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강판과 시장 재확보
베트남 강판과 시장 재확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8.1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년이란 강판 내수시장 보호기간을 잘 사용하면 국내기업들은 시장을 다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많은 강판기업들이 국내 강판분야 보호정책을 통해 저가 외국 강판의 ‘공격’을 이겨내고 이익을 올리고 있다.

흑자

베트남 강판협회(VSA)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동안 강판시장은 2015년과 대비하여 생산량 27.8%, 판매량 24.8%의 상승세를 보여줬다. 많은 기업의 사업성과 또한 2015년과 대비하여 좋아졌다. 구체적으로 띠엔렌 강판그룹회사(Công ty Tập đoàn thép Tiến Lên)는 2015년과 대비해 판매량이 23% 상승하여 납세 후 순이익만 22배 뛰어 총 2,610억동의 매출을 기록, 다나이 강판회사(Công ty Thép Dana Ý) 또한 작년대비 이익을 5배 이상 신고, 호아팟 강판(thép Hòa Phát)은 회사설립이래 6개월에 납세 후 이익이 가장 높은 3조 동을 달성했다. 이외에도 티스코(Tisco)사, 비엣이(Việt Ý)사, 남낌(Nam Kim)사, 비엔스틸(VnSteel)사, 포비나(Povina)사 모두 높은 순이익을 신고했다.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연초의 긍정적인 정보들이 여러 기업이 상반기 동안 사업을 성공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부동산시장이 다시 발전하고 있어 많은 투자자들이 3조 동의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나 기업들을 도와주는데 가장 크게 작용한 점은 수입강판에 대한 임시 내수시장보호 정책을 적용한 상공부의 결정안이다.

상공부에 따르면 2016년 초, 국내 강판기업들은 외국시장, 특히 중국으로부터 수입 돼오는 저렴한 가격의 강판과 경쟁을 하느라 어려움이 많았다. 시장은 강판가격이 세계의 상승세를 따라 상승하고 국내시장의 요구에 따라 생산, 소비량도 증가되면서 3~4월쯤부터 회복세를 보였다. 또한 상공부가 수입강판에 대한 임시 내수시장보호 결정안 번호862/QĐ-BCT를 발표함으로써 외국에서 들어오는 저렴한 강판들을 저지할 수 있었다.

오래가나?

상반기, 특히 무역보호 정책으로 인해 3~4월쯤부터 시장이 회복되었다 전한 응웬반스아(Nguyễn Văn Sưa) VSA 부주석은 2015년과 2016년 초는 수입강판과 국내생산 강판량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중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품목은 가격이 낮아 국내에서 생산하는 기업들이 경쟁을 할 수 없었다. 임시 보호정책으로 인해 중국에서 수입되는 강판량이 줄어 국내기업들이 시장을 재확보 할 수 있었다.

응웬반스아 부주석은 "무역보호정책의 영향에 세계시장의 강판가격 상승세는 3~4월쯤부터 국내시장의 강판가격을 상승시켰다. 하지만 6월에 강판가격이 평균70~100만동/톤 하락했다. 7월에는 많은 기업들이 가격을 하향조정하고 있다. VSA는 강판공장들과 회의를 하여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가격하향을 중지하고 가격을 안정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기업들은 하반기에도 시장은 좋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예정대로만 된다면 강판분야는 밝은 1년을 보낼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단기간 이익에 불과하다. 무역보호정책을 적용한 이유는 국내에서 생산된 강판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국내 생산공장들은 보호받으며 기술개선, 생산라인개선, 비용합리화, 브랜드설립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호아센그룹(Tập đoàn Hoa Sen)은 현재 까나-닌투언(Cà Ná - Ninh Thuận) 소속 까나공단 (KCN Cà Ná)에 연간 1,500만 톤의 강판 생산이 가능한 호아센 강판 복합구역 프로젝트 기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가 승인될 시 저가강판, 특히 중국의 강판과 경쟁할 수 있게 된다. "국내 강판기업들에게 기회가 찾아오고 있다. 하지만 각 기업들은 품질을 높이기 위해 투자하고 지속적인 발전과 국내외 시장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장보호에 필요한 요구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보호' 기간은 빠르게 지나갈 것이며 지금부터 투자하지 않는다면 베트남의 강판시장은 다시 우울한 시기로 접어들 것" 이라 강판의 한 전문가는 지적했다.

베트남 강판협회 Hồ Nghĩa Dũng 주석강판기업의 50%는 발전할것

강판에 대한 내수시장 보호정책은 국내기업들이 발전하기에 아주 좋은 기회이다. 이 정책은 단기간에만 적용되며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경쟁력을 높여야 하며 이 기회를 통해 추가로 투자해야 한다. 이 정책을 믿고 지금 투자하지 않는다면 기회를 잃을 것이다. 강판기업의 50%는 기간 내 발전할 기회가 있으며 이전부터 투자한 기업들은 더욱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이것은 강판분야를 단순한 노동에서 온전한 생산 분야로 발전시키는데 적합한 기회이다.

무역보호방책은 적용기간이 짧아 건설용 강판이나 강판에 미치는 영향은 분석할 수 없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수입품목을 관리하면 국내생산량은 늘어나는 것이다. 현재 국내생산 상품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명백하게 경쟁해야하며 가격을 파괴하는 강판이 베트남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베트남뉴스_년(T.Nhâ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