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찌민시 관계당국은 올해 지속가능한 빈곤 감축을 시행하기 위해 10조2000억VND 이상을 집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의 일환으로 호찌민시는 약1조7000억VND에 해당하는 신용 패키지를 우대 금리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모든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빈곤 감축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위해 160억VND를 집행하며, 비환급성 지원 명목으로 약 4200억VND를 제공할 예정이다.
호찌민시 지속가능한 빈곤감축 프로그램 운영위원회의 레반틴(Lê Văn Thinh) 상임 부대표는 “호찌민시는 2021~2025년 간 해당하는 기준을 근거로 올해 말까지 빈곤 가구가 없는 도시가 되겠다는 목표를 설정해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1~2025년에 해당하는 호찌민시 빈곤 기준에 따르면, 빈곤 가정의 평균 소득은 연간 일인당 3600만VND 이하로 설정돼 있다. 차상위 계층의 연간 일인당 소득은 3600~4600만VND이다.
호찌민시는 빈곤 가정 수를 0.38% 감축하며 차상위 계층 수를 0.28%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와 함께 빈곤 가구의 일인당 평균 소득을 개선하기 위해 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빈곤층을 지원하기 위한 호찌민시의 조치에는 대출, 직업 훈련, 일자리 알선, 장학금을 비롯해 교육 지원, 주거 지원, 의료 지원 등이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호찌민시 관계당국은 빈곤 가정과 차상위 계층을 위해 법률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빈곤감축 프로그램 운영위원회는 공산당 위원회 및 각계각층 및 전체 기관의 관계당국을 대상으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빈곤 감축 프로그램의 취지와 목적, 목표 등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정보 및 소통 활동을 강화해달라’고 요청했다.
레반틴 상임부대표는 “지역당국은 연간 사회경제 발전 프로그램과 더불어 빈곤감축 프로그램을 함께 시행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사회경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해결방안 및 정책은 금융 지원을 점차 축소하는 방향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해당 정책에는 빈곤 가정 및 차상위 계층이 빈곤에서 벗어나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제조 및 비즈니스를 뒷받침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와 더불어 지역 당국 및 담당 부처는 빈곤 가정을 대상으로 즉각적으로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빈곤 가정 목록을 점검 및 업데이트 해야 한다.
지난해 호찌민시의 경우 빈곤가정 수는 1만6100가구 줄어들었으며 차상위 계층은 9700가구 감소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호찌민시 전역에는 2만1300호에 달하는 빈곤 가정을 비롯해 1만8068호에 해당하는 차상위 계층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호찌민시 전체 가구 중에서 각각 0.84% 및 0.71%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함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