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부동산시장에 우려되는 9가지 현상
호치민 부동산시장에 우려되는 9가지 현상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8.2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호치민 부동산 시장이 공급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수요는 감소하면서 관련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6일 일타잉니엔(Thanh Nien)신문사가 주최한 2017년 부동산시장 촉진해결방안이라는 세미나에서 딩테히엔(Đinh Thế Hiển) 박사는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현재 우려되는 여러 잠복 징후들을 보이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다음은 딘테히엔(Đinh Thế Hiển) 박사가 발표한 2017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에 대한 9가지 주의사항이다.

첫째, 올해 상반기 부동산 공급량은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며, 여전히 수요에 비해 과잉공급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상반기 부동산 수요의 경우 작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여 시장에 불안정성을 더하고 있다.

둘째,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5월 공표한자료에 따르면 빠른 속도로 도시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속에서 낮은 수입과 노동효율성이 호치민시에서 부동산매매활동을 하는데 제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는 인구가 1,000만이 넘는 호치민시가 마주하고 있는 매우 큰 도전과제다.

셋째, IMF의 보고자료에 따르면 신용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에도 경제 발전은 투자 자본에 대한 이익률과 신용 효율성의 성장률에 상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감퇴하고 있다.

넷째, 긴축 정책 및 규정강화로 인해 부동산 매매를 위한 대출자본 접근이 어렵다.
다섯째, 2015-2017 호치민시 부동산 가격은 인상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었고, 이는 앞으로 매매 가격 인상에 있어서 큰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여섯째, 호치민시에 위치한 많은 프로젝트들이 부동산 양도 기간에 들어서 임대 압력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고급 아파트 시장 또한 중급 이하의 아파트 부분을 제외하고는 성장 속도가 느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저가 주택, 인민 주택의 경우, 사이공 수요가 가장 높으며 이 같은 추세는 2017년 뿐만 아니라 수 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관련 인프라 시설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여덟째, 투자자가 빠른 시일 내에 개발 가능성을 찾지 못할 경우 토지 기반이 정체된다. 특히 대규모 자본이 토지 기반에 투자될 경우 투자자들은 투자 안정성을 잃게될 가능성도 있다.

아홉째, 호치민시 또는 도심의 근처 휴양시설 부동산의 경우, 각 사업자들의 경쟁이 한층 격화될 전망이다.

한편 딩테히엔 전문가의 의견과는 달리 부이꽝띤(Bùi Quang Tín) 변호사는 이날 회의에서 호치민 부동산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예상하기도 했다.

그는 2017년 베트남 대출이자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추세이기 때문에 이는 주택 및 토지 이자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이는 직접적으로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끼칠 것이며 현재 부동산 매입 자본의 50%는 은행 대출 자본이다. 부동산 매입 예정자들은 앞으로 보다 낮은 금리로 부동산 대출접근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베한타임즈 편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