깟바 수산물 양식
깟바 수산물 양식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0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네스코(UNESCO)의 공인을 받은 세계생태보존구역인 하이퐁(Hai Phong) 시 깟하이(Cat Hai)현 깟바(Cat Ba) 섬은 아름다운 자연경관뿐만 아니라 수산물 양식 개발과 발전에 이상적인 곳으로서 이 지역 주민들에게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깟하이 현 인민위원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현재 깟바 섬에서 100헥타르 면적에 약 600여 종류의 수산종을 양식하고 있으며, 벤베오(Ben Beo)와 란하(Lan Ha) 만에 주로 집중되어 있다고 한다. 지역 주민들은 이곳에서 주로 우렁, 가루파, 수이(Ca Sui)생선, 져(Ca Gio)생선, 꼬이(Ca Coi)생선, 져이(Ca Giay)생선, 홍(Ca Hong)생선 등 경제적 가치가 높은 수산물을 양식하고 있다.



2011년 9월 초, 깟바의 수산물 양식 생산량은 1,400톤을 달성했으며, 특별히 810톤의 물고기를 양식 생산하였다. 이중에는 상품가격이 상당히 높은 가루파가 킬로그램 당(kg) 35만~40만 동, 수이 생선은 킬로그램 당 약 20만 동에 판매 된다. 이외에, 적지 않은 양의 수산물들이 지역 관광외식업에 활동하고 있는 각 음식점들로 직접 공급되고 있다.

오래 전부터 수산물 양식은 벤베오와 란하 만 지역에 살고 있는 거의 모든 가구들의 주요 생업이 되어왔다. 깟바 만에서 10년 넘게 수산물 양식을 해온 흐아찌훙(Hua Chi Hung) 씨는 깟바 섬 해양의 특징으로 일년 내내 맑고 바람이 잦지 않으며, 적당한 염도와 해류 유속, 조수 시에 따라 자주 변화하는 해류를 언급했고, 이는 해산물을 양식하는데 적합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준다고 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적은 투자자본, 높은 소득과 더불어 일이 쉽기 때문에 양식업을 통하여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었다. 매년 가두리양식을 통해 수 십 억 동에 이르는 수입을 올리고 있다. 한 가지 더 부각되는 강점으로, 깟바 만 수산물 양식업은 이윤을 창출하는 경제적 활동뿐만 아니라 깟바 관광활동에 지원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새로운 관광상품을 만드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그로 인해 깟바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휴양, 해수욕, 자연경관을 감상할 뿐만 아니라 어촌민들의 삶을 탐험할 수 있으며, 수산물 양식 단계들을 관찰하고 이곳에서 양식되는 해산물들로 직접 요리한 맛있는 음식들을 맛 볼 수도 있다.

현재, 수산물 양식과 관광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깟하이 현 지방정부는 수산물 양식 환경개선과 매력적인 관광 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기획을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움직임과 함께 머지 않은 미래에 더욱 발전된 깟바 수산물 양식업과 개선된 자연경관을 기대한다.

[베트남통신사_글: 툭히엔(Thuc Hien)기자, 사진: 찐반보(Trinh Van Bo)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