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회 2016 베트남 M&A 포럼 개최

2016-08-02     베한타임즈
인수합병(M&A)은 각 업계에서 매우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2016년 상반기 베트남 M&A의 총 가치는 작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30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가 경제 기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래의 내용은 지난 7월 25일 열린 2016베트남 M&A 포럼에 관한 기자회견장에서 레쫑민(Lê Trọng Minh)투자 잡지 편집장이 제공한 정보이다.


활발하게 일어나는 M&A 활동

"지난 10년간 M&A는 효과적인 자금조달 방안 중 하나이자, 베트남 경제 기반에 보다 다양한 자금원을 가져다주고 경제 구조 재조정, 국가기업 주식화 등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며 베트남 기업들의 경영 능력도 크게 향상됐다. 2015년에는 10억 달러 대 규모의 M&A 몇 건이 진행되면서 한 해 M&A 총 가치가 52억 달러를 달성하였다.

2016년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체결, 아세안 경제공동체(AEC)참가, EU, 한국 그리고 다른 몇몇 국가들과의 쌍방 자유무역협정 체결 등이 이루어지는 등 베트남의 세계 통합과 경제 발전에 매우 중점적인 역할을 할 한 해가 될 것이다"

이에 따라, 투자 경영 활동에 있어서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며, 아세안 국가에 투자하면 투자자는 하나의 시장이 아닌 6억 명의 인구가 있는 거대한 시장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당후이동(Đặng Huy Đông) 투자계획부 장관은 투자 잡지와 베트남 AVM 기업이 협력해 주최하고, 투자계획부가 후원하는 베트남 M&A 포럼은 베트남에서 가장 명성 높은 연간 행사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지난 M&A 포럼에서 국내외 정부 기관, 각 기업, 투자자들은 베트남 M&A 시장의 트랜드와 실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평가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 법적 지식 등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동 장관은 M&A 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소비재, 소매, 부동산 분야지만, 2016 M&A 포럼은 베트남의 경제 기반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관련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

M&A 촉진에 방해되는 문제점들 해결

새로운 국회와 정부가 시작하는 올해에는 기업들의 발전을 지원하고 행정 수속절차를 개혁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베트남이 지금까지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보다 넓은 시장을 마주하고, 확장하게 되어 국내외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큰 기회의 시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는 낮은 경제기반의 품질, 생산력, 경쟁력, 효율성 향상, 자연재해, 가뭄 등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해결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 포모사(Formosa)그룹의 환경오염 사건은 중부지방에서 매우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2016년의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거시경제가 안정되고 인플레이션 율을 통제하였으며, 많은 외국인직접투자자본 (FDI)을 유치하였지만, 여전히 GDP 성장 속도는 지난해 동기 대비 감소한 5.5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농업, 임업, 수산업, 광산업의 경우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수출 총액은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동 장관은 경제-사회 발전에 투자하기 위한 자금을 조달하고, 국제 통합으로 인해 확장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며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경제기반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것은 기업공동체와 지방정권, 그리고 정부에게 있어서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한 일 이라고 설명했다.

M&A를 빠르게 발전시키는 것을 방해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 기반과 기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조조정 하는 것이 중요한 해결책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제 8회 2016 베트남 M&A 포럼은 오는 8월 18일 목요일, 호치민시 리버사이드 팰리스(Riverside Palace)에서 '열린 경제 공간 속의 M&A' 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 날 약 500여명의 기업 대표들과 국내외 투자자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은 베트남 M&A 시장에서 85%이상의 가치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6 M&A 포럼은 총 4가지 주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간 세미나 프로그램, MAF EXPO 투자 결연 프로그램, 2015-2016 M&A 대표 자문위원 선출, M&A 전략 양성 프로그램 등이다.

[베트남통신사_하잉응웬(Hạnh Nguyễn)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