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이레(SUOI RE) 공동 가옥
수이레(SUOI RE) 공동 가옥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7.1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아빈(Hoa Binh)성 릉선(Luong Son)현 끄이엔(Cu Yen)읍에 위치한 수이레(Suoi Re)마을의 공동 가옥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건축양식으로 지어졌다. 나뭇잎, 대나무, 나뭇가지 등 자연으로부터 온 재료를 사용했다. 이 건축양식은 2012년 미국의 '그린 굿 디자인Green Good Design 상' , 국제건축대상(IAA)을 받았으며 세계건축뉴스기관 Ecowan상의 7위 안에 들기도 했다.



수이레(Suoi Re) 공동의 집은 수이레(SuOIRe)마을 중턱에 위치해 있으며 건축자재로 흙, 가지, 대나무, 나뭇잎 등을 사용했고, 오로지 그 지역의 인적자원만을 통해 지었다. 집은 2층으로 지어졌으며 면적은 한 층당 90스퀘어이며, 황툭하오(Hoang Thuc Hao)건축가, 응웬주이탄(Nguyen Duy Thanh)건축가와 건축설계회사 1+1>2가 힘을 합쳐 지었다. 황툭하오(Hoang Thuc Hao)건축가는 도시화와 경제 발전으로 인해 농촌과 도시의 격차가 커져 공동관계가 무너질 위기를 맞았다며, "산지와 중부지역의 작은 마을들에서는 공동생활 공간인 유치원, 도서실 등은 거의 없고, 있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형식만 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몇몇 건축가들이 모여 산지 민족의 문화생활 환경에 가장 적합하면서도 현대적인 건축물을 만들어 주자는 생각으로 수이레(Suoi Re) 다목적 공동의 집을 설계 및 건축하였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건축가협회장인 응웬쯕루엔(Nguyen Truc Luyen)건축가는 수이레(Suoi Re) 공동의 집은 단순하지만 여러모로 유익한 점을 생활 속에서, 특히 마을의 70~80%가 농민이므로 농민들의 생활에 적용시키기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끌어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수이레(Suoi Re) 공동의 집을 매우 좋은 건축물로 평가하며, 베트남 농촌 마을 곳곳에 지어진다면 그 곳 민족들의 생활환경을 조금 더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설계 단계부터 '푸른' 개념을 중심 목표로 잡은 황툭하오(Hoang Thuc Hao)건축가는 푸른 환경, 푸른 문화, 푸른 경제 기술을 3개의 주축으로 삼아 모든 작업을 하였다고 했다. 또한 풍수지리 상으로도 사려 깊게 자연의 햇빛과 바람이 들어오는 방향으로 문을 내어 지었다. 건축 구조는 가장 바깥 쪽 둘레는 운동장으로 야외 활동을 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주 생활 공간은 가운데에 있는 2개의 층으로 이루어졌다. 위층은 대나무 집으로, 유치원, 도서실, 농촌 협회 등이 결합해 있는 공간이고, 1층의 안쪽으로 굽은 듯한 구조는 겨울엔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함을 유지하기 위해 북동풍은 막고 남동풍은 들어오게 해준다. 가장 뒤쪽 공간에는 산과 대나무 숲으로 올라가는 방향이어서 이곳은 마을 주민들이 모여 부업을 하거나 어린아이와 노인들이 찌는 듯한 더위를 피하여 생활 하는 곳이기도 하다.



낀(Kinh)민족과 (Muong)민족이 같은 땅에서 살면서도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조화를 이루며 살아왔기 때문에 이곳의 집의 건축양식이 북부의 외형을 닮았으면서 동시에 (Muong)민족 집의 구조적 형식도 볼 수 있다고 한다. 구조를 단순화하고 비용을 줄이기 위해 그 지역에 있는 것들을 건축 자재로 사용하였으며 다양 속의 통일이라는 원칙아래 지어졌다. 1층은 돌, 흙, 대나무 등을 결합하여 지었고, 지붕은 대나무, 나뭇잎, 가지 등과 같은 가벼운 자재로 만들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집은 아래쪽이 무겁고 위쪽은 가벼운 구조로 만들어졌다. 뿐만 아니라, 푸른 건축, 에너지 절감, 자연친화, 공동 요소를 보여주는 태양열 시스템, 빗물 배수 시스템, 전기절감LED전등 등이 설치되어 있다. 첫 건축 투자 금액 약 35000달러로 15개월 간 건축이 진행 된 결과, 지난 2012년 12월 완공되어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수이레(Suoi Re) 공동가옥은 지역 공동 사회에 독특한 문화-사회 생활의 중심 지역을 제공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는 건축업에게 '자연과 사람의 삶이 친밀하게 어우러지는 푸른 건축' 이라는 새 방향을 열어 주었다.



수이레(Suoi Re) 공동의 집에 이어 황툭하오(Hoang Thuc Hao)건축가와 그의 동료들은 계속해서 사파(Sa Pa), 라오까이(Lao Cai)등의 지역에서 공동의 집 건축을 진행, 마무리 하고 있다. 2012년에는 이러한 독특한 건축 양식으로 미국의 Green Good Design, 국제건축대상(IAA)에서 각 종 상을 수상하고, 세계건축뉴스기관에서 Ecowan상 Top 7에 들기도 했다. 올해에도 역시 미국의 유명 건축 관련 웹사이트 archdaily.com 에서 순위 5위에 드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베트남픽토리알_글: 빈흥(Vinh Hung)기자,

사진: 응웬주이탄(Nguyen Duy Thanh)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