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곳곳의 고풍스런 멋, 기와교
국토 곳곳의 고풍스런 멋, 기와교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10.1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이안 쭈아교 외에도 후에, 남딘 그리고 닌빈에 많은 교각들이 각기 매혹적인 특징들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탄또안(Thanh Toan) 기와 다리, 쩌트엉(cho Thuong) 기와 다리, 쭈아 르엉(chua Luong)와 팟이엠(Phat Diem) 기와 다리 등이 있다.

대부분 다리들의 공통 특징은 나무로 만들어져 있고 독창적인 기와지붕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강을 이어주는 작은 교량이지만 특별하고 고풍스런 건축양식을 갖고 있다. 다리의 지붕은 여행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깊은 인상을 남겨준다.

1. 호이안 쭈어꺼우 교(Chua Cau Hoi An)



베트남 많은 기와 다리 중에서 쭈아 꺼우는 국내외 여행객에게 잘 알려진 이름이다. 그 다리는 투본강에 걸쳐있는 음양기와에 아치형 다리로서 길이는 18M이다. 쭈어꺼우는 일본 상인들이 기금을 투자해서 만든 다리라서 일본교 라고도 부른다. 일본 푸땅(Phu Tang)문화의 흔적인 동물 목두상을 다리 양쪽 선단에 나타내고 있다. 이와 동시에 쭈아교 정문 위에(일명 쭈아) 멀리서 온 사람들이라는 의미의 라이비엔끼에우(Lai Vien Kieu 來遠橋)라는 한자 3글자가 큰 간판에 새겨져 있다. 다리 정 중앙 부분에는 모든 사람에게 행복의 기쁨을 주고 고국을 보호하는 신 박데쩐보(Bac De Tran Vo) 나무상이 있다. 동시에 쭈아교의 건축은 다리를 덮고 있는 음양형의 기와지붕이 베트남식 건축 색채를 농후하게 띠고 있다. 독창적이고 신앙적인 건축의 쭈아교는 베트남과 중국 그리고 일본문화 교류의 상징이다.

2. 탄또안 기와교



탄또안(Thanh Toan)기와교는 후에(Hue)시로부터 흐엉투이(Huong Thuy)읍 투이탄(Thuy Thanh)면 방면 동남쪽으로 8km 떨어져 있다. 다리길이는 17m 이상이고 건축 스타일은 ‘상가하교’ 즉 위에는 집이고 아래는 다리이다. 호이안 쭈아교와 마찬가지로 탄또안교 역시 각 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칸의 큰집 속에 작은집 형태로 되어있다. 다리 중앙 칸에는 다리를 만든 Tran Thi Dao에 제사 드리는 곳이 있고 나머지 6칸은 각기 쉴 수 있는 나무 단으로 되어있다.

다리 옆에는 시장이 있는데 붐비지는 않지만 여행객들에게 베트남 시골시장의 신선함과 검소함을 느껴볼 수 있게 해준다. 시장 안에는 부인들이 농라(non la) 모자를 만드는데 몰두하고 있다. 시골시장에서 여행객은 반코와이까낀(banh Khoai Ca Kinh), 분헨비자(bun hen Vi Da), 반깐투이즈엉(banh canh Thuy Duong)과 같은 현지 토착민들이 만든 진한 맛의 간편한 음식들을 맛 볼 수 있다.

3. 팟이엠(Phat Diem )기와교



언강(song An)을 이어주는 팟이엠 기와교는 닌빈(Ninh Binh)시 로부터 약 30km 떨어진 낌선(Kim Son)읍 팟이엠(Phat Diem)마을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다른 나라의 다리와 비교해서 팟이엠 다리는 길이가 매우 긴 36m로 되어 있으며 4개의 곡선 형태로 되어 있고 한 곡면에 4칸으로 되어있다.

양쪽 다리 몸체부분은 두 줄 난간과 림 나무로 만든 기둥으로 되어 있다. 나무 위는 퐁리또(phong li to) 재질의 지붕 모양을 하고 있으며 북부 평원 지역의 전통적인 빨간 기와로 만들어져 있다. 다리 양쪽 선단 입구 통로는 각 계단은 3층으로 되어 있다. 호이안 쭈아교와 탄또안교와 비교해서 팟이엠 기와교는 가볍고 시원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천주교 주민들의 특별한 창조적인 재능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베트남 옛 다리들 중에서 예술가치가 높고 희귀한 다리로 평가되고 있다. 이 다리는 교통기능이 있고 고풍적인 지붕, 게다가 비와 햇빛을 피하기 위해 머무는 곳으로 이용되며 서로 만나는 장소로 활용되었다.

4. 쩌트엉(cho Thuong)기와교



쩌트엉 기와교는 남딘성 남쯕(Nam Truc)읍,빈민(BinhMinh)면트엉농(Thuong Nong)마을에 속해 있다. 옥강(song Ngoc) 다리를 이어 주는 그 다리 옆에는 트엉 시장이 있어서 쩌트엉 기와 다리라고 부른다. 이 다리는 통입방형 임(LIM) 나무로, 지붕은 기와로 만들어졌다. 다리 양면은 벽으로 만들고 다리 양쪽 입구의 문은 가짜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다리의 양쪽에 한자로 트엉지아끼에우(Thuong Gia Kieu)라는 글자가 붙여져 있다. 쩌트엉기와교 다리는 11칸이 네 개의 다리연결식 구조로 되어있다. 매 칸 간격이 1.45m 에 1.65m로 양쪽강가를 연결하는 17.5m 길이의 공정으로 만들어진 다리이다. 많은 주민들이 왕래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비와 햇빛을 피하고 양쪽 강가에 앉아서 강을 바라보면서 쉬는 장소이기도 하다.

5. 쭈아 르엉(chua Luong)기와교



쭈아 르엉 기와교도 남딘(Nam Dinh)성 하이허우(Hai Hau)읍 하이안(Hai Anh)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다리는 르엉절(chua Luong)에서 100M떨어져 있으며 호안강(song Hoanh)을 이어주고 있다. 그 다리는 18개의 견고한 돌기둥에 무지개 구조의 곡선 모양의 9칸으로 되어 있다.

이 다리는 고전 스타일의 조화로움을 나타내면서 단조롭게 조각되어 있다. 지붕 체계는 용의 비늘 식 기와로 이어져있고 음양각의 해학적 코 모양을 하고 있으며 멀리서 보면 용이 몸을 펴고 날아오르는 형상을 하고 있다. 쭈아르엉 기와교의 건축양식은 다른 교량들에 비해 한층 더 부드럽고 나긋나긋한 섬세함을 자아낸다.

[베트남익스프레스_ 김안(Kim A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