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새로운 모델 제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새로운 모델 제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2.0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ilip Graovac - ADRA Vietnam대표 특별인터뷰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은 기업의 전반적인 운영에 있어서 사회에서의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 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 시켜준다. CSR 활동은 봉사활동이나 브랜딩을 훨씬 뛰어넘는 개념이며, 기업에 있어서 효과성을 현저히 증진시키는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 되고 있다. 기업의 CSR 실행에 대한 요구는 사회적으로 점점 높아가고 있고, 이제 CSR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의 건강에 해가 없는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하며 그 과정에서 친환경적 생산 공정을 보장한다.

기업은 종업원들의 신체적, 정신적 복지에 대한 더 많은 배려를 한다.

기업은 지역사회 활동에 수익의 일부를 기부한다.

기업은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지역사회에 대한 배려와 자원의 기부 활동들의 답례로 기업은 지역사회가 전체적으로 지속가능 하게 하는 도와주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신뢰를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기업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문화로 통합시킬 때 기억해야 할 몇까지 점들이 있다.

성공적인 CSR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그 직원들의 활동 참여 여부이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나무심기, 청소, 헝겊을 재활용하여 수공예품으로 만드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다. 만약 프로그램이 정기적인 활동이 된다면 그것은 직원들의 사기와 신뢰를 진작시키고, 그것은 고용주와 직원들간의 신뢰를 강화시켜 준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CSR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업이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참여한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내부적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강화해야 한다.

기업은 지역사회에 재난 방지 계획, 빈곤 감소, 특수 요구가 필요한 장애인들, 혹은 교육, 건강, 운동장과 같은 지역 발전 계획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 및 참여와 같은 윤리적 활동들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단언컨대 가장 확실한 CSR의 실행 방법은 이러한 활동들을 기업이 하고 있는 업무 범위의 연장선 상에 놓는 것이다.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CSR 활동을 기업이 하고 있는 업무적 성격과 관련된 분야에서 찾아 내는 것이다.

기업의 발전과 CSR 활동이 정비례하고 있음을 많은 사례에서 보여주고 있다. 물론 소비자들은 여전히 제품의 품질, 디자인, 가치 등을 고려하지만 그 밖에 기업의 이미지를 고려한다. 기업의 이미지와 CSR은 직결되고 있다. CSR 활동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안겨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개선된 재무 성과: 최근 하버드 대학의 연구는 "CSR 활동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주주와 이익 극대화에만 초점을 맞춘 기업들에 비해 4배의 성장률과 8배의 고용 안정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향상된 브랜드 이미지와 명성: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인식된 기업은 공공으로부터 더 나은 명성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 공동체 내에서도 명성을 얻어 자본을 유치하고 파트너와 협력하는 부분에서도 경쟁력이 상승하였다.

향상된 매출과 고객 충성심: 상당수의 연구는 크고 성장하는 시장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가진 기업들에게 사회적 책임이 있는 기업으로 인식되기를 제안했다. CSR 활동으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제품 군들은 그렇치 못한 제품에 비해 소비자들의 높은 충성심이 있음이 들어났다. 이는 곧 매출향상으로 작용한다

향상된 직원 채용 능력 및 유지 능력: CSR에 많은 헌신을 하는 기업들은 직원을 채용(특히 좁은 채용 시장에서)하기가 더 용이하다. 인력 유지 측면에서 또한 이직률, 연관 고용, 훈련 비용 등의 감소로 더욱 효율적이다.

규제 및 감독의 완화: 규제 준수 조건을 충족시키는 활동들에 참여하는 기업들을 중앙, 지방 정부 기관들로부터 더 완화된 감시와 통제를 받는다. 많은 사례에서 그러한 기업들은 정부로부터 각종 인허가를 받을 때 더 완화된 검수와 문서 작업, 심지어는 선호나 "급행" 대우를 받기도 한다.

CSR이 곧 기업 성공이라고 결론 내리기는 어렵다. 하지만 기업은 이제 CSR 활동 없이 사회적 지지를 받으며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에 접어들은 것은 분명하다.

