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서(Dac So)의‘부처님 손바닥’불수감 과일
닥서(Dac So)의‘부처님 손바닥’불수감 과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4.01.2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시 호아이득(Hoai Duc)현 다이(Day) 강가에 위치한 '닥서(Dac So)' 지역은 자연으로부터 천혜의 기름진 충적토를 부여 받았다. 닥서는 베트남 전국에서 '불수감'의 수도로 불린다.

불수감(Quan Phat thu) 과일의 모양은 '합장하고 기도드리는 부처님의 손바닥' 을 연상시킨다. 불수감 과일은 모양이 보기 좋고 전통적으로 설날 차례 상에 올리는 5가지 과일 중의 하나로써 깊은 영적인 의미를 갖는다.



돈을 캐는 벌판(canh dong bac ty)

오늘날 닥서 주민들의 삶은 매우 부유하다. 불수감 과수원들은 그것을 경작하고 돌본 농민들의 공을 저버리지 않고 일년내내 꽃을 피우고 과일을 맺는다. 설날이 다가오면 불수감을 심어놓은 땅으로 들어가는 마을의 길목은 점점 활기차게 붐비고 기쁨이 넘친다. 상인들이 과일을 사서 다른 성들로 보내는 때이다.

9 싸오(1sao는 약 360㎡) 면적의 불수감 과수원 주인인 '브엉찌또안' 씨 부부는 일생을 함께 과일 나무를 돌보는 데에만 전념하고 있다. 과수원의 모든 불수감은 배를 모는 상인들에게 예약 판매되어 있다고 한다. "이 과일을 심기 시작했을 때 저희 가족은 판로에 대해 거의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수확이 된 후에는 사람들이 과수원까지 와서 사고, 도시로 가져가서 판매를 합니다. 불수감 과일은 단지 하노이 내에서만 팔리는 게 아니라 더 먼 곳에 있는 성인 옌바이(Yen Bai), 랑선( ang Son) 그리고 까오방(Cao Bang)까지 보내집니다."

불수감 과일은 몇 만동부터 몇 백 만동에 이르는 다양한 가격으로 팔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나무 전체의 과일을 예약해서 사고, 나무 단위의 가격은 오백만동에서 천오백만동에 이른다. 재배에 들어가는 비용을 제외하고, 매년 또안씨 가족은 불수감 과수원 '1 싸오' 면적당 약 오천만동의 수입을 올린다. 작금의 2년간, 또안씨 부부는 9사오 넓이의 '부처님 손바닥' 과일을 맺는 나무만 심어놓은 과수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숙식을 했다. 불수감 나무를 심고 과일을 돌보는 비용은 다른 종류의 나무들에 비해 그리 높지 않지만 어린 나무를 돌보는 초기가 가장 까다롭고 힘들다고 한다.

이 나무는 닥서의 주민들에게 매우 높은 소득의 원천이고, 적지 않은 가구들이 이 독특한 과일에 의지해 매년 10억 동 정도의 수입을 올린다. 시장의 수요가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많은 가구들이 옌서(Yen So), 띠엔옌(Tien Yen) 같은 인근의 다른 마을로 가서 땅을 빌려 나무를 확장해서 심고 있다.

땅과 나무의 좋은 인연

닥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불수감을 심는 곳은 아니다. 매년 이곳의 각 가구들은 수 만 그루의 어린 나무들을 전국 각 지역으로 보낸다. 다른 지역에서도 꾸준히 불수감을 재배하고 있다. 그러나 과일의 아름다움과 독특함을 기준으로 비교한다면, 닥서의 불수감은 언제나 최고의 위치에 선다. 이점에 대해 불수감 과수원 주인들이 설명하기를, '이 일대의 땅은 수세기에 걸쳐 충적토가 쌓였고, 이 모래가 섞인 토질은 오렌지, 라임, 자몽 종류의 나무들이 자라는데 최적의 환경입니다.' 라고 말했다.

특별히 닥서 사람들은 불수감 나무를 심은 경험을 20년 넘게 갖고 있으므로, 이 종류의 나무의 '성격' 에 대해 마치 자신의 아이와 같이 통달하고 있다. 이 '부처님 손바닥' 과일나무를 심고, 물을 주며 기르는 기술에 대해 어떤 곳도 닥서 사람들과 비교할 수 없다. 모양이 아름답고 가락이 굵고 넓게 잘 퍼졌으며 여러 겹의 층을 갖춘 불수감은 설날 몇 달 전부터 배를 모는 상인들과 많은 사람들이 과수원까지 찾아와서 예약 구매를 한다.

또안 씨는 흥분된 상태로 '올해는 제 과수원에 천만동이 나가는 불수감 과일이 열렸어요. 이것은 또한 올해 닥서에서 가장 아름답고 비싼 과일이 되었습니다.' 하며 자랑을 감추지 못했다. '한 고객이 과수원까지 와서 빨간색 나일론 줄로 표시를 했고 2달 전에 값을 치루었어요, 설날까지 기다렸다가 설이 되면 잘라갈 거예요.' 라고 말했다. 또안씨에 의하면, 과수원에서 최상급 불수감 과일은 다 익을 때 즈음, 윤기 나는 금빛으로 변하면서 손가락이 굵고, 넓게 잘 펴졌고, 겹겹으로 많은 층이 진다고 한다.

아름다운 불수감은 손가락 숫자를 셀 때 '팅-쉬-비-타이(Thinh - Suy - Bi -Thai 번영-쇠퇴-불행-행복)의 각 요소를 수렴한다. 마지막 손가락이 문자 '틴' (번영)에 맞아 떨어지는데 그것은 가족의 새로운 성공을 이뤄 부유해진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많은 자식과 손자 손녀를 갖고 싶은 가족이라면 보통 많은 손가락을 갖고 넓게 퍼진 과일을 고른다. 불수감 과일의 손가락 숫자는 집안의 자손들의 숫자를 상징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비옥한 충적토, 고통과 어려움의 인내…닥서에 사는 주민들의 땅과 나무에 대한 사랑의 결정체인 최상급 불수감 과일들은 새해 벽두에 모든 가족들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채비가 되었다. 땅과 나무의 좋은 인연은 닥서에 부유하고 평화로운 봄을 가져다주었고, 가져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가져다 줄 것이다.

(베트남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