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국가도메인 vn, 등록비용 낮춘다
베트남 국가도메인 vn, 등록비용 낮춘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6.12.2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부가 국가도메인 vn의 사용 촉진하기 위해 도메인의 등록비를 하향하는데 동의했다.

재정부의 통고 번호 208-2016에 따르면 내년부터 vn 도메인의 비용, 지불제도, 비용 관리 등이 내년부터 변경된다.

이에 따라 도메인 등록업체는 재정부가 규정한 비용보다 높이 수령할 수 없다. 수령금액은 베트남 인터넷센터(VNNIC)로 이체되어야 하며 등록업체는 최대 30%까지만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 소수 도메인의 유지등록 비용은 하향 조정된다. 도꽝쭝(Đỗ Quang Trung) 호치민시 VNNIC 지사장은 "이 정책은 등록업체간 경쟁을 초래할 것이며 국제도메인인 com과 베트남 국가도메인 vn의 경쟁을 강화시킬 것" 이라고 밝혔다.

그는 "통고 번호 208에서 규정한 vn 도메인 비용은 국제 도메인인 com이나 net보다 비슷하거나 저렴하다" 면서 "이는 인터넷자원과 비용을 세계화하며 인터넷, IT와 전자무역을 발전하는 돌파구라 볼 수 있다" 고 밝혔다.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vn 도메인 등록비는 200,000동, 연간 유지비는 350,000동이다. 또한 △Edu.vn △gov.vn △info.vn 등과 같이 2급 도메인 및 3급 도메인의 등록비와 유지비는 각각 120,000, 150,000동이다. 특히 3급 도메인인 <이름>.vn의 등록비와 유지비는 30,000동으로 저렴하게 책정됐다. 베트남어 사용 도메인은 등록, 유지비 무료 정책을 유지한다.

현재 베트남 대기업 등록업체들의 vn 도메인 첫 등록금액은 830,000동이다. 차후 연도의 유지비는 400,000동 이상 선이다. com이나 net등 국제도메인의 등록비용은 보통 280,000동, 유지 300,000동 선이다.

다만 도메인 업체인 막바오(Mắt Bão)사의 휘엔응옥유이(Huỳnh Ngọc Duy) 대표는 "새로운 정책은 vn 도메인의 사용가격을 많이 하향시킬 것이나 시장의 요구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 본다" 고 말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정책은 vn 도메인의 신규등록자수를 늘릴 수 있지만 등록자는 도메인의 보편성 등을 검토하기 때문에 국가도메인과 국제도메인의 가격이 일부 차이가 난다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국제도메인을 선호한다" 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com과 net 같은 국제도메인이 vn 국가도메인보다 선호되는 이유는 편리함을 포함 국가도메인을 등록하는데 필요한 서류, 수속이 국제도메인보다 복잡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한편 VNNIC에 따르면 국가도메인 vn 사용자는 높은 보안, 빠른 접속속도 등의 장점이 있으며 불법으로 도메인을 도난당해도 국가가 지원 가능해 도메인을 잃어버릴 경우가 없다.

[베트남뉴스_비엔통(Viễn Thô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