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의 상을 수상한 베트남 여성 농민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의 상을 수상한 베트남 여성 농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9.20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Khu vực Châu Á-Thái Bình Dương)대표 기관은 갈수록 증가하는 기후 변화 안에서 달성한 농업 생산에 관해 우수한 성적들을 기록한 한 베트남 여성 농부에게 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전형적인 농민

그것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식량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활동 중의 하나다. 베트남 롱 안(Long An)성의 팜 티 후언(Phạm Thị Huân)과 피지(Fiji), 몽고(Mông Cổ), 파키스탄(Pakistan), 태국(Thái Lan)에서 온 다른 농민들이 '전형적인 농민' 상을 수여받게 될 것이다.

각 상들은 '식량 생산과 기후변화로 인해 바뀌어야만 하는 농업 및 식량생산' 이란 주제와 관련해 태국의 공주인 마하 차크리 시린드혼(Maha Chakri Sirindhorn)이 지역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대표기관을 대신하여 태국 방콕(Bangkok)에서 2016년 10월 17일에 수여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갈수록 증가하는 지구의 인구를 유지하고 살아가게 하기 위해 식량과 농업이 기후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는 2016년 세계 식량의 날의 주제이다.

바 후언(Ba Huân)으로 불리는 농민 팜 티 후언(Phạm Thị Huân)은 그녀가 메콩 델타 지역의 농민 가구들이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벼나 다른 수확 작물들을 재배하는 일에 많은 어려움을 겪음으로 농사에서 오리알 생산으로 이전할 수 있게 도움을 준 이유로 상을 받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많은 여성 농민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게 되었고 지역사회에서의 그들의 위치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다.

성공적인 사업가

유럽 최고의 기술로 정화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바 후언(Ba Huân) 유한 책임회사의 가금류 알 제품은 오래전부터 품질과 식품 안전 위생에 관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바 후언(Ba Huân) 유한책임회사는 현재 1,000여 곳이 넘는 대리점과 각 성과 도시들 전역에 깨끗한 각종 알을 공급하는 지점을 갖고 있다. 특히 호치민시 시장에서 바 후언(Ba Huân)의 깨끗한 알은 40% 이상의 시장을 점령하였다. 각 축제 및 연휴기간에, 매일 바 후언(Ba Huân) 회사에서는 달걀, 오리알, 반 부화된 알, 소금에 절인 알을 포함해 각종 깨끗한 알 백만 개 이상을 시장에 공급한다. 특히, 바 후언(Ba Huân) 깨끗한 알 브랜드는 여전히 가격 안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비정상적인 변동이 있을 때마다 시장을 위한 안정을 만들어내는데 기여하고 있다.

2003년 말 쯤, 롱 안(Long An)에서 처음으로 조류 인플루엔자 전염병이 발생하였고 그 후에 전국으로 퍼져 나갔다. 여러 해 동안, 소비자들은 가금류를 배척하였고 달걀, 오리알, 메추리알과 같은 가금류 제품들 또한 영향을 받았다.

2004-2005년에는 닭고기 1kg의 가격이 한 병의 생수만큼도 되지 못했고 달걀, 오리알의 가격은 사탕 하나정도로 취급되며 사육자 및 사업장들을 불행하고 파산하게끔 만들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시장 속에서도 CP와 같은 몇몇 기업들의 가금류 제품은 여전히 높은 가격으로 제법 팔려 나갔는데 소비자들에게 안전하다는 심리를 만들어 내었기 때문이었다.

바 후언(Ba Huân) 유한책임회사의 사장 응웬 티 후언(Nguyễn Thị Huân)은 "시장에서 달걀 하나의 가격은 500동이었지만 CP 회사는 그들이 사육장에서 검사한 후 현대적인 생산라인에서 처리된 알 덕분에 1,500동까지의 가격으로 팔 수 있었습니다" 라고 소회했다.

