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이엔(Bình Yên)의 라테라이트 산업
빙이엔(Bình Yên)의 라테라이트 산업
  • 베한타임즈
  • 승인 2017.08.0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Hà Nội)시 타익터엇(Thạch Thất)현 빙이엔(Bình Yên)읍 드와(Đoài-서족) 마을사람들은 건설자재용 라테라이트를 만들 뿐만 아니라 라테라이트 예술작품도 제작한다. 타익터엇(Thạch Thất)현에 도착했을 때 빙이엔(Bình Yên)읍으로 가는길을 물어보니 직진하다가 길 양편에 라테라이트 돌들이 많이 보이면 그 곳이 빙이엔(Bình Yên) 읍이라고 답변을 받았다. 그만큼 라테라이트가 많이 나는 곳이라는 방증이다. 읍 입구부터 끝까지 지나가는 도로 양편에 라테라이트 제작공장 및 라테라이트 돌, 라테라이트 예술작품 등이 많이 보인다.

타익터엇(Thạch Thất)현에서 라테라이트 제작 산업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Dũng Đá) 라테라이트 제작공장을 찾아갔다.


뜨앙 흐우 중(Tăng Hữu Dũng) 사장은 “옛날 이 동네에 거주한 시민 대부분이 합작사에 라테라이트를 파는 일만 했는데 합작사가 해체된 후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라테라이트 돌로 작은 동물들을 만들었다. 주문하는 손님들이 계속 늘어가면서 지속적으로 만들게 되어 지금저럼 라테라이트 제작공장까지 운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라테라이트는 부드럽고 벌집 모양저럼 생겼다. 산화철과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땅속에 있을때는 매우 부드럽지만 채굴한 이후에 공기와 접촉할 수 있도록 놓아두면 점점 단단해진다. 현재 라테라이트 제작공정은 기계가 아닌 손으로 진행되며 돌에 영혼을 불어넣어 완성된 작품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라테라이트 돌 개발작업에는 건장한 노동자들이 필요하며 인건비는 돌 1개당 40,000동 정도다. 채굴한 이후 일정한 모형으로 깎는 과정이 필요하고 손님의 요구에 따라 예술작품으로 제작한다.
라테라이트는 동물 모양의 작품으로 제작하기가 가장 어렵다. 빙이엔(Bình Yên)읍에서 오래동안 라테라이트를 제작했던 쩐 반 응이엠(Trần Văn Nghiêm) 조각가는 “일당으로 600,000동을 받는데 동물모양을 조각하려면 추가비용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동물 모형으로 제작한 작품에 영혼을 주기 위해서는 섬세함과 능숙함이 동시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작품의 사이즈에 따라 제작시간과 제작비용이 다르다. 작은 작품이라면 2-3일 정도 후면 완성되지만 큰 크기의 작품이라면 15일 정도 걸리고 가격은 40,000,000 베트남 동 정도다. 조각가들은 타잉 트엇(Thạch Thất)의 절, 묘에 서있는 조각 작품들을 제작할 뿐만 아니라 최근 5년간 집을 건설하기 위한 작품들도 많이 제작하고 있다.

라테라이트 돌로 깎은 둥근 문이나 창문은 더욱더 섬세한 설계도를 필요로 한다.

쯔엉 호 농(Trương Hồ Nông) 조각가는 라테라이트 돌로 집을 짓는데 기술 및 설계가 아주 중요하다고 말해주었다. 라테라이트 돌로 된 집 벽은 보통 벽돌보다 더 따뜻하고 저렴하며 방음도 더 잘 된다. 가격은 제곱미터당 1,500,000동 정도다.


최근 빙이엔(Bình Yên)읍 인민위원회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읍에서 운영 중인 라테라이트 제작공장은 20곳 이상이며 지역경제발전에게 가장 많이 기여하는 산업이다.

[베트남통신사_응언하(Ngân Hà)기사-떳선(Tất Sơn)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