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알려지는 타이응웬(Thai Nguyen) 차
세계로 알려지는 타이응웬(Thai Nguyen) 차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1.1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2013년 타이응웬(Thai Nguyen)-베트남 차 페스티벌’이 정식으로 개막하였다. 이 페스티벌은 단순한 문화 행사에 그치지 않고 타이응웬 차를 전국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해외 시장에까지 발을 뻗을 수 있게끔 연결고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타이응웬 시 떤끙(Tan Cuong)지역에는 20세기 초부터 차를 재배해 왔다. 각종 미량 원소와 좋은 토양 조건은 특별하고 깊은 차 향을 내게 하였고, 이는 다른 지역의 차와 비교할 수 없는 차별성을 만들게 했다.

부자가 되게 해 주는 차나무

타이응웬 성은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서 40km 북쪽으로 떨어져 있으며 하노이와 달리 산악지대가 펼쳐져 있다. 타이응웬 성은 삼성전자의 핸드폰 생산 공장이 있어서 한국인에게 많이 익숙해 진 곳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부터 타이응웬은 차를 재배하기에 가장 적합한 땅이라고 불려왔다. 현재 이 차나무는 타이응웬의 농민들의 삶을 나날이 부유하게 해주고 있다. 이 지방성의 총 차 재배 면적은 20,000헥타르 가까이 되며 연간 생산량은 185,000톤에 이른다. 차로 유명한 떤끙 지역 외에도 타이응웬 성에는 라방(La Bang), 보짠(Vo Tranh), 뜩짠(Tuc Trang), 송꺼우(Song Cau), 짜이까이(Trạ)등 많은 지역이 차를 특산품으로 재배하고 있다.

차나무가 부자가 되게 해주는 나무로 불리게 되면서 지난 3년간 타이응웬 성의 농민들은 약 4,000헥타르 토지에 차 나무를 새로 심었고, 예전의 차 종을 보다 품질이 높은 LDP1, 푹반띠엔(Phuc Van Tien), 낌뚜인(Kim Tuyen)등의 종으로 바꾸어 심기도 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종의 차를 재배하는 면적이 총 차 재배 면적의 5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다고 한다. 차 종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개선하는 일을 위해 타이응웬 성은 비엣갭(VietGAP, 베트남농산물우수관리제도)의 기준에 따라 300헥타르 면적에 28곳의 차 생산 모형을 실험재배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34개의 사무소, 가공기업과 함께 지방성 전체에 84곳의 직업 마을을 설립하였으며 22개의 협력사와 함께 전통적인 방식으로 특산품인 차를 생산 및 가공하고 있다고 했다. 타이응웬 차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 가운데 타이응웬은 안전하고 품질이 좋은 생산을 위해 포이엔(Pho Yen), 다이뚜(Dai Tu), 딘화(đị), 동히(Dong Hy) 지역에 관개수로 작업, 도로 개설 작업, 전력 공급, 포장 센터 등을 포함한 5개의 인프라 투자를 하였다고 한다. 특히, 2011년부터 현재까지 지방성 전체의 차 생산, 가공, 소비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900억 동 이상을 투자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아시아개발은행(ADB)으로부터 대출받은 돈이라고 했다. 농업및농촌개발사무소의 조사에 따르면 타이응웬 성의 차 재배 농민들의 수입은 1헥타르 당 연간 8000~8500만 동에 이른다고 했다. 시장 수요에 따라 생산량의 80%는 수공예 방법으로 가공되며, 현재 타이응웬 녹차의 가격은 그 종류에 따라 1kg 당 100,000~250,000동이며, 몇몇 지방의 평균 차 가격은 1kg 당 250,000~300,000동까지 이른다고 했다. 각 마을과 협력사, 가공 기업들은 타이응웬 차 상호를 발전시키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꼼꼼한 교육을 받았으며, 이는 차 시장에서 “타이응원 차”가 안정적으로 위치를 차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타이응웬 성은 2015년까지 생산량을 1헥타르 당 12톤으로 향상시키고, 총 차 재배 면적의 100%가 모두 비엣갭의 차 생산 품질 요구에 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차나무의 가치

타이응웬 지방 성 인민위원회 마티응윗(Ma Thi Nguyet)부위원장과 2013 타이응웬-베트남 차 페스티벌 주최 측은“2011년에 열렸던 제1회 타이응웬-베트남 차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게 되면서 타이응웬 차가 더욱 많은 지방으로 알려졌고, 그 명성은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에까지 나아갔다”고 했다. 계속적으로 타이응웬 차 상표를 알리기 위해 이번 페스티벌에서 주최 측은 개막식, 차 문화 축제, 타이응웬 차 카니발, 차 상품과 차 분야의 투자발전 촉진 및 관광 촉진에 관한 회담, 2013 차 미인 선발 대회, 폐막식을 포함한 6개의 활동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시점과 열리기 전에도 베트남 땅, 사람들, 그리고 타이응웬 차를 소개하는 예술 사진 전시회, 각종 차 상품, 민족 전통의상 등을 판매하는 시장, 각 차 마을 여행 코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번 차 페스티벌에서 주최 측은 타이응웬 차가 가진“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차 브랜드”라는 국가기록과“아시아의 가치 있는 특산 기념품”이라는 국제 기록을 정식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타이응웬 주민들은 타이응웬 차가 세계로 뻗어나가 국내외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게끔 기여한 베트남 차와 타이응웬 차의 가치를 기념하고 기리고 있다고 했다.

[베트남뉴스_황타오응웬(Hoang Thao Nguye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