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맘 익는 마을 까나(Ca Na)
늑맘 익는 마을 까나(Ca Na)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4.0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투언(Binh Thuan)성과 닌투언(Ninh Thuan)성이 나뉘는 경계 부분에 위치한 까나(Ca Na)읍은 예전에 늑맘(nuoc mam)을 만드는 곳으로 유명했다. 이곳의 각 종 늑맘 상품들은 전국에 널리 알려져 있어 도매상들이 늑맘을 구입하기 위해 마을을 찾는다. 이로 인해 주민들이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기 보다는 주로 도매상들이 가져가는 형태이다.

1A국도를 따라 까나 읍 지역을 지나가다 보면 양쪽 길가에 다양한 늑맘 상호들을 볼 수 있다. 이 지역의 늑맘은 그 향과 맛이 매우 뛰어나다. 이 때문에 늑맘 생산은 까나 읍의 발전과 변화에 큰 기여를 해 왔다. 자연은 까나 지역의 해변에 많은 축복을 내려 까나 지역주민들이 좋은 늑맘을 만들기 위한 좋은 조건을 부여해 주었다.

응웬쑤언하이(Nguyen Xuan Hai) 까나 항구장은 매년 까나 지역 어민들은 약 36,000톤의 해산물을 잡으며, 그 중 31,000톤 이상은 이 지역 전통 늑맘을 만들 때 사용되는 주 원료인 멸치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까나 소금은 동남아 지역에서 가장 좋은 소금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보다 좋은 늑맘을 만들 수 있는 조건 중 하나라고 했다. 그 외에도 까나 지역에는 햇볕이 뜨겁고 온도가 높은 날이 많아 늑맘을 제조하기에 적합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높은 품질의 늑맘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전통적인 비결이 빗어낸 결과물이라고 했다.

쩐반흥(Tran Van Huong) 늑맘사무소의 쩐흐우륵(Tran Huu Luc)대표는 늑맘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했는데, 가장 먼저 항구에 들여온 멸치를 깨끗하게 씻고, 멸치 3kg 당 소금 1kg의 비율로 소금에 절인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소금을 절이는 방법은 각 가정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이것이 그 가족이 자랑하는 늑맘을 만드는 전통적 비결이 된다고 했다. 이렇게 소금에 절이는 과정은 최소 9개월에서 1년 동안 지속되어야만 진하고 특유의 향이 나는 좋은 늑맘으로 완성된다고 했다.

늑맘을 제조하는 것은 오래 전부터 마을이 지켜오던 전통 가업이라고 했다. 예전에는 모든 사람들이 늑맘을 담기 위해 나무로 된 통을 사용하였는데, 현재 까나 지역에 살 고 있는 몇몇 주민들은 시멘트로 만든 커다란 통을 사용하거나 쇠로 만든 통을 사용한다고 했다. 까나 지역에는 하이응온(Hai Ngon), 쩐반흥(Tran Van Huong), 홍흥(Hong Huong) 등 다양한 늑맘 브랜드들이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선호 받는 제품들이라고 했다. 까나 지역의 늑맘은 품질과 식품안전에서 보증이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하고 진한 맛과 향을 갖고 있기에 각 가정의 식탁을 맛깔나게 만들어 준다고 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까나 지역의 늑맘을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늑맘 상호인 Phu Quoc늑맘, 판티엣(Phan Thiet)늑맘과 동급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후인반년(Huynh Van Nhan) 까나 늑맘 마을 대표는 현재 까나읍 전체에 약 70가구가 브랜드가 있는 늑맘을 생산하고 있으며, 매년 수천만 리터의 각종 늑맘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닌투언 성은 까나 늑맘의 브랜드를 형성하고 알리는 일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가까운 시일에 해외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는 까나 지역을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을 주민들이 반드시 품질규정에 부합하는 늑맘을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국내 시장 수요에 안정적으로 응대하는 것이며, 또한 까다로운 해외 고객의 입맛도 충족시키는 것이다. 까나 지역 늑맘 생산자들은 식품 학자들, 닌투언성의 지도자들과 협력하여 향후 발전 계획을 성립하고 더 큰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응웬어안(Nguyen Oanh)기자, 사진_김평(Kim Phuo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