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통합, 그 5년 후
하노이 통합, 그 5년 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1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팜꽝응이(Pham Quang Nghi) 하노이시 집행위원회 비서실장은 하노이의 행정구역을 확장한 것에 대한 국회의 '15 결의안'을 시행한 결과를 평가하는 자리에서 여러 지역을 합병하여 하노이 지계를 확장한지 5년이 지난 지금, 그 것이 아주 올바른 결정이었고,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판단이었다고 역설했다. 5년이라는 시간이 한 나라에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결정을 시행하기엔 부족한 시간이기도 하지만, 하노이의 경제적, 사회적인 면에서 나타나는 변화들과 현대화 되어가는 수도의 모습을 보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기록할 만한 발걸음들

하노이 시 인민위원회의 보고에 따르면, 하노이 시 경계를 넓히도록 결정한지 5년이 지난 지금, 하노이의 경제는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경제기구도 적극적인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으며, 서비스, 건설업, 농수산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체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하노이의 2008년부터 2012년 기간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매년 평균 9.45%를 달성하였다. 평균 수입 또한 늘어나, 2012년에는 연간 1인당 2.257달러(2008년에 비해 1.33배)에 이르렀고, 경제 전문기구들이 적극적으로 서비스업, 건설업 등의 비중을 높이고, 농업의 비중을 줄이는데 적극적으로 관여하였다고 밝혔다.

1. 세계경제 불황과, 국내경제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공업생산 분야는 격려할 만한 성과를 내었다. 하노이 상공회의소 찐티응언(Trinh Thi Ngan) 공업관리부장은 하노이가 행정지계를 확장하였을 때부터 그 지역에 속해 있던 기업들은 지리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얻었고, 생산 작업장을 넓히고 발전시킬 수 있었으며, 푸응이아(Phu Nghia), 꽝민(Quang Minh)과 같은 많은 공업지역이 생겨났다. 뿐만 아니라, 기업들은 값싼 인적자원을 더욱 쉽게 얻을 수 있었고, 정부는 기업들이 현대적인 장비에 투자하게 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만들어주었다고 했다. 이러한 이유로 지난해 공업 분야의 생산 가치는 2008년에 비해 1.62배 증가하였고, 이 기간의 평균 성장률은 12.97%를 달성하였다. 현재, 하노이에는 총 1230헥타르 면적의 8개 산업단지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상업 분야 또한 상업 인프라가 투자되면서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 5년간 16곳의 백화점이 완공되어 개점하였으며, 81개의 슈퍼마켓, 33개의 각종 시장들이 추가로 만들어졌다. 현재 하노이에는 25곳의 백화점, 121곳의 슈퍼마켓과 414곳의 시장이 있다. 물류 소매 판매량과 수입은 연 평균 23%의 좋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출 총액 또한 연 10.5% 증가하였는데, 이 중 지역 수출은 연 13.3% 증가하였다고 했다. 반면, 수입 물류 관리가 시행되면서 수입 총액은 수출 총액 증가율 보다 훨씬 낮은 연 평균 1.1% 상승했다.

지난 5년간 상공업 분야뿐만 아니라, 농업 분야에서도 좋은 성장세를 보였다. 2012년 농수산업 생산 가치는 2008년에 비해 1.8배 증가하였다. 농업 생산 기구가 적극적으로 이행하여 축산, 수산, 농업 분야의 비중이 상승하여 2012년에는 51.54%를 차지하였고, 임업이 43.93%, 농업서비스 분야가 3.53%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하노이의 지계 확장은 농촌 지역에도 확연한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특히 농촌 인프라 구조를 세우는 일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농촌을 세우기 위해서는 기반이 되는 첫 걸음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노이시 인민위원회의 보고에 따르면, 하노이 지계 확장을 한 지 5년이 지난 지금, 도시 실직율과 빈곤가정 비율이 도시 전체적으로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으며, 읍, 구의 70%가 국제 보건 기준에 부합하며, 시내 지역 생활폐기물의 95%가 수거되고 처리된다고 했다. 그 외에도, 하노이의 모든 읍, 새롭게 합병된 읍까지도 생활용, 생산용 전력을 공급 받고 있으며, 텔레비전 광케이블과 인터넷 또한 도시 전체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루 동안 공급되는 청결한 물의 양은 614,000m3이며, 원거리 통신과 우편 시스템이 향상되었고 현대화 되었다.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는 날이 갈수록 넓고 깊게 발전하고 있으며 경제 발전과 문화-사회 발전 사이에서 조화로움을 보이며 도시의 원동력이 점차 개발되고 효과적으로 결합하고 있다고 했다. 경제 재구조 및 환경 개선 지역 프로젝트가 촉진되고 있으며, 주요 상품 경쟁력 또한 날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고 했다. 기술 인프라와 사회 인프라 또한 날이 갈수록 현대화 되고 발전되어,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으며, 수도의 경관을 아름답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확고한 미래 발전 방향

