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스위스, 2017-2020년 협력발전 전략 공표
베트남-스위스, 2017-2020년 협력발전 전략 공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0.19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에서 응웬테픙(Nguyễn Thế Phương)투자계획부 장관은 지난 10월 11일 스위스 경제 책임자인 마리에-가브리엘 인에이첸 플레이체(Marie-Gabrielle Ineichen Fleish)국무장관과 함께 2017-2020년 베트남-스위스 협력 발전 전략을 공표했다.


이에 따라, 스위스 정부는 베트남에게 양국 간의 우선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 무상환 공적개발원조금(ODA) 9,000만 CHF(9,200만 달러)를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위 자금은 3가지 분야에 집중적으로 사용된다. 경제 정책 및 체제 촉진 지원, 효과적이고 경쟁력이 높은 개인 경제 분야 설립 지원, 기후변화 대책 및 안정적인 도시 발전 지원 등이다.

이날 협력발전 전략을 공표한 응웬테픙 장관은 스위스의 ODA 자본으로 지원받아 시행되는 각 프로젝트 사업들은 빈곤 감소, 경제 및 사회 발전 등을 통해 기업, 기관,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위스 국무장관은 스위스가 베트남이 전반적으로 성장하고 안정적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위스는 베트남과 오랜 협력 관계를 통해 앞으로 경제-사회 분야의 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스위스는 앞으로도 늘 베트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신뢰할 수 있는 협력 국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국이 외교 관계를 설립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베트남-스위스의 종합적인 협력 관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으며, 특히 경제 협력에서 큰 효과를 이루어냈다.

1992년부터 지금까지 스위스가 베트남에 지원한 ODA 자금은 약 4억 7,000만 달러로, 대부분 무상환 지원금이다. 외교부 산하의 발전협력기관(SDC)과 스위스 경제부 산하의 경제협력에 관한 국가서기관(SECO)이 계획한 양국가의 협력 프로젝트는 베트남의 관련 기관, 기업,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이익과 혜택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베트남의 빈곤 감소, 경제, 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SECO의 협력발전 전략은 앞으로도 다음과 같은 분야에 집중된다. 재무 분야 성장, 중소기업 자금 지원, 공공 재무관리, 환경 기준 향상, 안정적인 사회,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친환경 생산, 종합도시 계획 등, 보다 안정적으로 발전하면서 환경을 지키는 일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통신사_튀히엔(Thúy Hiề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