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의 유명한 야간 쏘이(xôi, 베트남식 찹쌀밥)가게들
하노이의 유명한 야간 쏘이(xôi, 베트남식 찹쌀밥)가게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05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로 다른 많은 풍미와 함께 늦게 문을 여는 쏘이(xôi, 베트남식 찹쌀밥)가게들은 오랫동안 많은 하노이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하나의 특징있는 음식 문화가 되었다.

시간이 늦은 밤, 하노이에 있는 야간 쏘이(xôi) 가게들 앞에는 각 요리들과 함께 먹기에 매우 좋은 향기가 감도는 방금 지어낸 따듯한 쏘이(xôi)를 사기 위해 여전히 매우 많은 사람들이 서서 기다리고 있다. 쯔엉 찐(Trường Chinh)거리에 있는 쏘이 슨 까이(Xôi sườn cay, 매운 갈비를 얹은 찹살밥)나 유명한 쏘이 옌(xôi Yến)은 야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이상적인 방문 장소이다.


쏘이 슨 까이(Xôi sườn cay, 매운 갈비를 얹은 찹쌀밥) – 쯔엉 찐(Trường Chinh) 거리 628번지

단지 길가에 위치한 한 가게이지만, 이 쏘이(Xôi)가게는 매번 저녁시간에 사람들로 항상 붐빈다. 가게에는 오직 한 개의 재료 진열장과 몇 개의 방금 지어낸 쏘이(Xôi)가 담겨 있는 솥들만 있을 뿐이다. 가게의 쏘이(Xôi)는 여러 종류의 맛이 있지만 가장 사랑받는 것은 쏘이 슨 까이(xôi sườn cay), 쏘이 가 쎄(xôi gà xé, 찢은 닭고기를 얹은 찹쌀밥)이다. 이 곳의 쏘이(Xôi)는 누르스름한 색과 혀를 얼얼하게 만드는 매운 소스에 담근 부드럽게 요리된 갈비가 있고 소금에 절인 오이지 그리고 향채와 함께 먹는다.

그 밖에도, 이 곳에는 쏘이 가 쎄(xôi gà xé), 구운 고기, 고기, 계란을 얹은 쏘이(Xôi)가 있고, 반 바오(bánh bao, 베트남식 찐빵)와 함께 반 미(bánh mì)도 판다. 손님들은 방문하여 구비되어 있는 메뉴에서 고르거나 기호에 따라 미리 주문을 할 수 있다. 1인분에 단지 20000동에서 30000동이고 배불리 먹을 수 있다.

가게는 오직 18시부터 23시까지만 판매를 하고, 밤이 깊을수록 손님들로 붐빈다. 이 곳의 단점은 식탁이 없고 단지 길가 밖에 앉아 식탁을 대신하여 작은 의자 하나를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그 때문에, 무더운 여름날에 매운 쏘이(xôi)가 먹고 싶다면 더위를 참아야만 한다.

