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Sài Gòn)사람들의 죽과 수프
사이공(Sài Gòn)사람들의 죽과 수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4.1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전부터 죽과 스프는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고 열, 오한, 감기 등의 감염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죽과 수프는 베트남 음식 중에서도 효과적인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죽’하면 항싼(Hàng Xanh) 흰죽 식당을 빼 놓을 수 없다. 이 음식점은 거의 40년 동안 사이공(Sài Gòn)에서 영업을 했고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해가 저물면 만남을 약속하는 장소가 되었다.

오후부터 새벽까지만 죽을 판매하는 이 곳은 간소한 죽 요리로 살찔 걱정 없이 간단한 음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적합하다. 특별할 것 없는 흰죽이지만 쌀알의 부드러움, 파인애플 잎의 진한 향 앞에서 놀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사이공 사람들은 보통 다른 반찬과 함께 흰죽을 먹는 습관이 있다.

이는 흰죽에 맛있는 풍미를 더 추가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흰죽에 빠지게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흰죽과 함께 먹는 반찬들은 보통 소금 간이 되어있는 민물고기, 절인 생선살, 돼지고기 조림, 새우 튀김, 생선 조림, 오리 알 조림, 오이 절임, 게장, 오리 알 소금 절임, 송화단(삭힌 계란), 로우송(말린 돼지나 소를 잘게 찢은 식품) 등이 있다.

각각의 반찬들은 흰죽과 만났을 때 그만의 특별한 풍미를 낸다. 항싼(Hàng Xanh) 식당을 방문해 빼놓을 수 없는 이 식당의 가장 유명한 두 가지 음식은 송화단과 오이 절임이다.

일군 포득찐(Phó Đức Chính) 거리에 위치한 짜오믁10(Cháo Mực 10)식당도 죽을 찾는 사람들이 들리는 식당이다. 이 죽집은 20년이 넘었다.

짜오믁10(Cháo Mực 10)식당의 단골 고객 응옥란(Ngọc Lan)씨는 “나는 오징어 죽의 부드러움과 단맛의 매력에 빠졌다. 오징어 죽은 나처럼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이 외에도 내가 매주 이 곳을 찾아 죽 요리를 먹는 이유는 닭발찜, 닭날개, 완탕, 송화단과 같이 반찬으로 나오는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짜오믁10(Cháo Mực 10)식당 이외에도 손님들은 응우옌딘찌우(Nguyễn Đình Chiểu)에 위치한 짜오믁탄선(Cháo Mực Thanh Sơn)식당에서도 죽을 맛볼 수 있다. 오징어 죽을 만들기 위한 주 재료 2개는 생 오징어와 마른 오징어다.

사이공(Sài Gòn)에 있는 보통의 죽 식당들은 마른 오징어만을 사용한다. 오징어 죽을 먹을 때는 보통 베트남 식 튀긴 빵을 곁들여 먹어 배를 더 든든하게 채운다.


꼬장(Cô Giang)길에 위치한 바웃(bà Út)식당 또한 빼 먹을 수 없는 식당 중 하나다. 이 식당은 오랫동안 사이공(Sài Gòn)에서 내장죽을 판매해 왔다. 죽은 돼지의 간, 선지, 위 등의 내장을 넣어 요리하고, 재미있는 점은 갈비 한 조각도 넣어져 있다. 이에 더해 내장죽은 이 집만의 특별하고 잊을 수 없는 풍미가 있다. 때문에 한번 맛을 본 사람들은 절대 이 식당의 맛을 잊지 못한다.

새로운 음식을 찾으러 다니는 사람들은 싱가포르의 개구리 죽을 도전해봐야 한다. 이 죽은 진한 맛과 향이 좋은 개구리 살이 들어있다. 해가 지는 오후 개구리 죽을 한 그릇 먹으면 사자의 섬나라 싱가폴에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차이나타운의 죽과 스프

각종 국물 요리를 먹고 싶다면 5군의 차이나타운을 가야만 한다. 그곳에서 사람들은 “맛 없으면 돈을 받지 않는다” 말이 있다.

중국 약초를 우려 만든 탕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만일 집에서 직접 국화 해삼 탕을 요리해 먹고 싶다면 레티뚜옛홍(Lê Thị Tuyết Hồng) 요리 전문가의 레시피를 따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요리의 재료는 건조 국화 또는 생화 10개, 해삼 200g, 생강 2조각, 조미료 2스푼, 설탕 1티스푼, 맑은 술 한 그릇, 육수용 향료 한 팩, 고수 풀, 생수 1리터가 필요하다. 우선, 술을 이용해 해삼을 깨끗하게 씻어 해삼과 육수용 향료를 물에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국화를 넣고 약 40분 동안 약한 불에 끓인다. 그 다음, 생강 두 조각을 끓는 물이 넣고 간을 한 후 불을 끄고 고수를 넣는다. 이 수프 요리는 따뜻할 때 먹어야 국화 향과 해삼의 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생강은 국물에 진한 맛을 더 해준다. 몸에 힘이 없을 때나 보양식이 필요할 때 이 요리가 바로 몸에 기운을 넣어줄 최고의 ‘보양식’이다.

오골계탕 또한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보양식 수프 요리 중 하나다. 이 요리는 까오탕(Cao Thắng)길의 껌바데(Cơm Bà Đẻ), 보반떤(Võ Văn Tần)길의 사이공3(Sài Gòn 3), 끼동(Kỳ Đồng)길의 미쭈딱(Mì Chú Tắc) 등 많은 곳에서 맛 볼 수 있다.

오골계탕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이 요리가 단지 음식이 아니라 피로, 요통, 전신쇠약, 불면증, 어지러움 증 등의 증상을 완화해 주는 작용도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출산 후의 기력을 보충해 줄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하다.

독특한 수프 요리 중 하나로 미식가라면 꼭 먹어보아야 할 요리 중 하나가 도빙무시(Dobinmushi)다. 리뜨쫑(Lý Tự Trọng)길에 위치한 스시테이(Sushi Tei)을 가면 보통의 방식과 같이 그릇에 담지 않고 찻주전자에 담긴 도빙무시(Dobinmushi)를 맛볼 수 있다.

이 찻주전자 수프요리는 닭, 동그란 어묵, 은행, 팽이버섯, 얇게 저민 레몬 껍질과 물이 들어간다. 수프를 마실 때는 차를 마시는 것처럼 잔에 따라 마신다. 도빙무시(Dobinmushi)의 매력적이고 부드러운 맛을 느끼기 전, 이 음식을 먹는 방법만으로도 사람들은 이미 이 음식에 푹 빠질 수 있다.


[베트남뉴스_다오민(Đào Mi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