(필립그라오백 기고문)

기자: 아드라(ADRA)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필립 그라오백: 아드라는 1918년 제1차 세계대전 직후 유럽, 중동, 중국 등지에서 활동을 개시한 이래 세계적 규모의 구호단체가 되어, 제2차 세계대전후에는 내전을 겪은 한국과 베트남 등의 난민 구호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베트남에서 병원설립, 캄보디아에서의 대규모 관계사업, 르완다 보즈니아에서 인도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드라는 적십자사와 더불어 세계 5대 구호기구로 종교, 인종, 이념을 초월하여 전문적인 봉사기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드라는 현재 미국 메릴랜드주 실버스프링즈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북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호주 등 126개 국가에 지부를 두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드라 베트남(Adra Vietnam)은 1993년에 베트남에서 비정부 기구(Non-Government Organization)로 등록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베트남 전역에서 소수 민족, 장애인 등 4백5십만이 넘는 최하위 소외계층들을 대상으로 190회가 넘는 개발, 구호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특별히, 아드라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과 협력하여 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자: 아드라가 전개하고 있는 CSR 활동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요.

필립 그라오백: 아드라는 오랫동안 봉사, 구호 활동에 집중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다른 개념을 갖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 동나이 성과 함께 농촌 발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농민들에게 새로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종묘(씨앗)나 기술을 지원하고, 참여 기업은 또한 이에 따른 높은 수확을 고소득으로 유통시켜 주는 것입니다. 동나이 성 정부는 농민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하고 농민들을 규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들 또한 유익을 얻게 됩니다. 단순히 기업 이미지 제고만이 아닌 실질적인 유익을 얻는 것이죠. 이제 CSR 활동은 변해야 합니다. 일방이 타방을 도와주고 구호하는 봉사 개념이 아니고, 서로 유익을 함께 하는 상생 구조로 가야합니다. 아드라가 기획하는 농촌발전 프로그램은 성 정부는 농민의 소득증대로 말미암는 세금 증대를 기대할 수 있고, 직접적인 수혜자인 농민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소득증대와 농사기술 발전을 누리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참여한 기업들 또한 농민들이 재배한 농작물을 유통시킴으로 얻는 소득을 갖게 됩니다. 이처럼 참여한 다양한 주체들이 각기 얻는 유익이 있어야 CSR이 오래 지속되며 더욱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혜자가 소수인 개인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근본을 새롭게 하고 변화를 주는 운동(movement)이 되어야 합니다.

기자: 현재 한국투자기업들은 새롭고 참신한 CSR 프로그램을 발견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좋은 제안이 있으신가요?

필립 그라오백: 오랫동안 지속하며 사회발전과 변화의 기초가 되는 것이면 좋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주체가 함께 해야 합니다. 베트남 정부, 기업, 베트남 수혜 대상자, 기업 안에서 근무하는 근로자 등이 이에 포함될 수 있는 주체들입니다. 특히 기업 특성에 맞고 회사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면 더욱 의미가 있고 효과가 클 것입니다. 어떤 특정한 것을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기업 이미지, 공동의 노력과 참여, 사회 전반의 변화 초래라는 측면에서 고민하며 사회의 필요를 찾아내야 합니다.

베트남은 모든 영역에서 사회 발전에 목말라 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농촌개발도 그렇고, 문화, 체육, 예술 분야도 그렇고….. 이런 다양한 영역에서 외국투자기업들이 할 수 있는 몫이 있습니다.



기자: 현재 베트남에서 투자 사업을 하고 있는 외국 기업들의 CSR 활동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실 수 있으실가요

필립 그라오백: 대부분의 기업들은 CSR 활동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이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함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대체적으로 단순하며, 일회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활동폭을 넓혀가는 동시에 자금 규모도 늘려가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이 좋을지 정확히 정하고 있지 못한 현상입니다. 저에게도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바람직한 CSR 활동을 위해 프로그램을 추천해 주길 요청해 옵니다. 기업들은 영리활동에는 전문성을 띠고 있지만, CSR 활동과 같은 특별한 영역에 대해서는 낯설어 하고 있는 것이죠. 특히 베트남 사회에서 효과적인 CSR 활동은 무엇일가 고민하고 있는 것입니다. 베트남 사회에서 가장 효과적인 CSR 할동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할동만을 전문으로 진행하고 있는 NGO 단체, 베트남 정부기관, 기업 간에 협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협의 과정을 통해 과연 해당 지역사회에서 가장 우선시 될 수 있고, 사회 저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떤식으로 실천할 수 있을지 답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