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오커우(Dao Khâu) 여성의 칸꿘(Khăn quấn)

2017-12-20     베한타임즈


머리에 두르는 칸꿘(khăn quấn)은 라이쩌우(Lai Châu)성 신호(Sìn Hồ)현 자오커우(Dao Khâu) 민족의 여성들에게 중용한 전통 의상의 한 부분이다. 인디고 색의 긴 두건을 섬세하게 머리에 두르는 것이 자오커우(Dao Khâu)족 여성들에게는 전통적인 아름다움이다.

라이쩌우(Lai Châu)성 신호(Sìn Hồ)현 따핀(Tả Phìn) 지역, 떤미자오(Tẩn Mí Dao) 열두 살의 딸의 머리에 두건을 말아주던 떤순머이(Tẩn Sun Mẩy)씨는 “내가 어렸을 때 우리 어머니도 이렇게 해주셨다. 그리고 칸꿘(khăn quấn)을 예쁘게 말아 올리는 법을 배웠고, 그것을 다시 딸들에게 가르쳐준다. 우리 마을에서는 15살 이상의 아이들부터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들까지 두건을 말아 올리는 것에 아주 능숙하다. 요즘 아이들은 보통 결혼식, 축제, 구정 때에만 칸꿘(khăn quấn)을 두른다. 반면 어른들은 칸꿘(khăn quấn)을 두르는 일이 전통 의상 속 빠질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일같이 칸꿘(khăn quấn)을 두르고 있다. 이제는 하나의 습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떤순머이(Tẩn Sun Mẩy)씨가 딸에게 칸꿘(khăn quấn)을 말아 올려주는 법을 관찰해보았다. 인디고 색의 5-7미터 정도되는 칸꿘(khăn quấn)은 그 무게가 2키로가 넘는다. 칸꿘(khăn quấn)을 머리에 3번을 말아 올린 후에는 균형을 잡고 방향을 바로잡기 위해 세 곳의 모퉁이를 접어 계속 말아 올린다.

칸꿘(khăn quấn)을 머리에 말아 올리는 방법을 배우는 일은 아주 어려운 숙제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보통 엄마에게 부탁하거나 친구들에게 모양을 바로잡아달라고 부탁한다. 인디고 색의 칸꿘(khăn quấn)을 두른 소녀들의 앳된 얼굴은 수줍음이 가득하다.

자오커우(Dao Khâu)족 여성 의복에서 칸꿘(khăn quấn)은 다른 액세서리들과 잘 어우러지고 긴 머리카락을 감아주어 깔끔해 보인다. 자오커우(Dao Khâu)족 여성 의복에는 허리에 두르는 파란색의 의복, 손으로 직접 자수한 레이스 장식을 연결한 몸통에 두르는 빨간색 의복과 동, 은으로 만들어진 목에 두르는 액세서리 등이 있다.

인디고 색의 상의와 칸꿘(khăn quấn)은 가장자리를 접어 올려 의복 중에서도 더 눈에 띄고 독특해 보인다. 자오커우(Dao Khâu)족 인생관을 잘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지방(해발1,500미터)의 쌀쌀한 날씨와도 아주 적합하다.

남북 통합 시절, 많은 소수민족 여성들은 이런 종류의 의복을 사용하지 못했다. 집안일이나 농사일을 할 때 쓰지 못하던 불편함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자오커우(Dao Khâu)족 여성들은 완벽한 전통 의복 세트를 가지고 있다가 특별한 날이 되면 꺼내서 입으며 전통 의복을 유지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PV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