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고대 장식품 전시회
베트남 고대 장식품 전시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9.0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노이 국립 역사박물관은 8월30일부터 이번 연말까지 하노이 호안낌 지역에서 베트남의 고대 장식품 전람회가 개최된다고 알렸다.

이번 전람회는 100여 품의 고전 악세서리를 볼 수 있는 기회이며 현 물건은 국립 역사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골동품들이다. 이 모든 장식품들은 역사의 흐름에 따라 띠엔 왕조 시대 때부터 20세기까지 다양하게 소개될 것이다. 특히 18세기 응웬 왕조 시대의 악세서리와 19-20세기의 궁전에서 발견되었던 금, 은, 보석 등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역사 중 띠엔시대의 고전문화는 왕실의 악세서리가 화려함으로 유명하다. 그 시대의 왕족이 착용한 장식품은 주로 돌, 뼈 그리고 동물의 이빨 등으로 만들어져 있다. 주로 동그란 팔찌나 목걸이 들이 있으며 그들의 권력을 과시하는데 사용되었다고 전해진다.

역사적으로 장식품을 몸에 착용했던 기원은 2000~2500년 전이다. 그 때부터 악세서리는 점차로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재료가 풍부해졌다. 미술적 감각이 가미되면서 모양은 점차 세련미를 갖추게 되었다. 동선지역 문화의 특징은 청동으로 만든 귀걸이였으며 발이나 팔, 허리에도 청동 악세서리를 둘렀다.

사휜( Sa Huynh) 지역 문화에서는 다양한 채색의 악세서리가 발견되었다. 그 곳의 장신구들의 재질 또한 다양하고 풍부했으며 유리도 있었다. 주로 원형의 악세서리가 많으며 돌로 만들거나 유리로 만든 장식을 원주민의 머리 또는 귀에 걸어 사용했다. 그 것이 악세서리의 시초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많은 종류의 귀걸이가 발견되었으며 그것은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발견된 고고학적으로 의미있는 장신구 유적이다.

동나이 지역 (Dong Nai)의 장식품들은 주로 점토 유형의 악세서리가 발견되었으며 조개, 돌, 유리, 금등의 다양한 재료가 발견되었다. 전형적인 목걸이와 국화로 만들어진 악세서리, 팔찌등 모두 색깔이 각각 다른 돌을 구슬로 삼아 엮어 만들어진 것들이 많았다.

옥에오(Oc Eo)지역 문화의 악세서리는 인도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금과 진주가 많았으며 주로 귀걸이, 반지, 목걸이 등이 발견되었다. 다른 지역보다 훨씬 정교하게 만들어진 특징을 볼 수 있다.

이 번 전시회는 응웬시대의 고전 장식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다. 그 때 당시의 고귀하고 아름다운 궁중 장신구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그 시대 사람들의 미술적 감각 또한 엿볼 수 있다. 보석 가공 재료는 금, 은, 동물뼈, 거북이 껍질 등이 있었으며 주로 목걸이, 팔찌, 귀걸이 브로치등이 있다.

장신구들이란 단순한 유물 혹은 인간의 아름다움을 더할 목적으로써 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나타낼 수 있는 문화이고 미술적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고대 악세서리 박물관 전시회는 많은 사람들에게 베트남 역사의 흐름을 알릴 수 있고 고전적인 베트남의 아름다움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보여 진다.

(베트남통신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