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까이(Mong Cai) 해안 경제 발전 사례
몽까이(Mong Cai) 해안 경제 발전 사례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1.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꽝닌(Quang Ninh)성 몽까이(Mong Cai)는 섬의 장점을 기반으로 통합된 경제 개발 잠재력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다.

50km에 달하는 해안선을 가지고 있는 몽까이는 1만 톤에 달하는 배가 들어올 수 있는 항구, 작은 배가 물품을 수송하고 정박할 수 있는 전띠엔(Dan Tien) 항, 터쑤언(Tho Xuan) 항, 누이도(Nui Do) 항과 같은 다양한 항구와 수로가 형성되어 있다. 특히 3,000헥타르(ha)에 달하는 갯벌을 가지고 있는 몽까이는 해양 양식 경제개발 분야에 점차 지배적인 지역이 되어가고 있다.

제10차 당 중앙집행위원회의 4번째 회의에서는 2020년까지 베트남 해안 개발전략에 대한 시행령을 발표했다. 목표는 지역 발전 방향에 따라 풍부한 해양 자원과 바다 자원을 이용하여 베트남을 강력하고 국제적인 해양국가로 만드는 것으로, GDP에 차지하는 비중을 53~55%로 향상시키고, 국제무역지수를 55~60%까지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 해안 지역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고 해안 지역을 개선하는 사회문제의 해결까지 기대하고 있다.

2008년부터 몽까이는 이 전략에 따라 해안과 섬 지역에서 바다가 지니는 강점, 경제개발, 무역, 관광, 항구 서비스, 운송, 광업, 양식, 해산물 처리 등의 급속한 성장을 촉진하여 효과적인 잠재력 개발에 집중했다.

몽까이는 지금까지 성의 예산, 시의 예산, 동해 및 연안 섬 프로그램에 대한 예산으로 총 투자액 3조 동(VND)에 달하는 자본으로 7개의 항구, 9개의 터미널, 11개의 수출입 검역소와 관련 시설과 서비스, 검역 기술과 함께 여행 및 리조트 등 1,200여 개의 프로젝트를 실현했다.

다음 단계로 정부의 2020년 몽까이 국제 항구 도시로의 발전에 대한 주장을 실현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인근 섬을 포함한 몽까이 지역에서 많은 경제 프로젝트 투자가 계속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반지아(Vạ) 항은 중국 및 인근 국가들과의 무역에 이상적인 항구이다. 반지아 항은 1996년 교통-운송부에서 영업 허가를 받았다. 항구 지역은 9~10m의 수심을 가지고 있어서 1만 톤에 달하는 대형 선박들이 드나들 수 있고 연간 2백만 톤의 물류가 통과할 수 있다.

2015년까지 반지아 항은 항구 및 항로뿐만 아니라 까이란(Cai Lan) 항의 위성항으로 중국과 인근 국가 간의 무역로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빈툭(Vinh Thuc) 섬과 빈쭝(Vinh Trung)에는 고급 리조트와 관광 인프라를 조성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6~24헥타르에 달하는 면적에 25,000만 달러의 가치에 달하는 투자로 몽까이 지역의 경제 발전 방향의 중요한 항목 중 하나다.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우대 정책과 함께 몽까이 시의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실행되고 있다. 프로젝트 실행 동안에 토지 사용료 면제 또는 토지 임대료 면제, 15년간 세율 10% 우대정책, 9년 이상 지속해서 영업하는 수입업체에 대한 4년간의 관세 50% 할인과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우대 정책이다.

연간 GDP 성장률 17%에 달하는 속도로 몽까이 지역이 놀랍게 발전해 왔는데,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바다, 해안 및 섬에 대한 잠재력과 강점에 초점을 맞추는 홍보가 필요하다.

2006년부터 2012년 기간 동안 국경을 넘나 들은 상품들의 가치는 약 204억 9,300만 달러에 달해 연 평균 26.25%씩 상승하여 왔다. 베트남-중국 간의 무역 중 광닌(Quang Ninh) 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95.7%에 달한다.

2013년 9월, 일시적인 중국 정부의 국경관리 정책의 변화로 기업을 통한 수출입 외에 일반 수출입을 규제하는 정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몽까이에서의 수출입 총액은 여전히 23억 2,100만 달러에 달하고 있다. 수출입업과 관광업은 해안경제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짜꼬(Tra Co) 해변의 빈투언(Vinh Thuan) 국제 골프장은 여행사들의 투어프로그램으로 사용되고 있다. 몽까이 지역 여행객은 30만 명에 달하고 있으며, 해외 관광객은 25만 명으로 관광업으로 인한 수입은 연간 평균 4조 동에 달한다.

어업과 양식, 해산물 가공분야도 이 지역의 또 다른 발전 영역이다. 몽까이 인민위원회는 빈응옥(Binh Ngoc), 자꼬, 반닌(Van Ninh), 꽝응히아(Quang Nghia), 하이띠엔(Hai Tien), 하이동(Hai Dong)과 같은 넓은 갯벌을 가지고 있는 각 지방에 투자 촉진과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양식업 면적은 약 1,600헥타르로 생산량은 4,000톤에 달하며, 어획량은 5,000톤에 달하고 있다.

해안지역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발휘하기 위해서 몽까이 지역은 해안경제발전전략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높이고, 기후변화에 대한 예방과 적응, 섬의 주권을 방어하기 위한 능력 제고를 위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동시에 양식업 촉진, 관광, 교통, 해양도시, 항구시스템, 인프라 투자 등 모든 영역에 걸쳐 각 규제와 정책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몽까이 시민들의 생활과 발전에 해양 경제 분야는 더 중요한 역할을 해 낼 것이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