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사람들 마음속에 피어 있는 연꽃
베트남 사람들 마음속에 피어 있는 연꽃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8.18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사람들의 문화와 삶 속에서 연꽃은 매우 고귀하고 우아한 색을 가졌으며 부드럽고 향기가 좋은 꽃으로, 베트남의 국화로 여겨지고 있다. 이 시기에는 베트남의 농촌 지역 어디에서나 쉽게 연못 가득 피어있는 연꽃을 볼 수 있다.



연꽃의 영혼적인 가치

베트남의 기후는 연꽃이 서식하기에 매우 적합하여 북부지방에서부터 남부지방까지 전국에 걸쳐 퍼져있으며, 대나무와 같이 모든 국민에게 친밀하고 익숙하다. 북부지방 같은 경우에는 여름에만 연꽃이 피고 남부지방, 특히 동탑므어이(Dong Thap Muoi)지역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아름답게 핀 연꽃을 볼 수 있다.

탑므어이는 연꽃이 가장 아름답고

베트남은 호찌민 주석의 이름이 있기에 가장 아름답다

베트남 국민들의 마음속에 연꽃은 밝고 고급스러우면서도 순수한 민족성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꽃이라고 했다. 때문에, 많은 곡들과 예술작품들이 연꽃에서 감흥을 얻어 제작되었다. 아마 다음의 시조를 모르는 베트남 사람은 없을 것이다.

깊은 연못 속 무엇이 연꽃보다 아름다운가

푸른 잎과 흰 꽃잎 사이로 노란 술이 비집고 나오고

노란 술과 흰 꽃잎은 푸르다

진흙 옆에 있지만 진흙의 악취가 베지 않는다

많은 베트남 사람들은 '진흙 옆에 있지만 진흙의 악취가 나지 않는다' 에서 진흙에서 자라고 습지에서 피어나지만 꽃의 향기로움을 잘 표현한 이 구절에 감동을 받는다고 한다. 또한 연꽃은 이상할 정도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본래 성질이 맑아, 역경 가운데서도 친절하고 따뜻한 본질을 가지고 있는 베트남 사람들의 모습과 많이 닮아있다. 특히 불교사상에서 연꽃은 매우 고귀하게 여겨지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연꽃이 도덕적 가치와, 믿음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베트남에 불교를 들여오고 세우는 과정에서, 연꽃은 언제나 예술적 형상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그 중 하나가 못곳(Mot Cot)사원으로, 건물 자체의 모양이 연꽃에서 감흥을 얻었음을 보여준다. 베트남의 고전설화에 의하면, 이 사원은 리타이똥(Ly Thai Tong)왕의 꿈에 나타난 형상과 같은 모습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이와 같이 연꽃에서 감흥을 얻어 지어진 다른 건축물들로는 박닌(Bac Ninh)성의 붓탑(But Thap)사원, 하떠이(Ha Tay)지방의 떠이픙(Tay Phuong)사원, 하노이의 낌리엔(Kim Lien)사원 등이 있다.



연꽃의 현실적인 가치

연꽃은 그저 아름다운 한 종류의 꽃이 아니라, 꽃, 싹, 씨앗, 뿌리, 잎 등 거의 모든 부분에서 경제적으로도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꽃은 장식용으로, 줄기와 어린잎은 라이스페이퍼로 쌈을 싸먹거나 국을 끓이는데 사용되며, 연근은 쪄서 먹고, 연자(연밥)는 잼을 만들거나 베트남 전통 음료 째(che)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연꽃잎은 버리는 것으로 여겨져 왔으나, 특유의 부드러운 향을 가지고 있어 찹쌀 밥 쏘이(xoi)나 빻은 찹쌀(com)을 싸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한의학에 따르면, 연꽃은 매우 귀한 약재료로, 연자는 단 맛이 있어 체력 보강, 불면증 치료 등의 효력이 있으며, 쓴맛을 지닌 뿌리는 안정 효과와 지혈효과가 있다고 한다. 농민들은 꽃술부터 뿌리까지 사용되지 않는 부분이 없는 연을 일컬어 길러준 은혜를 아는 가장 귀한 식물이라고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이다. 연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잘 기른다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미록(My Loc), 부반(Vu Ban)과 같은 북부지방의 많은 지역에서 연꽃은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또한 이전부터 메콩 델타지역의 동탑므어이는 전국에서 가장 큰 연꽃 재배지로 유명하다. 이 지역의 떤탄(Tan Thanh)현 년호아(Nhon Hoa)읍에는 몇 년간 심한 홍수에 시달렸음에도 불구하고, 연 재배가 날이 갈수록 발전했다. 수면 위의 거대한 들판에 분홍색 연꽃들이 소담스레 피어 동탑므어이 지역의 아름다움을 더했다. 년호아 읍의 땅은 3종류의 토지로 나뉘는데, 이 중 80%가 연을 재배하기에 아주 적합한 자연적 특성을 가졌다고 한다. 총 면적 500헥타르로 년호아 읍은 롱안 시에서 가장 발전되고 집중된 연 재배지이다. 연은 비교적 재배하기가 쉬운데, 그 이유는 경작했던 연의 뿌리를 그대로 두면 다음 경작 때 새로 심거나 씨를 뿌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오랜 시간 그 자리를 지키고 있던 연의 뿌리는 몇 킬로그램 정도 나가는 것도 있다고 한다. 한 농부는 연평균 12톤의 연을 수확하며, 매번 수확할 때마다 약 1억 동을 벌어들인다고 했다. 그는 오랜 시간 연을 길러왔지만, 단 한 번도 벼나 다른 농작물처럼 경작시기를 놓치거나 손실을 입은 적이 없다고 한다. 연꽃은 베트남 사람들에게 다른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오늘날의 현대적인 삶 속에서도 연은 활력 있으면서도 순결한 모습으로 베트남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나타날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 글: 칸린(Khanh Linh)기자, 사진: 베트남픽토리알]

 




 

 

하노이 연꽃의 계절

매년 음력 5월부터 7월, 반짝이는 서호(Ho Tay)의 가장자리를 따라 연못들에는 윤기 나는 그린 색상이 주를 이루는 연잎과 화려하고 예쁜 분홍색 연꽃들이 피었다.

연꽃 계절의 서호는 이슬에 흠뻑 젖은 녹색의 연잎 또는 수줍은 분홍 연꽃잎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순간을 남기기 위해 사진 찍으러 온 젊은이들을 위해 거대한 야회 스튜디오가 되었다. 서호의 연꽃은 순수한 향기를 가진 계절처럼 하노이 사람의 마음과 함께했다. 연꽃은 행상을 나간 누이들의 다리를 따라 도시의 색을 아름답게 만들고 연꽃은 향기롭고 따뜻한 차와 묵상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향기를 가져온다. 시간이 지나면 하노이 사람들은 여전히 기다림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서호의 연꽃 개화의 모든 과정을 만끽하고 싶어 한다.

연꽃의 계절이 오면 여러 곳에서 온 관광객들은 연꽃의 아름다운 향기를 즐기기 위해 열망하며 연못으로 찾아온다. 연꽃의 계절인 하노이, 우리는 자주 오랜 옛날과 꿈같은 느낌을 만드는 도시에서 연꽃을 짊어진 이들을 우연히 마주한다. 아름다운 서호의 연꽃과 꿈같지만 여전히 그 전통 가치를 이어가는 것은 약간의 선물을 구입하는 이곳에 오는 관광객들을 위한 유명한 연꽃차를 만드는 사람들이다.

[베트남통신사_ 떳선(Tat Sơ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