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시-앞 다투어 도움을 요청하는 문화유적들
하노이 시-앞 다투어 도움을 요청하는 문화유적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1.0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 시민들은 그 개수뿐만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건축적 가치 등 어떤 부분에서도 다른 지방과 비교될 수 없는 유적지의 총 개수의 42.65%를 차지하는 2,209 개의 유적지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한다. 하지만, 하노이는 현재 이런 유적들의 노후화와 훼손으로 매우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유적들이 긴급 중수 비용을 요청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액수는 너무 커서 국가 예산이 한 번에 다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유적들의 심각한 보존상태

하노이 시에서 관리 및 중수작업을 책임지고 있는 12개의 유적들 외에는 모든 유적들은 그 유적이 속해있는 각 군, 현, 읍 인민위원회의 책임 하에 있다. 하지만 각 지역의 책임관리가 아직까지 적극적이지 못하고, 보유 예산이 적은 탓에 많은 유적들의 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노이 문화체육관광 사무소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하노이에서만 약 600여 점의 유적들이 심각한 상태로 퇴화 되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중수 비용 투자가 필요하다고 한다. 얼마 전 지엔흐우-못꼿(Dien Huu - Mot Cot)사원의 주지스님이 절을 스스로 해제시켜야 한다고 경고하거나 수 백 명의 드엉럼 고마을 주민들이 유적을 원래대로 복원하라는 탄원의 글을 올렸으며, 짬쟌(Tram Gian)사원은 종각과 조사당을 스스로 해제시켰던 것은 중수시기를 놓쳐 버린 몇 사례이다.

이렇게 심각한 상태에 처해있는 유적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이는 거의 모든 유적들이 아주 오래 전에 세워졌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의 작용에 견디지 못해 이러한 상황에 처한 것이다. 지엔흐우-못꼿 사원은 1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건축물로 몇 번 등급이 격하된 뒤 중수되었지만 여전히 파손되거나 비가 새는 곳이 있다. 바딘(Ba Dinh)군 인민위원회는 각 분야의 책임기관과 연합하여 총체적인 중수방안을 논의하였으나 아직까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리에우자이(Lieu Giai) 동내에 있는 빙카잉(Vinh Khanh) 사원도 이와 같은 상태에 처해있으며 몇몇 건축물에서는 비가 새며 벽이 갈라지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다. 더우(Dau)사원은 트엉띤(Thuong Tin)현 응웬짜이(Nguyen trai)읍에 위치해 있는 하노이의 유명 문화역사 유적지이지만, 매우 심각한 상태로 등급이 격하되어 방문객을 위한 두 건축물 중의 하나는 언제라도 무너질 수 있는 상태에 처해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사찰의 삼보전의 바로 앞 구역도 주민들로부터 점령되어 물건을 판매하는 곳으로 변화되어서 유적의 아름다움이 훼손되었다.

또한 쑤언선(Xuan Son)읍에 위치해 있는 반케(Van Khue)궁은 1642년에 세워져 2001년에는 국보 급 문화역사 유적으로 선정되었으나, 현재 반케 궁은 보존등급이 격하되어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지역주민들은 이런 유적들이 빠른 시일 내에 중수되어 그 가치를 오래도록 보존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막대한 중수 비용

지난 몇 년간 문화역사 유적의 가치를 발휘하고 보존하기 위해 애써왔던 하노이시의 노력을 부정할 수는 없다. 올해 3분기만 해도 하노이 문화체육관광 사무소는 문화유산법에 따라 각 지방들이 유적 중수 작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약 100개의 공문서를 통해 협의하였다. 하지만 현재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는 유적들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늦지 않게 이 모든 유적들을 중수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가장 큰 문제라고 했다. 하노이 문화체육관광 사무소의 계산에 따르면 하나의 유적 당 평균 100억 동의 중수비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모든 유적들을 중수하기 위해서는 6조 동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이 액수는 너무나도 막대하기 때문에 하노이 시 예산으로 한 번에 감당하기란 불가능하다고 한다. 만약 매 해마다 평균 몇 천억 동을 유적 중수 작업에 투입한다고 해도 모든 유적의 중수 작업을 끝내기 위해서는 몇 십 년이 소요된다.

규정에 따르면, 국가 예산은 문화유산 중수 작업에 60% 이상을 지원하지 않으며, 나머지는 각 지방에서 자체적으로 다른 자금을 끌어들여 집행되어야 한다. 각 지방은 중수 작업을 위해 사회화 자금을 적극적으로 동원하여 총 중수 비용의 약 30%정도를 감당하고 있다고 했다. 이렇게 나름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여도 모든 유적을 중수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너무나 길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68개의 가치 높은 유적들이 시의 예산 지원금 약 3,040억 동과 중앙정부 예산 지원금 400억 동을 받아 보수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남은 유적들도 앞으로 그 심각성에 따라 하나씩 중수 될 예정이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문화 유적들이 보수를 목말라 하며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요구된다 .

[베트남통신사_ 띤티투언(Dinh Thi Thu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