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깟띠엔(Cat Tien) 유기농 쌀' 브랜드
'깟띠엔(Cat Tien) 유기농 쌀' 브랜드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2.24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럼동(Lam Dong) 성의 농업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은 보통 커피, 차, 뽕나무 등을 생각한다. 그러나 "깟띠엔 쌀" 은 럼동성이 브랜드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5번째에 해당하는 농산물이다.

깟띠엔 현 인민위원회의 응오쑤언히엔(Nguyen Xuan Hien) 위원장은 동나이(Dong Nai) 강의 물과 충적토는 깟띠엔 들판에 물과 영양분을 전해주어 특별한 풍미를 갖는 쌀알을 갖게 했고 현의 주력 농산물로 간주된다고 설명했다.

"깟띠엔 쌀" 브랜드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난 시간동안 현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지방의 토양 조건에 잘 적응하면서 생산성이 높고, 고품질, 병충해 저항성이 높은 쌀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해 왔다.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종자를 얻기 위해 쌀 품종을 생산하는 합작사를 설립하였고, 쌀 품종을 생산하고 공급하기 위해 종묘회사들과 연합 조직을 만들었다.

게다가 깟띠엔 현은 "깟띠엔 유기농 쌀" 브랜드로 상표권을 등록하였다. 이 상표권 사용을 지역에서 쌀 생산과 판매에 충분한 조건을 갖춘 개인과 조직에게 이전하여 "깟띠엔 유기농 쌀", "깟띠엔 쌀 품종"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런 단계적 전략에 따라 깟띠엔 상품을 시장에 접근시키는 일을 차근차근 진행할 수 있었다. 2013년 깟띠엔은 처음으로 "깟띠엔 쌀" 브랜드를 가진 2,000톤의 쌀을 성 밖으로 판매했다. 계획에 따르면 깟띠엔은 2020년까지 3모작을 하는 논의 면적을 현재 약 1,000헥타르에서 1,700헥타르로 넓히고, 현재 헥타르 당 1회에 5,000킬로그램의 생산성을 헥타르 당 1회에 5,800킬로그램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특히 현은 고품질의 쌀 생산지역을 약 1,500헥타르 건설하여 현재의 "깟띠엔 쌀" 상표를 2020년까지 전국화 시킨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깟띠엔은 생산 가치를 높이고, 식품안전 기준에 적합한 고품질의 쌀 제품과 생산지로 공인을 받기 위해 상품 소비와 연관 있는 베트남우수농산물품질인증제도(Viet GAP) 규정에 따라 고품질 쌀을 생산하는 "경작 모델" 을 준비하고 있다.

프억깟(Phuoc Cat) 농업 합작사의 응웬반틴(Nguyen Van Thinh) 주임에 따르면, 합작사 모형을 시작할 때부터 주민들은 깟띠엔 쌀 상품 생산에 적극적이었는데 이는 본인이 더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었고, 특히 상품의 판로가 안정적으로 보장되었기 때문이다. 최근에 합작사는 'CP 회사' 를 선택하여 호찌민시에서 깟띠엔 쌀의 독점 유통계약을 체결했다. 그 외에 깟틴합작사는 현에서 가장 큰 정미소를 건설하여 인민위원회로부터 "깟띠엔 쌀"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았다.

2011~2015년 단계의 첨단기술농업 발전 촉진 프로그램에 깟띠엔 현은 2015년까지의 목표를 정부에 제출하였다. 이 내용을 보면, 12% 이상 늘어난 벼 경작지에 첨단 농업 기술을 응용하고, 브랜드 있는 고 품질 쌀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첨단 기술 응용에 의한 생산량을 총 농업 생산 가치의 30% 이상을 점하도록 할 것이다.

[베트남뉴스_시훙(Sy Hung)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