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앙(Hà Giang)의 만하오(mạn hảo) 차
하지앙(Hà Giang)의 만하오(mạn hảo) 차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6.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하오(mạn hảo) 차는 수백 년 전부터 지속된 고급 특산물 중 하나였다. 많은 사람들은 만하오(mạn hảo) 차가 후세에 계승되지 않은 점을 안타까워했다.

지난 2012년 쩐레쭝(Trần Lê Trung)씨는 오랜 기간을 공들여 만하오 차 제조에 성공하고 박산하지앙(Bách Shan Hà Giang- Bashtea)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쩐레쭝(Trần Lê Trung) 사장은 지난 수년 동안 만 하오(Mạn hảo), 박산(Bách Shan) 홍차, 빠이하오(Pái hảo), 쫏(chốt), 박마오(bạch mao), 박홍(bạch hồng), 박띤(bách tỉnh) 등 약 20가지의 베트남 전통 차를 복원해냈다

각각의 차들은 하지앙(Hà Giang)시 쑤엔(Vị Xuyên)현에서 지역의 샨(shan)차 고목나무로부터 샨(shan)차의 원료를 얻고 박산하지앙(Bách Shan Hà Giang) 주식회사의 공장에서 가공 후 생산한다.

쩐레쭝(Trần Lê Trung) Bashtea 사장의 고향 또한 하 지앙(Hà Giang)이다. 그는 차를 제조하는 가정에서 자랐으며 옛날 차를 복원하는 계획을 세웠다.

그에 따르면 만 하오(Mạn hảo) 차의 원료는 샨(shan)차이며 만하오차는 붉은 빛을 내고, 녹차처럼 떫지 않고, 카페인양이 적다. 예전네는 매년 우기에 들어서면, 막 열린 꽃봉우리차를 황제에게 바쳤다. 만 하오(Mạn hảo) 같은 고급 차들은 매우 구하기 힘들었고 비법 또한 알기 힘들었다.

2012년 9월에 쩐 레 쭝(Trần Lê Trung)은 이 같은 고급 차를 생산할 계획을 세웠고 집중적인 연구를 시작했다.

쩐 레 쭝(Trần Lê Trung)은 중국으로 견학을 갔고 그는 우연히 한 전문가로부터 대단한 비결을 알게 됐다.

문제는 하 지앙(Hà Giang) 지역의 차는 떫기 때문에 단 맛의 차를 즐겨 마시는 외국인의 입맛엔 맞지 않다는 점이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그는 건조 과정을 대폭 개선했다.

박산하지앙(Bách Shan Hà Giang-Bashtea) 주식회사는 해발 1,500에서 2,419미터의 100년 이상된 나무에서 원료를 얻는다.

회사는 금빛 차, 검은 광택이나는 차 등 20가지의 고급 차를 생산한다. 차 중에서 가장 저렴한 것은 1kg당 약150불이다. 가장 최상의 차는 향과 맛이 좋고, 차 찌꺼기가 본래 모양 그대로를 유지하며 각 5개의 다른 색을 띄고 있는 것이다.
샨 차는 향긋하고 푸른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처음의 달콤한 맛이 샨차의 떫은맛을 덜어주고 꽃봉우리를 물에 넣었을 때 처음 상태를 유지한다.

샨 차나무와 잎은 붉은 색이고 달콤한 향이 난다. 또 방사선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난차를 처음 우렸을 땐 밝은 초록색의 띄지만 두 번째 제조할 때는 붉은 색을 띄는 특징이 있다.

박산하지앙(Bách Shan Hà Giang-Bashtea) 주식회사의 차는 현재 아시아, 유럽, 미국 등 전 세계로 수출하고 있으며 매출액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쩐레쭝(Trần Lê Trung) 사장은 "세계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베트남 차의 떫은맛을 더욱더 개선해야만 한다. 이를 개선한 것이 샨 차다. 특히 차를 좋아하는 일본인과 중국인들은 샨 차처럼 단맛의 차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베트남뉴스_도왕(ĐỖ QUA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