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재로 더욱 유명한 폴리시아스
약재로 더욱 유명한 폴리시아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6.29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10-1


학명으로 '폴리샤스(Polyscias)'는 '무성한 잎새'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폴리시아스를 하나로 통틀어 말하는 '종'의 개념이다. 한국에서는 실내 인테리어 용 관엽식물로 많은 가정에서 키우고 있다. 특히, 새 깃털 모양의 빽빽한 잎새를 가진 품종인 '엘레강스'는 녹색의 레이스처럼 세련된 아름다움이 있기 때문에 실내인테리어용 관엽 식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한약재로 더욱 유명하다.

폴리시아스는 남딘(Nam Định), 타이빈(Thái Bình), 박쟝(Bắc Giang), 흥이엔(Hưng Yên), 화빈(Hòa Bình)성과 같은 많은 북부지방 지역에서 귀한 약재로 쓰인다. 트라파코(Traphaco) 제약회사, 남하(Nam Hà)제약회사, 사오타이증(Sao Thái Dương) 제약회사 등 많은 베트남 의약품 회사들은 폴리시아스를 원재료로 사용한 약을 생산하기 위해 폴리시아스 재배 지역 발전 계획에 주목하고 있다.

70-10-2


제약회사들은 남딘, 하남, 박쟝, 화빈 성에 있는 폴리시야스 재배 농가들과 계약을 맺기도 한다. 특히, 남딘 성의 하이허우(Hải Hậu)현은 주민들이 폴리시아스 재배를 전문적으로 하여 높은 농가 소득도 올리며 농촌 발전을 기하고 있다. 이곳 하이허우 현에서 재배되는 폴리시아스는 트라파코 제약회사의 연구를 통해 다른 지역 종보다 품질이 더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제약회사들은 폴리시아스를 확보하기 위해 앞 다투어 경쟁해 왔다.

하이허우 현은 세계보건기구(WHO-GACP)가 "베트남 자연 혼합물질 생산지" 로 지정하여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는 남딘성의 2곳 중 한 곳이다. 이에 따라 이 지역 주민들은 논농사 외에도 새로운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통계국의 자료에 따르면, 하이허우 현은 현재 457헥타르의 약재 재배 면적이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폴리시아스 재배지라고 했다. 각 가구마다 적어도 50~150m2의 폴리시아스 재배지가 있으며, 몇몇 가정은 1,000~3,000m2 면적의 땅에 폴리시아스를 재배하고 있다.

70-10-3


하이하(Hải Hà)읍에 거주하고 있는 럼반띤(Lâm Văn Tinh)할아버지는 10,000m2에 가까운 면적의 땅에 폴리시아스를 재배하고 있으며, 그의 이웃인 응웬반팃(Nguyễn Văn Thích)씨 또한 하이꽝(Hải Quang)읍에서 5,000m2 면적의 땅에 폴리시아스를 재배하고 있다고 했다. 매년, 하이허우 현은 약 1,500~2,000톤의 폴리시아스를 시장이나 소상인, 또는 트라파코 제약회사에 공급하고 있다.

폴리시아스 재배 농민의 말에 의하면, 이러한 약재들을 재배하면 수입이 꽤 높은 편이라고 한다. 현재 시세는 1kg 당 약 20,000~25,000동으로, 하나를 심으면 3년 뒤에는 하나 당 3000~4500만 동의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다. 모종비용은 150~200만 동, 하나 당 비료 40~60만 동으로, 1년 순 이익이 약 1900~2100만 동이라고 한다. 이러한 계산에 따르면, 연간 1헥타르 당 5억 2000만~5억 8000만 동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때문에 폴리시아스는 이 지역에서는 "푸른 경제 기반" 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럼반띤 씨는 폴리시아스에 대해, 재배하기 매우 쉽고 관리하기도 쉬우며 초기 자본금 또한 아주 적게 든다고 했다. 처음 심을 때는 약간의 거름과 인산비료만 있으면 잘 자란다고 했다. 또한 다른 식물들에 비해 한 면적에서 재배할 수 있는 경제적인 효율성이 높다고 했다.

"서민들을 위한 인삼" 이라고 여겨지는 폴리시아스는 국내 제약회사들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대만 등 해외 유통업자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폴리시아스는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며 해열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맥질환, 각혈, 이질 등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제약회사들은 폴리시아스를 가루 형식으로 만들어 판매하며, 시민들은 보통 햇볕아래에서 건조시킨 뒤 술을 담가 먹기도 한다. 위에서 말한 효능 외에도, 폴리시아스의 성질은 실제로 인삼과 비슷한 점이 많아 "서민들을 위한 인삼" 이라고 불리고 있다.

70-10-4


GACP-WHO 세계보건기구 기준에 맞게 안전성과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폴리시아스를 재배하고 수확하기 위해, 트라파코 약재 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재배 및 수확 기술을 안내하는 수업을 열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트라파코 제약회사는 하이허우 현에 폴리시아스 재배를 전문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

70-10-5


"Cebraton 소프트 캡슐 생산 규정 완성" 프로젝트는 폴리시아스를 통해 시장 발전을 돕고 국내 약재 재배 지역들을 개발 강화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행 된지 2년이 지난 지금, 이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약 1000만 알의 Cebraton 캡슐이 생산되었으며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새로운 건조 기술의 성공적인 응용을 통해 효능이 강화되었다. 그 외에도, "트라파코 약재 원산지 안정 발전 및 연구" 프로젝트와 결합하여 농민들이 보다 나은 기술로 생산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하이허우 현 농업및농촌발전 사무소 도쭝끼엔(Đỗ Trung Kiên)대표는 약재 생산지가 계속하여 증가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가 공인하는 하이허우 폴리시아스 상호를 획득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고 말했다.

70-10-670-10-7


[베트남통신사_빅번(Bích Vân), 사진_통티엔(Thông Thiệ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