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수로 정박장 400여 곳 짓는다
호치민시, 수로 정박장 400여 곳 짓는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12.0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호치민시 교통국은 ‘2020~2030년 교통 기반시설 개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중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향후 10년 동안 21개 군에 걸쳐 흐르는 수로에 412개에 달하는 내륙수로 정박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호치민시는 ‘1000km에 달하는 운하와 강의 잠재력을 활용해 교통과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육로 교통 정체를 완화하고 수상 관광을 개발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에는 내륙수로 교통의 활용과 관련된 다양한 방안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들은 승객과 물자를 운송하는 수로 정박장 건설에 원활히 투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통국은 호치민시를 대상으로 화물 정박장 174, 전문화된 정박장 13, 승객용 정박장 175, 일반 정박장 22, 교량 시설 28곳을 마련하도록 제안했다.

호치민시의 기획투자국과 각 군의 인민위원회는 각 해당 지역에 소재한 내륙수로 정박장을 관리하게 된다.

호치민시에는 내륙수로 및 항로 등을 포함해 약 110개의 강과 운하가 흐르고 있다. 그만큼 내륙수로 교통이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다.

하지만 호치민시는 강과 운하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호치민시 전역의 내륙수로 항구와 내륙 컨테이너기지(ICD)는 본래의 계획과 다르게 발전하지 못했다.

호치민시에는 화물용과 승객을 위한 내륙수로 정박장 302곳이 마련돼 있다. 매년 수백만 명의 승객들과 수 톤에 달하는 물자가 이곳을 통해 호치민시와 남서부 성을 이동한다.

호치민시는 그동안 투득군(Thủ Đức)에 소재한 쯔엉또(Trường Thọ) 환적항구의 활용에 집중해왔다. 이로 인해 호치민시의 동부 관문에 교통 정체가 심각해졌다. 쯔엉또 환적항구가 처리하는 물량은 늘 설계 용량을 초과하는 상황이다.

한편 9군에 소재한 롱빈(Long Bình) 내륙 컨테이너기지와 같은 수많은 신규 내륙 컨테이너기지 프로젝트는 자본 지출 및 부지 정리 등의 문제로 인해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내륙수로 항구 시스템에는 현대식 화물처리 설비가 부재하다. 이로 인해 항구를 통한 물자 출하 승인이 기대에 못 미치는 형편이다.

이와 더불어 호치민시 관리국은 내륙수로 항구에 투자할 기업, 기관 및 개인을 모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계 개선방안

전문가들은 건설 기획부터 합리적이지 않으며 기존 정박장도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응완비엣사(Du Ngoạn Việt)의 판쑤안안(Phan Xuân Anh) 회장은 도응완비엣사는 니에우롭-띠응에(Nhiêu Lộc-Thị Nghè) 운하에서 수로 관광 개발 방안을 모색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호치민시는 해당 구간에 정박장 8곳을 건설할 수 있도록 투자했다. 하지만 정박장들의 위치가 예상을 빗나갔다. 이로 인해 관광지로 활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었다고 언급했다.

응오비엣남손(Ngô Viết Nam Sơn) 건축가는 내륙수로 교통은 기타 교통수단 대비 많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낮은 비용으로 대용량 화물을 수송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정박장과 육로 및 창고 등이 긴밀히 연결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내륙수로 시스템을 활용하는데 높은 운송비용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응오비엣남손 건축가는 새롭게 건설되는 정박장은 도시계획에 근거해 효율적인 위치에 건설해야 하며 수로 교통 기반시설의 병목현상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신규 정박장과 육로 교통 시스템을 긴밀히 연결해야 한다신규 정박장 건설은 물자와 승객 운송을 원활히 하고 및 관광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효율적인 투자에 그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응오비엣남손 건축가는 호치민시는 국가 예산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민간 투자를 활용해야 한다투자자 모집을 위해 정박장에 식당 및 오락 시설 등을 건설하는 방안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말했다.

장기 계획

호치민시 교통국은 2050년까지 달성할 비전의 일환으로 2021~2030년 기간의 교통 발전 계획에 내륙수로 건설 방안을 포함했다. 세부 방안으로는 운하 준설, 교량 개량, 도시 중심부와 항구 연결 방안 등이 있다.

해당 계획의 총 투자 자본은 21VND 이상으로 추산된다. 여기에는 건설을 위한 41000VND, 연간 관리비용 5700VND 등이 포함돼있다.

계획에 따라 도심 내부에서 냐베군(Nhà Bè)에 소재한 히엡푹(Hiệp Phước) 항구로 연결되는 내륙수로 구간 4, 호치민시의 동부지역과 2군의 캇라이(Cát Lái) 항구를 연결하는 3개 구역, 지정 구역 2곳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한편 호치민시와 남동부 성을 연결하기 위한 내륙수로 구간 5곳도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는 밤코떠이 강(Vàm Cỏ Tây)의 사이공-목화(Mộc Hóa) 구간, 동나이 강(Đồng Nai)의 사이공-히에우리엠(Hiếu Liêm) 구간, 밤꼬동 강(Vàm Cỏ Đông)의 사이공-티바이(Thị Vải) 구간, 사이공-벤숙(Bến Súc), 사이공-벤께오(Bến Kéo) 구간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호치민시와 남서부 성의 경우 호치민시의 해안 지역과 까마우(Cà Mau) 및 끼엔장(Kiên Giang) 성을 연결하는 내륙수로 구간 5곳이 건설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