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기후에서 명성 얻은 코바(KOVA) 페인트
열대 기후에서 명성 얻은 코바(KOVA) 페인트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9.2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12-1


회사 창립자는 '코발레프스카야 여성 과학자' 수상자

15년 역사를 가진 코바(KOVA) 페인트 회사는 국내 토목 건축공사를 위해 많은 페인트 제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도 개척해 왔다.

코바(KOVA)라는 상호는 훌륭한 여성 과학자들에게 수여하며 세계적 권위를 갖고 있는 코발레프스카야(Kovalevskaia) 상(Award) 이름에서 유래하고 있다. 1992년에 코발레프스카야 상을 수상한 응웬티호애(Nguyễn Thị Hoè) 박사는 현재 코바 페인트 회사의 회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베트남은 열대 기후 지역에 위치한 나라로써 날씨가 덥고, 비가 많이 내린다. 또, 습도가 높은 열대 기후이기 때문에 이러한 날씨는 건축물의 수명이나 미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베트남 기후에 부합하는 방수와 내열 자재, 그리고 페인트 생산기술 연구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호찌민 백과대학교 화학연구센터 소장을 역임하는 동안 응웬티호애 교수는 열대지방의 기후에 부합하는 방수 및 내열 페인트 기술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응웬티호애 교수의 끈질긴 연구 끝에 베트남 기후에 부합하는 방수 및 내열 자재, 페인트 등 여러 가지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되었다.

결국 응웬티호애 교수가 이룩한 방수 및 내열 페인트에 대한 연구결과로 1992년 코발레프스카야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코발레프스카야 상을 수상한 이후 응웬티호애 박사는 미국으로 가서 대학교와 대기업들의 현대적인 연구 방법에 대하여 배웠고, 스마일 랜드(Smile Land) 페인트 회사와 협력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후, 1998년 코바 페인트 유한책임 회사가 설립된 것이다. 코바 페인트는 응웬티호애 교수의 연구결과에 미국 과학자들이 연구한 선진 방수 페인트 생산기술이 융합되어 탄생한 것이다.

코바 페인트 회사의 응웬티호애 회장은 "나는 1992년에 코발레프스카야 상을 수상하였기 때문에 이 방수 페인트 이름에도 'KOVA' 라는 상호를 붙였다" 라고 회사 이름에 대해 설명하였다.

82-12-2


제품 연구비로 매년 이익의 20% 재투자

응웬티호애 회장은 모두에게 신뢰받는 코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페인트의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해외에서 수입한 페인트 제품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서 코바 페인트는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방법을 최우선적으로 선택하였다.

과학자 출신인 응웬티호애 회장에 의하면 제품의 원가를 인하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베트남 시장에서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했다. 생산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최적기술 도입이 지름길이라고 했다. 이런 이유로 응웬티호애 회장은 연구개발에 있어 이론적인 기초뿐만 아니라 적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바 페인트 회사는 매년 이익의 20%에 상당하는 예산을 연구 개발비(R&D)에 투자하고 있다. 코바 회사는 국내에 실험실이 9개가 있고, 해외에도 2개의 실험실을 갖고 있다. 이곳 실험실의 연구 활동을 통해 코바 회사는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페인트 신제품을 계속 생산해 낼 수 있었다. 이것이 싱가포르와 같은 선진국에서도 코바 페인트를 찾는 이유이다.

또한 코바 페인트 회사는 기술인력 개발 및 양성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코바 페인트 회사의 기술자는 기술뿐만 아니라 시장에 관한 지식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코바 상' 을 제정하고 수상 기금을 마련하여 매년 기업에서 가장 큰 공헌을 한 연구 결과를 낸 사람들에게 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코바 페인트의 성공 요인은 과학 기술 연구에 있었다. 이를 통해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이러한 시장 점유율 확대와 함께 고객들에게 좋은 제품이라는 브랜드를 확고히 구축하여 왔다. 코바 페인트는 국제 박람회 엑스포(EXPO)에서 금메달을 수상하였고, '건축자재 리스트 TOP 10' 에 선정되었으며, '고품질 베트남 상품', '파워 브랜드' 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상을 수상하였다.

품질 호평으로 판매망 확대 자신감 가져

미국의 샌프란시스코(Sanfrancisco) 검사분석센터와 싱가포르의 열대화(tropicalize) 센터에 의해 코바 제품의 품질이 호평 받게 됨에 따라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외 소비자들도 코바의 방수제나 페인트를 선호하고 있다.

현재까지 코바 페인트 회사는 하노이 시와 호찌민 시에 생산 공장 3개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점과 700개의 대리점이 있다.

코바는 베트남 국내시장 외에 러시아, 프랑스, 중국, 쿠바 등 해외로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코바는 라오스, 싱가포르, 캄보디아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였다. 해외 생산기지 구축을 통해 더욱 손쉽게 해외 시장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흐우뚜언(Hữu Tuấn)기자, 사진_안타잉땃(An Thành Đạ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