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사자춤을 세계로 이끌다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
베트남의 사자춤을 세계로 이끌다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1.0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민속예술가인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씨는 자신 인생의 대부분을 사자춤 예술과 함께 해왔다. 그는 30년 전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 무용단을 설립했고 수 많은 제자들을 배출했다.

이제 그의 제자들은 전 세계에서 활동을 하며 베트남의 사차춤을 세계에 알리고 있다. 특히 그의 일부 수제자들은 베트남의 사자춤을 세계에 전하기 위해 프랑스, 노르웨이, 미국, 독일과 같은 국가에서 무용단을 세우기도 한다.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은 10살부터 무용팀에 들어가 용춤을 시작했다. 이후 20살이 되면서 그는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 무용단을 세웠다.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 곧 전문적인 용춤 무용단으로 발전했다.

지난 2005년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 무용단은 북경의 초대를 받아 중국의 각 무용단들과 함께 교류했다.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의 아름다운 용춤은 당시 중국에서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후 2010년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은 일본 용춤 전통 축제에 참가하고 사계의 용춤(tứ quý lân), 공 위에 오른 사자춤(sư tử hí cầu), 살구 나무를 오르는 용춤(lân lên mai hoa thung) 등을 선보이며 일본을 놀라게 했다.

사자춤 예술은 아시아 지역에서 대중적이지만, 각각의 국가에서는 서로 다른 공연방식으로 자국의 문화를 표현하고 있다. 이 같은 중국, 일본에서의 교류는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이 또 다른 배움을 얻도록 도움을 주었다.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은 단지 용춤을 추는 것부터 사업까지 방식을 넓혀갔다. 무용단이 많은 공연 계약을 얻었을 때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은 무용단을 이전보다 사업화하기 위해 항 안 드엉 사자춤 공연 회사(Công ty biểu diễn lân - sư - rồng Hằng Anh Đường)를 설립했다.

이후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은 계속해서 탐구해 새로운 공연 노래들을 창작해 냈고 많은 공연 소재 속에 민속 문화를 포함시켰다.

주요곡인 △네마리의 용(tứ lân), △공 위의 사자(song tử hý cầu), △살구나무를 오르는 용(lân lên mai hoa thung), △기뻐하는 사자(song sư báo hỷ), △죽마를 타는 용(lân đi cà kheo)등과 같은 공연 노래들은 항상 보는 사람에게 매력을 만들어 냈다.

2015년,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은 드디어 매년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셍 켕(Kun Seng Keng) 사자춤 연회에 참가해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또한 올해는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이 국제 사자춤 연합에 가입하면서 베트남 사자춤을 세계 무대로 선보이기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었다.

호치민시 관광스포츠 문화부 사자춤 담당 공무원인 응웬 티 낌 헙(Nguyễn Thị Kim Hợp)은 "예술가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은 심판원을 훈련하는 수업, 전문적인 훈련 수업들을 조직하고 결합하는 일에 매우 큰 공헌을 했다" 며 "그것들은 좋은 품질과 높은 효율을 가져다 줬다" 고 말했다.

이 같은 예술분야의 공로와 함께 르엉 떤 항(Lương Tấn Hằng)은 2007년에 국가로부터 민속 예술가의 칭호를 수여받는 명예를 얻었고 2015년에는 우수 예술가의 칭호를 받았다.

오늘날 항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 무용단에는 약 4.000여명의 회원이 있으며 국내의 많은 지방에서 안 드엉(Hằng Anh Đường)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선응이아(Sơn Nghĩa)기사, 응웬루언(Nguyễn Luâ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