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 자원과 관광 해변의 조화 붕따우(Vũng Tau)의 미래
석유 자원과 관광 해변의 조화 붕따우(Vũng Tau)의 미래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3.0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변 도시로서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풍부한 석유ㆍ천연가스 매장량을 갖고 있는 붕따우 시는 베트남의 여행과 석유ㆍ천연가스의 중심지로 확실하게 발전하고 있다.



매력적인 관광 반도

19세기말 이 아름다운 반도에 첫발을 내딛였을 때 프랑스 사람들은 붕따우는 1년 내내 온화하고 시원한 기후와 길게 펼쳐진 푸른 해변을 가진 이상적이 여행지라는 것을 한 눈에 알아챘다.

그 후 이들은 이곳에 빠른 속도로 많은 여관과 휴양지를 건설했다. 프랑스 건축양식의 건물들이 끊임없이 지어졌고, 붕따우는 베트남 최초의 해안 관광도시가 되었다.

2세기 가깝게 지난 지금까지도 붕따우는 확실하게 베트남의 가장 유명한 관광명소 중 하나로 군림하고 있다. 이곳엔 햇볕이 내리쬐는 짙푸른 이상적인 해변이 많은데, 쯔억 해변(bai Truoc), 싸우 해변(bai Sau), 즈어(Dứ) 해변, 인퐁(Nghinh Phong) 해변, 찌린(Chi Linh) 해수욕장 등이 그 곳이다. 박징(Bach Dinh), 하이 등대(Hai Dang), 탕땀(Thang Tam) 신전, 거대한 불상(Thich Ca Phat Dai) 등의 특색 있는 역사문화유적도 있다. 또한 인옹(Nghinh Ong) 축제, 탕땀(Thang Tam) 신전 축제, 쭝끄우(Trung Cuu) 축제 같은 독특한 민간 축제도 많이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문화와의 교류는 또한 이곳에 세계 음식 문화, 세계 연날리기 축제, 해변 페스티벌 같은 새롭고 현대적인 스타일의 축제들을 탄생시켰다. 현재까지 개발된 관광지 이외에 붕따우 시 주변으로 새로운 여행 프로젝트들이 계속되고 있다. 그중에 '붕따우-드래곤 씨(Vung Tau - Dragon Sea) 국제회의 전시 센터' 프로젝트는 외국 관광객과 소비수준이 높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붕따우 여행업계에 돌파구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의 윈베스트 인베스트먼트 LLC 그룹(Winvest Invesment - LLC Group) 이 진행하는 사이공 아틀란티스(Saigon Atlantis) 복합 관광단지 개발 프로젝트는 총 등록자본금이 41억 달러(한화 4조 3천억 원 상당)가 넘으며 최고급 별장, 18층짜리 호텔단지, 자동차 레이스 경기장, 각종 스포츠 경기장, 조정 경기장, 바다생물 박물관을 포함하는 국제 등급 5성급의 위용을 자랑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붕따우시 인민위원회 판호아빈(Phan Hoa Binh) 주석에 따르면 관광산업을 주력 경제 부문으로 하는 지침을 갖고 시는 여행 서비스 산업에 우선적으로 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동시에 계획된 건설 프로젝트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현대적인 도시 개발 기준에 따라 사회기반 시설을 투자하여 더욱 매력적인 도시로 변화시킨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베트남의 석유ㆍ천연가스 중심지

대륙붕 해안의 석유 매장량과 함께 붕따우는 베트남의 석유ㆍ천연가스 공업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베트남-러시아 간 석유합작회사(비엣소브페트로: Vietsovpetro)가 1981년 탄생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 이것은 베트남이 석유산업에서 외국과 설립한 최초의 합작회사였고, 1984년 비엣소브페트로(Vietsovpetro)는 붕따우-꼰다오(Vung Tau - Con Dao) 대륙붕에 있는 박호(Bach Ho) 유전에서 석유를 최초로 발견하여 붕따우가 석유 중심지가 되는데 큰 발자취를 남겼다.

요즘, 붕따우는 세계에서 온 수십 개의 석유그룹들과 함께 석유개척탐사로 분주할 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로 석유를 뽑아내는 산유지가 되었다. 베트남 석유 산업의 "맏형" 인 비엣소브페트로는 혼자서 60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붕따우시에는 현재 대규모의 석유ㆍ천연가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구가 있고, 석유ㆍ천연가스 협력업체들의 모든 탐사 개척 활동을 위한 항구 서비스와 후방 물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석유ㆍ천연가스를 최대한으로 이용하기 위해 붕따우는 석유ㆍ천연가스와 연관된 분야의 공단 발전에 투자를 하고 있다. 이것은 정유, 석유화학, 천연가스 제품, 전기에너지 생산, 철강생산, 화학물질, 비료 산업 등이고 구체적으로 동쑤언(Dong Xuyen) 공단의 사례가 있다.

롱선(Long Son) 섬에는 많은 개척, 제조, 석유ㆍ천연가스 제품 프로젝트들이 투자를 받아 건설되고 있고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곳에서 약 1,185헥타르의 면적 위에 붕따우는 조선소, 기계설비 제조 공장, 복합 항구 건설을 위해 허가할 것이다.

45억 달러 자본금 규모의 남부 석유화학조합 프로젝트는 2014년 초에 건설을 시작하여 2017년도에 완성되어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운행을 하는 초기 몇 년 동안 이 조합은 폴리에틸렌(PE)수지, 비닐 클로라이드 모노머(VCM), 폴리프로필렌(PP)을 생산할 것이다. 폴리에틸렌과 비닐 클로라이드 모노머 원료는 오랫동안 베트남이 플라스틱 생산 부분을 위해 매년 약 10억 달러 정도를 수입하고 있다. 이를 대처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붕다우는 석유 자원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경제적 힘과 베트남 남단의 아름다운 해변을 끼고 형성되는 관광산업이 조화를 이뤄 향후 베트남에서 가장 각광받는 도시로 부상할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 응웬부탄닷(Nguyen Vu Thanh Dat)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