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Sài Gòn)에서 유명하고, 오래된 국수가게들
사이공(Sài Gòn)에서 유명하고, 오래된 국수가게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07.1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 사이공(Sài Gòn)처럼 각 지방 전역의 특산품들을 맛볼 수 있는 곳은 없을 것이다. 사이공은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천국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음식 중에서도 국수는 까다로운 미식가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인정한 음식이다.


응웬 티엔 투엇(Nguyễn Thiện Thuật)거리의 갈비 국수

사이공에는 몇 천 여개에 이르는 크고 작은 국수가게들이 있다. 국수가게는 번잡한 무역센터 안에도 있고 시외 작은 거리에 있는 노점에도 있다. 이중에서도 사람들은 3군 응웬 티엔 투엇(Nguyễn Thiện Thuật)거리에 있는 땀 끼(Tâm Ký)국수를 좋아한다.

이 가게는 10년도 더 된 가게로, 갈비 국수로 유명하다. 이곳의 갈비 국수는 까다로운 조리 과정을 거친다. 갈비 국수를 한 그릇 먹고 가게 주인과 친해졌더니, 가게 주인은 "양념으로 오랜 시간 갈비를 졸여서 성공한 것이 아닙니다. 저는 이 음식을 요리할 때 갈비를 넣기 위해 국물이 어떤지, 얼마나 오래 요리해야 끓어오르는지, 어느 시점에 불을 끌어올려야 하는지를 지켜보며 요리합니다. 양념도 직접 맛보고 비율을 정하기 위해 여러 차례의 배합을 시도했습니다. 이것이 우리 가게의 비결입니다" 라고 맛의 비결을 설명했다.

이 갈비가 얼마나 맛있는지 아마 글로 표현할 수는 없을 것이다. 땀 끼(Tâm Ký)는 갈비국수도 유명했지만 그 국수에 들어가는 향기롭고 신선한 면발이 손님을 끌어 모았다. 넘실거리는 진한 국물은 면발을 더 고급스럽게 만들어준다. 갈비국수 외에도 구운 닭 국수도 맛 볼 수 있는데, 구운 닭 국수 또한 갈비처럼 정성스럽게 조리되기 때문에 한번 먹으면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쯔엉 딘(Trương Định)거리의 신장 국수
쯔엉 딘거리(Trương Định)의 신장 국수가게는 사이공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 만약 당신이 격식 있는 음식점을 좋아한다면 들어가기 망설여질 정도로 서민적인 가게다. 하지만 이 가게에 한번이라도 오게 된다면, 당신은 이 국수 면발에 중독되어 단골이 될 것이다.

이곳의 국수는 가게 주인이 수제로 만들기 때문에 푸 끼엔(Phú Kiến)국수처럼 면발이 크고 길다. 국물도 사이공에서 가장 맛있는 국물에 속한다. 이것을 다 일일이 말할 순 없지만 만약 당신이 신장부위를 좋아한다면 이 가게를 선호하게 될 것이다. 이곳은 신장을 냄새나지 않게 잘 조리하기 때문이다. 국수에 간장이나 식초 같은 양념과 숙주나물, 골파를 넣어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특히 가게의 고추 사차 소스는 ‘고추 없이는 못 살고, 매운 맛 없이는 못 먹는’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쯔엉 딘(Trương Định) 신장 국수 가게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는 자세히 모르지만 이곳의 손님들은 고등학생 시절부터 직장인이 된 지금까지도 가게 단골이라고 한다. 이곳에 있는 국수의 맛에 대해 표현할 때 사람들은 오직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지 마라" 라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일요일 오후에는 영업하지 않으니 맛있는 신장 국수를 맛보고 싶다면 주중에 가게에 들려보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중국인의 이름 없는 국수

이름 없는 국수 가게는 1군 까르멧(Calmette)거리 108번지에 위치해 있다. 이 가게는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이공(Sài Gòn)에서 오래된 국수가게들 중 하나이다. 이 국수 가게는 반세기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국수 가게는 손님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란색의 푹 끼엔(Phúc Kiến)국수부터 작은 면발의 띠우(Tiều)국수, 납작한 국수에서 후 띠우(hủ tiếu)까지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국수가 준비되어 있다.

그 외에도 가게에는 중국인의 전통방식에 따라 만든 반 롯(bánh lọt)요리도 있다. 중국인의 가게임에도 불구하고 소스는 간장이나 식초가 아닌 설탕과 지방을 뺀 돼지고기를 섞은 느억 맘(nước mắm)을 찍어 먹는다.

중국 음식과 베트남 음식의 조화 덕분에 가게엔 항상 손님이 많다. 이 가게는 오직 아침에만 한 그릇에 약 30,000동의 가격으로 판다.

쭈 딱(Chú Tắc)과 삶은 오리

3군 끼 동(Kỳ Đồng)거리에 있는 쭈 딱(Chú Tắc)국수 가게에 방문하게 되면 그 자리에서 바로 국수를 만드는 가게주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가게의 국수 제조 비법은 대를 이어 전수되고 있다. 모든 것이 다른 가게와는 다른 낯선 방식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수가 더 맛있다. 신선한 노란색 면발과 계란의 향긋한 냄새는 많은 사람들이 이 가게로 들어오도록 한다.

깨끗한 가게 공간으로 인해 가격은 쯔엉 딘(Trương Định) 신장 국수가게나 까르멧(Calmette)에 있는 이름 없는 국수보다 더 높다. 가격은 국수 한 그릇에 75,000동 정도이고, 쭈 딱(Chú Tắc)국수는 3군 바 후웬 탄 꾸언(Bà Huyện Thanh Quan)거리에 분점을 가지고 있다.

사이공(Sài Gòn)은 중국인이 처음 만들기 시작한 삶은 오리 국수로도 유명하다. 삶은 오리 국수가 생각이 났을 때 하이 끼(Hải Ký) 삶은 오리 국수 한 그릇을 거절하기는 어렵다. 가게 주인의 말에 의하면, 가게는 반세기 가까이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는 응웬 찌 프엉(Nguyễn Tri Phương)거리에 있지만 해방 전에는 라 까이(La Cai)라고 불리는 주소에 있다가 이전한 것이라고 한다. 오늘날에는 5군 응웬 짜이(Nguyễn Trãi)거리에 있다.

가게의 면발을 뽑아내는 비결은 일본 밀가루와 달걀, 오리알의 적절한 배합으로 이는 대를 이어 전해져 왔다. 길고 맛있는 국수 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한 비결과 비율은 아마도 가게를 운영하는 가족만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이 끼(Hải Ký) 삶은 오리 국수 가게 외에도 응웬 떳 탄(Nguyễn Tất Thành) –호앙 지우(Hoàng Diệu)사거리 근처에 있는 호앙 지우(Hoàng Diệu) 삶은 오리 국수 또는 까오 닫(Cao Đạt)거리에 있는 까이 끼(Cai Ký) 삶은 오리 국수는 이 음식을 좋아하는 손님들에게 추천할만한 가게들이다.


[베트남뉴스_지앙부(Giang Vũ)-다오 민(Đào M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