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절감을 위한 도매시장 장보기

2013-03-11     베한타임즈
찌민시 중심에서 5~10km 가량 떨어진 곳에 3개의 도매시장(혹몬(Hoc Mon), 투득(Thu Duc), 빈디엔(Binh Dien))이 성업 중이며, 매일 8000톤의 물량이 이곳으로 공급되고 있다. 도매 시장의 개장은 밤 시간이다. 도매시장은 물건 값이 저렴해 소비자들의 생활비 절감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싱싱하고 저렴한 제품

   빈디엔(Binh Dien) 농산물&식품 도매 시장(호찌민시, 8군, 7동, 6구역)은 응웬반린 (Nguyen Van Linh) 대로에 인접해 위치하고 있으며, 푸미흥 신도시에서 약 5 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호찌민시 빈디엔 도매시장은 전국적으로 가장 규모가 큰 도매 시장으로, 메콩델타의 서부 9개 성과 동부 6개 성, 중·남부의 여러 성을 아우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장이다. 현재 1200개의 점포가 수산물, 해산물(생물과 건어물), 야채, 과일 등을 판매하고 있다. 주력 상품은 수산물과 해산물이며 일일 평균 거래량은 800~900톤으로 호찌민시 전체 소비량의 70~7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설명절과 각종 기념일에는 보다 물량이 집중되면서 30~40% 가량 거래량이 증가한다. 이곳에서는 우리들의 실생활에 사용되는 참치, 새우, 오징어,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야채, 버섯, 양념, 과일 같은 일반 제품들이 주로 거래되고 있다.

   땀빈 투득 농산 식품 도매 시장은 대규모의 현대적 시설을 갖춘 도매 시장에 속한다. 쑤엔아(Xuyen A) 국도에 인접하고 있으며, 호찌민 시내 중심에서 오토바이로 2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다. 가까운 위치에 송턴(Song Than-2km)역, 빈찌에우(Binh Trieu- 5km) 화물열차 역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린쭝(Linh Trung) 공단, 송턴(Song Than) 공단과 같은 빈증성의 공단밀집 지역과 가깝다. 이곳 도매시장은 20헥타르에 달하는 부지를 갖고 있으며, 2003년 개장했다. 현재 1000명 이상의 상인이 1300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며, 주요 거래 상품은 야채, 과일, 꽃 등의 농산품이다. 매일 밤 3000~4000톤의 물량이 시장으로 반입되고 있으며, 성수기에는 4500~4800톤에 달하는 물량이 거래된다. 이곳은 새벽 1시에 개장하여 다음 날 정오 12시까지 영업하지만, 새벽 5시 정도면 대부분 거래가 마무리된다.

   혹몬(Hoc Mon) 도매시장(혹몬현, 쑤언터이동)은 혹몬 상업 주식회사가 관리 경영한다. 주요 거래 품목은 농산물, 야채, 육가공품, 가금류 등이다.

안정된 가격

   응웬탄하(Nguyen Thanh Ha), 투득 농산물 더우 모이 시장의 부사장은‘시장의 거래 가격은 상대적으로 매우 안정되게 운영 되고 있지만, 명절과 기념일 등 성수기에는 7~10% 폭의 가격 변동이 있다’고 설명했다.

   빈디엔 시장에서 돼지고기 전문점을 운영하는 민떰(Minh Tam) 시장 상인은 ‘돼지고기의 거래 가격은 선주문량과 구매 손님의 수에 따라 주일 단위로 가격이 변동되며, 가끔은 일 단위로 변동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빈디엔 시장의 육류 판매 상인들은‘매일 50~60kg 정도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는 특가를 적용하고 있으며, 가격 변동폭이 작은 경우에는 구매 가격을 조정받지 않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판매되는 육류의 공급처는 동나이, 빈증성의 사육농장에서 공급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품 안전 보장

   빈디엔 시장은 매일 평균 약 2만 명이 방문하여 거래를 한다. 빈디엔 시장 관리 경영 회사는 전력, 수도, 짐꾼 등의 서비스 인프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계획을 마련하고 있으며, 러시아워에 대비한 동선 분리 계획도 가지고 있다. 그밖에 시장의 안전과 질서 분실 방지와 같은 문제에도 중점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호프억하이(Ho Phuoc Hai), 빈디엔 시장 관리 경영 회사의 사장은 ‘시장의 원할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임직원들은 업무 분장과 인원 확충 등에 관한 계획에 따라 불시에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서도 원만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시장 관리팀은 식품 위생 안전에 관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시장 내에 검역소를 설치해 운영하는 한편, 수의국과 연계하여 시장에 반입하기 전에 해산물에 대한 샘플 체취와 검역을 실시하고 있다.


□ 레탄하이(오른쪽), 호찌민 당 서기의 빈디엔 도매시장 방문




□ 빈 디엔 도매 시장 관리 형태를 시찰하는 러시아 시장 조사단




□ 상인들의 물품 반입


 

[베한 타임즈-딘 만 ( Dinh Manh)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