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자물쇠 생산 업계 1위
베트남 자물쇠 생산 업계 1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0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엣-띠엡(Việt–Tiệp)주식회사

40년이라는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비엣-티엡(Việt-Tiệp)자물쇠 주식회사는 항상 주어진 업무를 아주 우수하게 해냈다. "품질의 정점에 다다르자" 라는 슬로건 아래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고객서비스 면에서도 늘 업계 1위 기업의 명성에 걸맞게 비엣-티엡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며 안정적인 기업 운영을 유지해 왔다.

역경을 이겨내고

1974년, 하노이 자물쇠 기업(비엣-티엡 자물쇠 주식회사의 예전 이름)은 베트남과-체코 양국 간의 친선협약에 기초하여 창립되었다. 이 당시 국가 경제 상황이 매우 좋지 않았으며, 기술이 세계에 비해 매우 낙후되어 있었지만, 이 기업은 연간 백만 개의 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자물쇠 전문 생산 라인을 설치하였다. 하지만, 배급 경제시대에는 비효율적인 경제 시스템으로 인해 설계된 생산량의 30~35% 정도 밖에 생산하지 못했다.

또한 시장 경제를 도입한 이후에는 소비가 감소하여 오랜 시간 동안 생산된 상품들이 창고에 쌓여있어야 했고, 일부라인은 생산을 중단하고 인력의 50%가 돌아가면서 쉬어야 했다. 이러한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경영진은 신제품을 만들기로 결심하였고, 품질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상품들이거나 비엣-티엡 사의 명성에 흠집을 낼 수 있는 상품들은 모두 폐기 처분했다. 시장 수요와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기술 개선 등 기업의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났고 이는 기업 전체로 퍼져나갔다. 그때부터 비엣-티엡 사의 자물쇠 상품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비엣-티엡 사의 역경은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연간 백 만 개의 자물쇠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 라인의 생산력은 배급 시대에만 적합하였고, 시장경제로 넘어와서는 적합하지 않았던 것이다. 새로운 도전과제를 성공적으로 이겨내기 위해 기업의 경영진은 100-150억 동을 들여 새로운 생산 장비에 투자하기로 결심하였다. 이 장비들은 대만, 일본, 독일에서 수입하여 들여온 장비들로 오래된 장비들의 90%가 교체되었다. 1994년 기업은 처음으로 생산량을 백만 개 이상으로 끌어올리는데 성공하였으며, 처음 설계에 따른 생산 가능 물량의 100%를 달성할 수 있었다.

2003년에는 비엣-티엡 자물쇠 회사가 처음으로 수익 1000억 동을 달성하여 베트남 중소기업 상위 리스트에 정식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 기업의 주요 생산품은 여러 가지 종류와 모양의 자물쇠이다. 높은 가격을 가진 상품들을 생산하는 기업들에게 1000억 동의 수익은 쉽게 보일 수도 있지만, 비엣-티엡 자물쇠 기업과 같이 5,000~10,000동의 값어치를 가진 상품들을 생산하여 1000억 동의 수익을 달성한다는 것은 매우 많은 노력이 이루어낸 결실이라고 했다. 2005년 국영기업이었던 비엣-티엡 주식회사는 하노이 인민위원회 결정(1964호)에 의해 213억 동의 총 자본금으로 주식회사로 민영화되었다.


새 상품과 함께 새 발 돋음

창립 40주년이 지난 비엣-티엡 자물쇠 회사는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유명 기업이 되었다. 현재 비엣-티엡 사는 수 백 종의 자물쇠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 간 1650만 개의 자물쇠를 생산하고 있다. 비엣-티엡 사는 현재 전국적으로 상품 운송시스템을 설립하였으며 하노이에 2개의 대표사무실이 있고, 다낭, 껀터, 그리고 호찌민시에 각각 하나의 지점을 포함하여 200개 이상의 지점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비엣-티엡 사는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큰 자물쇠 전문 생산업체로 높은 품질로 인해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국내외 소비자들의 안목을 만족시키고 있다. 비엣-티엡 사는 늘 브랜드 발전을 위해 다양한 광고 활동을 펼치며 계속해서 베트남 자물쇠 관련 업계의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기업은 2020년까지 해외시장에 이름을 알리고 브랜드를 형성하기 위해 국제 브랜드 상호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비엣-티엡 자물쇠는 13년 연속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베트남 고품질 상품" 으로 선정 받고 있다. "베트남 품질 최우수 상" 을 수여 받았으며, 전국 각지에서 열린 다양한 박람회에서 70여 개의 상을 수여 받기도 했다.

또한 비엣-티엡 사의 자물쇠 상품들은 국제 품질관리 기준 ISO 9001-2008 시스템의 기준에 따라 생산되고 있다.


[베트남뉴스_탄히엔(Thanh Hiề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