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광고 시장, 창조적 혁신이 필요
베트남 광고 시장, 창조적 혁신이 필요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1.2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생활습관과 소비습관을 바꾸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하고 새로운 형식의 광고와 마케팅 전략이 생겨났다. 베트남의 광고통신 업계는 세계 광고통신 업계에 비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정도였고, 현대 광고 경향에 적응하기 위해 이 분야의 기업들은 보다 전략적으로 변화해야 했다.



세계 경험에서 배우자

세계에서 알아주는 광고통신업계의 기업들은 발전을 멈추지 않고 새로운 추세에 맞춰 따라가며, 시청자들의 요구와 수요에 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보다 편리하고 창의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세계적인 기업 구글(Google), 야후(Yahoo!) 등이 구체적인 성공사례이다.

제28회 아시아 광고대회에서 존머리필드(John Merrifield) 아시아-태평양 지역 구글 대표는 대부분의 광고업자들은 몇 년 전과 비교해 볼 때 그들의 구조 중 약 10% 정도만 변화시켰으나, 구글 사는 2년 마다 전체적인 회사의 구조를 혁신시키고 변화시켰다고 했다. 그는 지금처럼 창의성을 발휘하기 좋은 기회가 있는 시대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했다. 1분 마다 100시간 분량의 비디오 파일이 유투브(Youtube)에 올라오고,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마케팅 업자들도 마케팅 방법 등을 보다 소비자들의 추세에 적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그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느냐가 아닌, 그들이 소비자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느냐 라고 강조했다.

이 업계의 미래는 보다 민첩하고 반응이 빠른 사람들에게 달려있다고 했다. 로즈터우(Rose Tsou) 야후 아시아-태평양 지사 대표 또한 변하고 있는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 구조 조정을 했으며 앞으로 발전할 추세인 "실속 마케팅" 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했다. 90%의 마케팅 관련 직원들은 앞으로 12개월 안에 실속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지는 걸 실감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야후는 가장 효과적인 실속 마케팅 전략을 세우며 소비자들의 신념을 지키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페퍼스 & 로저스(Peppers&Rogers)기업을 창립한 돈페퍼스(Don Peppers)씨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마케팅 직원들이 반드시 고객으로부터 절대적인 신임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신뢰를 얻게만 된다면 그들이 일평생 동안 지출할 것과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몫까지 합친 평생 고객 가치를 얻어낼 수 있다고 했다.

베트남 시장에 대해 전문가들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연 30%의 엄청난 성장률을 가진 매우 잠재력이 큰 광고시장이라고 평가했다. 베트남광고협회(VAA)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약 4,000개의 기업이 광고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개수는 많지만 대부분 작은 규모로 일부분의 서비스만 공급하는 회사들이라고 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광고의 본질적인 활동을 하는 기업은 약 50~100개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 중 국제적인 글로벌 광고회사는 약 20개 정도에 불과하지만 광고시장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다고 했다. 딘꽝응으(Dinh Quang Ngu) 베트남광고협회 대표는 성장하기 위한 기회를 만들고, 국내외 시장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 각 베트남 광고기업들은 반드시 구조조정을 하고 현대적 광고통신업계의 추세와 경향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여야 한다고 했다.

혁신을 위한 구조 조정

베트남은 경제기반을 열고 베트남 경제 기반이 세계경제와 적극적으로 조화를 이루어가기 시작했을 무렵부터 광고의 중요성을 깨닫고 광고 활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했다. 특히, 2012년 6월에 국회에서 발행된 광고법은 2013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였는데, 이를 통해 베트남이 광고활동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과 베트남 광고활동의 법률 시스템이 완성되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발걸음을 내디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했다. 광고법의 기초로 인해 소비자들과 기업의 이익과 권리가 지켜지고 경제기반이 전체적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딘꽝응으씨에 의하면 베트남에서 광고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은 주로 2개의 요소를 재조정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첫째는 개방 지수이다. 이는 광고업계가 경제기반의 개방 정도에 따라 매우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했다. 더욱 많이 개방하게 되면 외국 물품들이 베트남으로 더 많이 들어와 베트남 광고통신업계의 발전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했다. 두 번째는 전문적인 방법과 인적자원 양성을 통한 창의성이다. 광고업계는 늘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새로운 것을 원하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성공으로 가는 핵심요소 중 하나라고 했다. 광고 수요가 있는 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수요에 빠르게 응할 수 있도록 늘 새로운 경향과 추세를 가장 먼저 알고 따라야 한다고 했다.

베트남 중소기업협회 대표 까오씨낌(Cao Sy Kiem)씨는 악성채무, 재고품, 침체된 부동산 시장, 파산하는 많은 기업들 등 현재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 경제구조의 문제점들 앞에 매스컴은 반드시 영향력을 키워 공동기업의 잠재력을 촉진시켜주어야 한다고 했다. 이로 인해 각 기업들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제기반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했다.

마케팅 관련 최고의 전문가인 프로펫(Prophet) 대표 데이비드(David A.aaker)씨는 구조조정을 하는 과정 속에 베트남의 각 광고통신 기업들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창의성을 두어야 한다고 했다. 성공적인 상호를 세우기 위해서는 기업은 더욱더 창의성으로 가득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이 지금까지 시도해 보지 못한 영역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동시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고 했다. 그 외에도 자신의 브랜드가 경쟁 상대를 뛰어넘게 하고 싶다면, 경영적인 요소들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에너지 절감 등의 사회적인 문제들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했다.

[베트남통신사_꽝또안(Quang To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