지난 5년간의 성과를 통해 하노이는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 중심지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 전체 인구 중 하노이 시민이 7.84%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총생산(GDP)의 10.06%, 수출총액의 9%, 공업생산가치의 13.5%, 발전투자금의 23.5%, 국가예산의 19.73%, 사회 자본금의 23.5%를 차지하고 있다. 수도의 경제 성장속도는 매년 국가 GDP성장률의 1.5배였고, 이는 북부 지방 경제 발전에 원동력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경제적인 면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했다. 하지만 인정받고 존중 받아야 할 지난 5년간의 경제 성장은 아직까지 많은 제한들이 남아있다. 하노이 계획투자사무소 응오반꾸이(Ngo Van Quy) 소장에 따르면, 빠른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해외투자 유치, 잠재력에 비해 적은 국내 투자 자금 조달 능력, 많은 중요 프로젝트들이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는 등, 많은 약점들이 있다고 했다. 그 외에도, 도시, 토지 관리 계획 또한 다방면으로 한계와 제한이 많은 면을 지적했다. 교통 관리, 환경 등의 요소들은 아직까지 기준에 응하지 못하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하노이가 지계를 넓히고 지난 5년간 다양하고 큰 성과들을 일구어 낸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그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많은 기여를 했다는 것이다. 사실상 지난 5년간 수도의 발전은 그 역사적 가치와 장기적인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경제전문가들은 하노이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할 조건과 잠재력이 갖추어져 있으며, 세계에서 손꼽히는 현대적이고 큰 수도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제전문가 응웬민퐁(Nguyen Minh Phong)박사는 하노이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정부가 허가한 "2020년까지 하노이의 경제-사회 발전 계획" 과, "2030년까지 수도 하노이의 건설 계획" 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수도 관련법은 2013년 7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여, 수도의 전체적이고 현대화 되어가는 발전과정에 더욱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노이 시 집행위원회 비서실장 팜꽝응이(Pham Quang Nghi)씨는 하노이는 잠재력이 풍부하며 여러 분야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으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으나, 중요한 점은 아직 부족한 부분을 자각하고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고취하는 것이다. 강점을 잘 알고 이해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약점을 제대로 볼 수 있어야 수도의 경제적 문화적 발전이 빠르고 단단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통신사_글: 꾹후이(Quoc Huy)기자, 사진: 베트남픽토리알]

 

 






2030년까지의 '하노이 시 경제-사회 발전전략' 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연 평균 국내 총생산(GDP)성장률은 12~13%이며,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예상 GDP성장률이 9.5~10% 이다. 하노이시는 2020년, 인구 당 GDP 약 7100~7500달러를 달성하고, 2030년에는 16,000~17,000달러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는, 2030년까지 하노이는 정치적, 행정적 중심지로써 부유하고, 아름답고, 푸르고, 문명이 가득하며, 예의 바르고 품위 있으며, 현대적이고, 민족적인 나라를 상징하고 대표하는 곳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한 경제, 문화, 과학, 교육, 체육, 외교의 중심지가 되어 국가 전체의 발전을 이끌어나가며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삶의 질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기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