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정화, 홍람(Hồng Lam) 오마이
베트남의 정화, 홍람(Hồng Lam) 오마이
  • 베한타임즈
  • 승인 2018.03.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람은 오마이(ô mai, 과일장아찌) 생산분야에서 유명한 브랜드일 뿐만 아니라 오마이 전통의 맛을 유지하며 수공업으로 전통상품을 발전시킨 모범적인 사례다.

현재 전국에 22개의 상점을 갖고 있는 유명한 브랜드인 홍람 오마이는 맛있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요소 3가지를 모은 '베트남의 정화'로 알려져있다.

홍람오마이는 예전처럼 수공업으로 생산하지 않고 표준화한 대량생산 공업과정으로 생산하고 있지만 맛은 변함없이 유지해오고 있다.

소비자들은 전통 수공업 생산법으로 생산한 상품보다 최근의 생산방식이 더 맛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빈북(Vĩnh Phúc)성에 위치한 꽝민(Quang Minh) 공업단지에서 홍람 오마이의 응웬홍람(Nguyễn Hồng Lam) 대표는 기자에게 5,000m2 면적의 공업화된 공장을 견학시켜주며 오마이 생산과정을 소개해주었다.

그에 따르면 홍람오마이 상품들은 크게 7가지 단계의 생산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식품위생 및 기술에 대한 엄격한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1단계는 분류 단계이다. 과일 표면을 굴리는 기계로 각 과일을 분류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크기 및 품질에 대한 표준에 달하지 못한 과일들을 솎아낸다.
2단계는 선택한 과일들에 깨끗한 설탕을 침투시키기 위해 표면에 구멍을 뚫는 단계이다.

3단계는 끓이고 익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상품의 품질에 대하여 결정을 하게 되는데 모든 단계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그래서 세균들을 제거하기 위해 몇일 동안 온도가 적합하게 유지하도록 해야한다.

대표에 따르면 이 가장 중요한 단계에서 전문가들은 샘플들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끓여보며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한다. 그 다음에 가장 알맞은 공식을 만들고 기계가 공식에 따라 자동적으로 끓이고 익힐 수 있게끔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디지털화 한다.

그래서 이러한 공식에 따라 오마이의 향미 및 품질이 고정이 되고 비슷해진다. 이 생산과정에 대해 말할 때 “가족이 정화되면 사회도 정화된다”라는 표현을 빗대어 쓰기도 한다.

4단계는 균등하게 색을 유지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유지하기위해 장시간 동안 따뜻하게 한다. 현재 공장에는 수 백 통의 재고가 있으며 1통 당 500kg의 무게가 나간다.

오마이 한 통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한 라인이 1개 있으며 오마이를 만든 과일들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1개 라인이 있다.

오마이를 공급하는 영양분은 주로 설탕용액이다. 매일 규칙적으로 넉넉하게 공급한다. 홍람오마이에 천천히 고르게 설탕이 베일 수 있도록 한다.

따뜻하게 한 단계가 지나면 건조시키는 단계다. 자동화된 현대적인 건조기계가 물을 수분을 분해하여 부드러움을 만들고 건조작업을 진행한다.

이 단계는 전통적인 공식과 과학적인 디지털화한 정량된 치수를 함께 결합시킨다. 오마이의 신맛, 매운맛, 짯맛, 달콤한맛 등 각각의 맛을 원만하게 융합시킨다.

이 단계는 일본의 반자동식 기계공정방식에 따라 시행한다. 치밀함을 요구하는 굉장히 예민한 작업이기 때문에 기계가 전부 다하지를 못한다. 그 대신 사람이 직접해야한다. 그래서 홍람 전문가들의 기술이 필요하다.

응웬홍람(Nguyễn Hồng Lam) 홍람 오마이 대표는 “앞으로 최고의 품질을 위해 생산공정에 각별히 신경을 쓸 것”이라며 “홍람 오마이가 베트남의 대표적인 특산물로 자리잡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베트남 픽토리알_타오비(Thảo Vy)기사 -찐방보(Trịnh Văn Bộ)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