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돈나라' 베트남 결혼이주 여성 4만명
'사돈나라' 베트남 결혼이주 여성 4만명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9.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인권·복지 대책 마련하라"



최근 베트남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박근혜 대통령이 한국인과 결혼해 국내에 들어오는 베트남 여성들의 인권ㆍ복지에 관심을 갖고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베트남 방문 당시 쯔엉떤상 국가주석 등 베트남 지도부들이 박 대통령에게 "베트남 신부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한 게 결정적 배경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민정ㆍ외교안보수석실은 베트남 국빈방문 당시 현지 지도부들이 우리 측에 전달한 민원 사항을 정리해 최근 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베트남 지도부가 한국 내 4만 명에 이르는 베트남 결혼이주 여성에 대한 한국 정부의 `관심ㆍ배려`를 당부한 점을 각별히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우리 국민의 배우자(F-2) 체류자격을 지닌 외국인은 총 12만7540명에 이른다. 이 중 베트남 결혼이주 여성은 3만9068명으로 30.6%에 달하고 있다. 가장 높은 비율은 중국 여성(5만1220명ㆍ40.1%)이지만 이 중 한국계(약 2만명)를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베트남 여성들이 압도적인 다수라는 설명이다.

이처럼 베트남 결혼이주 여성들의 한국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이들의 한국 내 적응 문제는 수 년 전부터 사회적 문제로 불거져왔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제도 개선을 중심으로, 여성가족부는 결혼 이주여성들에 대한 지원책 마련에 집중해 이주 여성들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범정부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쯔엉떤상 주석은 박 대통령 방문당시 "진정한 친구가 왔다. 한국은 (베트남에) `사돈의 나라`"라고 각별한 친근감을 표했다.

(편집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