쏘이 꼬 낌(Xôi cô Kim) – 로 둡(Lò Đúc) 거리 25번지

이 쏘이(xôi) 가게는 로 둡(Lò Đúc) 거리 25번지에 위치해 문을 열고 있고, 매번 놀다가 늦게 돌아가는 젊은 사람들이 발길을 멈추는 장소이다. 이 곳에는 쏘이 쯩 옵(xôi trứng ốp, 달걀 프라이를 얹은 찹쌀밥), 쯩 꽈(trứng quả, 달걀을 얹은 찹쌀밥), 절인 고기, 짜(chả, 베트남식 어묵), 져(giò, 베트남식 햄), 파떼(pate, 돼지 간을 으깨서 만든 음식), 버섯과 함께 볶은 닭고기와 같은 많은 종류의 쏘이(xôi)가 있다. 찹쌀은 가게 주인에 의해 부드럽게 요리되어 매우 향기롭고 절대 부스러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더 좋은 것은 고기인데 두꺼운 고기 조각과 지방이 없는 살코기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어 먹으면 기름기와 고기의 달콤함을 동시에 맛볼 수 있다는 것이다. 버섯과 함께 볶은 닭고기 또한 다른 곳처럼 껍데기와 버섯이 전부가 아닌 많은 고기 때문에 "높은 평가" 를 얻고 있다. 쏘이(xôi)와 함께 먹는 파떼(Pate)는 가로 너비로 두껍게 썰리고, 짜(chả)와 져(giò) 또한 그렇게 썰린다. 그리고 계란은 반숙란과 달걀 프라이가 있다.
가게의 함께 먹는 야채 절임도 꽤 맛있으며 쏘이(xôi)를 느끼하게 만들지 않는다. 게다가, 가게 여주인은 편안하고 매우 열정적으로 퍼준다. 단점이 있다면 오픈형 가게라는 것인데, 약 6-7명만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손님들은 보통 자주 사가지고 돌아가서 먹는다.

쏘이 옌(Xôi Yến) – 응웬 후으 후언(Nguyễn Hữu Huân) 거리의 35B번지

하노이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유명한 쏘이 옌(xôi Yến) 가게를 지나칠 수 없다. 가게는 중심가에 위치해 있고, 매우 찾기 쉬우며 항상 손님들로 붐비는 상태이다. 이 곳의 쏘이(xôi)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쏘이 짱(xôi trắng, 흰 찹쌀밥)으로부터 쏘이 쎄오(xôi xéo, 찹쌀밥), 쏘이 응오(xôi ngô, 옥수수를 섞은 찹쌀밥), 쏘이 즈어(xôi dừa, 코코넛 속을 잘게 썰어 얹은 찹쌀밥)등이 있다. 함께 먹는 음식으로는 삶은 닭고기, 버섯과 함께 볶은 닭고기, 조림 고기, 계란, 져 짜(giò chả, 베트남식 햄), 파떼(pate)등과 같이 말할 필요 없이 매우 다양하다.

1인분은 꽤나 많고 푸짐해서 배불리 먹을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은 약간 높은데, 30.000동부터 40.000동까지이다. 게다가, 가게가 유명하기 때문에 매우 붐벼서, 만약 사서 돌아가고 싶다면 꽤 오랫동안 기다려야만 한다. 쏘이 옌(Xôi Yến)은 아침 5시부터 밤 1시까지 문을 열기 때문에 늦은 시간까지 노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한 그릇의 쏘이(xôi) 가격은 15.000동부터 50.000까지이고 종류에 따라 다르다.

쏘이 롭(Xôi Lộc) – 따 꽈앙 브우(Tạ Quang Bửu)거리 68번지

비록 밤에만 판매를 함에도 불구하고 쏘이 롭(xôi Lộc) 가게는 항상 손님들로 붐빈다. 가게는 저녁 6시부터 아침 6시까지 문을 연다. 예전에 가게는 박 마이(Bạch Mai) 거리 352번지에 위치해 있었고, 그 후에 따 꽈앙 브우(Tạ Quang Bửu)로 가게를 이전하였는데 전 가게와는 약 몇 십미터정도 떨어져 있다. 가게에는 고기, 계란, 닭고기, 소시지, 구운고기등을 얹은 쏘이(xôi)와 같이 여러종류의 쏘이(xôi)가 있다. 일반적으로 손님들은 두 종류의 반찬을 주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배불리 먹을 수 있다. 모든 음식들은 모두 맛있기 때문에 손님들의 마음을 얻고 있다.

가게에는 손님들로 붐비기 때문에 줄을 서서 기다려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직원이 빠르게 일을 하기 때문에 다른 많은 장소들처럼 오래 기다려야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렇게 가득찬 쏘이(xôi) 한 그릇 또한 단지 30.000동에서 35.000동일 뿐이다.

[베트남뉴스_린산(Linh S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