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농(M’nông)족의 결혼풍습
므농(M’nông)족의 결혼풍습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5.1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므농(M’nông)족의 옛 관습에 따라, 성년이 되면 반드시 이를 갈아야 하고 그래야만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결혼을 할 수 있다고 전해진다. 이들의 결혼 풍습은 상견례, 약혼식, 결혼식 세 단계로 나뉜다. 결혼 후에는 보통 신랑이 신부의 집에서 산다. 하지만 최근 젊은 신혼부부들의 경우에는 양가의 합의에 따라 지낼 곳을 정하기도 한다.

므농(M’nông)인들의 관념에서, 귀한 신랑을 찾는 일은 양가의 부와 번영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한다. 므농(M’nông)족의 모계사회 전통에 따라 남자들은 신부의 집에서 지내게 된다. 그러므로 신랑측에서는 신부측으로부터 혼수와 예물을 받는다. 신부측에서는 가령 소 한 마리, 몇몇의 예물 등의 신랑측 요구조건들을 반드시 들어주어야 한다.

상견례 (K’lup:끄럽)

징 축제, 기우제, 계절제, 추수절, 각종 민속축제 등은 므농(M’nông)족 젊은 남녀들이 연인을 찾는 좋은 기회이다. 마음에 드는 여성을 선택한 후에, 남자는 자신의 부모님께 말씀을 드린 뒤, 가장에게 부탁을 하여 여자의 집으로가 자신의 아들을 받아줄 것을 간청하도록 한다. 이때 예물로는 대통 죽순(음식이름), 물소 가죽 조각과 함께 동 또는 은으로 만든 팔찌를 전해 준다.

남자 측의 요청을 받기 전에, 여자의 부모는 여자의 의사를 묻고, 여자가 동의하면 받아들인다. 양가는 족보를 확인하고 동성동본이 아닐 경우에만 결혼이 성사된다. 이때 여자 측에서 결혼을 약속하는 의미로 술 한 통을 내온다. 그 후, 신랑측의 중매인이 여자 측에게 가 결혼을 진행하기 위한 협상을 한다. 이때 여자 측에서 승낙하지 않을 경우 거절의 의미로 중매인에게 흰쌀이 담긴 통을 건네준다.


약혼식 (N’drôi:느드로이 또는 Wăng N’drôi:왕 느드로이)

상견례 후 6개월에서 1년 지난 뒤, 기약한 날이 오면, 어르신 한 분과 젊고 건강한 몇몇의 청년과 함께 예물을 들고 여자 집에 청혼을 하러 간다. 남자 측에서는 반드시 여자 측에게 줄 예물을 준비하는데, 이 것은 돼지 한 마리, 술 한 통, 술통 한 개, 치마 한 개, 칼 한 자루, 창 한 자루, 팔찌 하나, 구슬을 꿴 목걸이 한 개, 물소 뿔로 만든 빗 한 개, 깃털과 동으로 만든 머리핀 등이 있다.

여자 집에 도착하면, 남자 측은 여자 측에 결혼 요청을 한다. 남자 측의 중매인이 여자에게 목걸이를 남자에게는 팔찌를 채워준다. 이 의식과 함께, 두 가족은 두 남녀가 공식적으로 부부관계가 될 것을 인정한다. 여자 측에서는 조상들에게 제를 지내며 이 새로운 부부가 한 쌍의 잉꼬처럼 그리고 끓는 가마솥처럼 열정적인 사랑을 나누며 헤어지지 않고 백년해로 하기를 기원한다. 그런 후에 양가 가족들은 함께 술을 마시며 예비 신혼부부의 결혼식에 대해 상의한다.


결혼식 (Tam N’sao:땀 느사오)

결혼식은 보통 약혼식이 있은 지 일주일, 길게는 1,2년 후에 신부 집에서 행해진다. 신랑측에서는 이날 예물로 소 또는 돼지 한 마리, 술 3통, 술통 2개를 준비해야 한다. 신부측의 예물로는 돼지 한 마리(신랑측에서 소를 잡았을 경우) 또는 닭 한 마리(신랑측에서 돼지를 잡았을 경우)를 준비한다. 뿐만 아니라, 신부측에서는 결혼식 동안 손님들에게 밥을 제공하고 쌀 지게와 술 2통도 함께 준비한다.

결혼식을 치르기 전에, 중매인은 결혼 소식을 알린다. 신부측에서는 소를 잡은 뒤 그 피를 조상을 모시는 곳에 뿌려 돌아가신 선조들에게 자손의 결혼을 알리고, 두 신혼부부의 행복한 결혼생활, 평온과 부, 건강한 출산과 그들의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지켜주고 보호해주기를 기원한다. 신부와 신랑이 결혼 주를 마실 때, 그들의 부모는 수건 또는 담요를 두 신혼부부의 머리 위로 들어올리며 정식 결혼을 승인한다. 신혼부부는 반드시 4잔의 술을 다 마셔야 하며 그 후에 그들의 부모와 하객들이 함께 마신다.

양가부모와 하객들은 술을 마시며, 두 신혼부부에게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여러 조언을 해준다. 이 결혼식을 정식으로 끝마치기 위하여 두 신혼부부는 고기와 찹쌀밥을 먹는다. 신랑측에서는 신부측 가족들에게 고기 한 점씩을 권하고, 신부측은 신랑측 가족들에게 찹쌀밥 한술씩을 권한다. 그런 다음 신부는 신랑측에 각종 물건을 선물하는데, 시부모에게는 치마와 가리개, 나머지 가족들에게는 구슬을 꿴 목걸이를 선물한다. 예식이 모두 마친 뒤에도 신혼부부와 젊은이들은 계속해서 우렁찬 징 소리에 맞추어 춤을 추고 노래 부르고 먹고 마시며 밤낮 없이 즐거움을 나눈다.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은 각자 술, 찹쌀, 음식 등을 들고 와 이 즐거운 날을 축하하며 함께 즐거움을 나눈다. 결혼식 다음날엔 사위를 맞이 하는 의식이 남아있다. 결혼이 끝난 두 신혼부부는 반드시 7일간 집안에만 머물러야 하며, 밖에 나가 낯선 사람을 만나서는 안 된다. 이 시간이 지나면 신랑의 집으로가 7일을 더 그렇게 보낸 뒤, 비로소 신부의 집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한다.


[베트남뉴스_민닷(Minh Đạ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