소비자가 큰 가격 차이를 받아들인 이유는 알 처리에 관한 현대적인 생산라인을 외국으로부터 받아들이고 투자했다는 기업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었다고 바 후언(Ba Huân)이 회상했다. 중국, 말레이시아 홍콩 등 베트남과 비슷한 조류 바이러스 전염병이 발생한 지역들을 조사하기 위해 여러 번 '출장' 을 나간 후에, 바 후언(Huân)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평소처럼 가금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주거지와 몇 십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배치된 사육 농장 때문에 방문하고 싶다면 바이러스의 전염을 피하기 위하여 공항에서 내렸을 때부터 24시간 격리되어야만 했다. 가금류의 출산은 수의사가 밀접하게 관리했고 품질이 계산된 식자재를 사용하며 수확한 알은 통에 담아 냉동차를 이용해 처리 공장으로 이송됐다. 각 단계는 모두 컴퓨터에 저장이 되었고, 어떠한 알이든지 출처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고 바 후언(Ba Huân)이 자신이 목격한 기술을 깊이 이해하고 투자를 결정했다.

2004년부터 300억 동이 넘는 가격으로 생산량은 하루에 600,000개 이상인 네덜란드 모바(Moba) 회사의 알 처리 생산라인 제품을 주문했지만 2006년 12월 말이 되서야 바 후언은 정식으로 공장을 가동했다. 바 후언(Ba Huân) 알 브랜드는 그렇게 출구를 찾을 수 없을 것으로 짐작되는 시점에서 곧바로 성공으로 향했다.

시장을 확장한 방법?

안정적인 사업과 함께, 2009년 바 후언(Ba Huân) 회사는 시간당 120,000개의 알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두 번째 생산라인을 수입했다. 이 두 번째 생산라인으로, 모든 공장의 생산 활동은 원료 투입, 검사, 알 고르기, 세척, 밀봉 등 완성된 제품의 포장까지 완전하게 자동화가 되었다.

오늘날, 12,000m2가 넘는 넓은 부지와 함께 호치민시(Tp. Hồ Chí Minh) 빙 짜잉(Bình Chánh)현에 있는 바 후언(Ba Huân) 유한책임회사의 깨끗한 알 처리 공장에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면, 동남아 지역과 베트남에서 가장 현대적인 가금류 알 처리 공장의 규모를 볼 수 있다. 이 덕분에 바 후언(Ba Huân) 회사는 고객의 대량 주문에도 시기를 맞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비를 낮출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품질에 관한 엄격한 요구를 보장하고 덕분에 고객과 소비자들에게 매우 큰 신뢰를 받을 수 있었다.

팜 티 후언(Phạm Thị Huân)은 안정적인 재료를 얻고, 알을 구입해 처리하는 곳으로 이송하기 위해 서부 지역의 각 성들에 있는 40여 곳의 오리농장들과 동부 지역에 있는 많은 닭 농장들과 연계하여 사육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각 사육장들은 우리에 가두어 기르는 형태를 따라 배치했고, 수의사 기관의 검사와 현지 농민들에게 질병과 백신에 대한 예방 접종을 권장했다. 회사는 각 사육장으로 공급하기 전에 믿을 수 있는 공장들로부터 좋은 품질의 식자재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여전히 알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그 밖에도, 바 후언(Ba Huân) 유한책임회사는 또한 롱 안(Long An)성 쩌우 타잉(Châu Thành)현에서 네 주체가(농민, 과학자, 기업가 그리고 정부) 연결되는 형태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이것은 현대적인 집중 사육 형태를 따라 오리 알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일에 있어서 기업과 농민 사이를 연결하는 최초의 형태이다. 이 형태는 자본, 교배, 질병을 예방하는 기술 등과 관련해 농민들에게 매우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었고 특히 안정적인 구매 가격으로 제품 전부를 내놓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쩌우 타잉(Châu Thành)현 농민들의 삶은 높고 안정적인 수입 덕분에 명확히 향상됐다.

SGTT 신문사의 가계 소비 조사 자료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각각의 가구에서는 매달 1.1번의 구매와 함께 가금류 알에 26,000동/달을 소비한다고 한다.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쉬운 구매, 즉 편리함이 44.9%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는 브랜드가 27.4%, 가격이 18.8%를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약 60여 개의 가금류 알 브랜드로부터 구매하는 가운데, 그 중 선도하는 브랜드로는 바 후언(Ba Huân), 빙타잉 닷(Vĩnh Thành Đạt), CP가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가금류 알의 구매를 선택하는 장소로는 마트가 51.7%를 차지했고, 다음으로는 시장이 25.7%, 잡화점이 13.4%를 차지했다.

[베트남뉴스_하(HA.NV)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