사이공 꾸웁(Co.op)마트 베트남 상품과의 동행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2.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몇 년 간 유통 분야에서 선두 자리를 지켜오던 사이공 꾸웁(Saigon Co.op)마트는 늘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국내생산 상품을 제공하는 데에 앞장서 왔다고 했다.

1996년 꾸웁(Co.op mart)마트가 창설되었을 때부터 사이공 꾸웁은 베트남 국내상품들을 진열하였으며 적극적으로 국내 상호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했다. 사이공 꾸웁의 경영전략에는 기준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 "베트남 고품질 상품" 을 도입하여 상품을 선택한다고 했다. 2009년 "베트남사람, 베트남 상품을 우선적으로 사용하자" 라는 운동에 응하기 위해 사이공 꾸웁의 경영진은 보다 적극적으로 수입품을 국내생산품으로 대체하기 위한 방안을 찾았다. 뿐만 아니라 "베트남 사람 베트남 상품을 우선적으로 사용하자" 라는 이름 대신 "베트남 상품 자랑스러워 하기" 달로 축제 이름을 바꾸어 매년 9월 마다 주최했다. 2013년에는 600여 개의 공급회사들과 함께 2013년 베트남 상품 자랑스러워하기 프로그램을 주최했다. 총 행사 예산은 약 1500억 동 이상으로 63곳의 꾸웁마트 체인과 60여 곳의 식품매장 꾸웁푸드에서 행사가 진행되었다고 했다. 소비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사이공 꾸웁은 예산의 대부분을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필수품 몇 천 종을 50%까지 할인하는데 사용한다고 했다.

부이티한투(Bui Thi Hanh Thu)사이공 꾸웁 부대표는 현재 꾸웁 마트의 상품 중 국내 생산 상품이 90% 이상을 차지한다고 했다. 특히, 식품은 1,000개 이상의 다양한 국내 생산품을 포함하고 있어 약 전체 상품의 95%를 차지한다고 했다. 2013년에만 꾸웁 마트의 국내 상품 수익은 19조 동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식품류가 11조 동을 차지할 것이라고 했다. 사이공 꾸웁은 국내 생산품을 전국 각지 마트 체인에서 판매하는 일 외에도 농촌지역에 다양한 국내생산품을 전달하기도 한다고 했다. 이는, 사이공 꾸웁이 베트남 소비자들, 특히 농촌이나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의 주민들이 국내 생산품에게 더 익숙해지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다고 했다. 베트남에서 생산한 상품의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호찌민시 방송국과 결합하여 HTV Co.op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하기도 한다고 했다. 이는 보다 쉽고 편리한 소비를 돕고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게 상품을 제공하기 위하며 각 가정에게 국내에서 생산된 상품을 알리기 위해 진행된다고 했다.

[베트남뉴스_응웬후에(Nguyen Hue)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