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인증에 정답은 없다. 각 조직에 적합한 실제적 운영체계 구축이 핵심 “
“ISO 인증에 정답은 없다. 각 조직에 적합한 실제적 운영체계 구축이 핵심 “
  • 베한타임즈
  • 승인 2019.12.17 0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RS 인증원 최춘성 대표 인터뷰 

ISO는 스위스 제네바에 사무국을 둔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하고, 전세계가 채택하여 운영하는 글로벌표준이다. 즉 국가별로 운영되던 국가표준을 글로벌 표준으로 통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국제 경영시스템 인증제도이다.  특정 기업의 품질과 환경,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등이  ISO 국제규격을 충족시킬 경우, ISO9001, ISO14001, ISO45001 등 각  인증서를 그 조직이나 회사에 수여하게 된다.     
 
ISO 인증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각 기준에 따라 다른 인증을 받아야 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ISO9001은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을 체계화한 것으로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내부적으로는 불량감소, 시스템의 체계화 그리고 중복업무와 사내 낭비 요소를 제거해 대내외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품질시스템 정착에 일조한다. 업계에서 요구하는 여러가지 인증의 가장 기초가 되는 기본적 시스템이다.

ISO14001은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제로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환경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인증제도이다. ISO22000은 식품안전 인증제도로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사료 제조업자 등을 대상으로 발급된다. 이밖에 보건안전(ISO45001), 지속가능경영시스템(ISO22301), 정보안전경영시스템(ISO2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등 광범위한 분야에  ISO인증 제도가 존재한다.  

시대가 변하면서 각종 이슈에 대응한 새로운 인증제가 생겨나고 있으며, 이제는 자율자동차나 전기차등 ISO규격외에 IATF16949 자동차 관련 인증이 요즘 자동차업계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베트남은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에 대한 무관세 도입, 국산 상용차 VinFast 생산 등으로 인해 IATF16949는 자동차 산업 관련 필수 인증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제표준화기구로부터 위임받아 ISO 인증을 발급하는 국내외 심사기관들은 베트남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그중 1994년 영국에서 출범한 URS 인증원은 현재 세계 40여곳에 지사를 두고 5만5000건의 인증과 2400명의 심사원을 보유한 세계 수준의 인증기관이다.

URS인증원은 2008년 베트남에 진출해 금호타이어 인증을 시작으로, 글로벌 풍력발전타워를 생산하는 CS WIND, 그리고 POSCO, 효성, LG화학, DRB동일고무벨트, KOLON, 한솔, 핌코, 노브렌드등 150여 업체에 인증을 통해 한국기업의 베트남 현지 적응과 국제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고 있다. 베한타임즈는 URS인증원의 최춘성 대표이사와 인터뷰를 통해 인증제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봤다.

 

URS인증원 최춘성 대표이사

Q. URS 인증원이 베트남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 설명부탁드립니다.

기업의 경쟁력확보와 고객이 요구하는 ISO관련 인증을 신청한 기업을 도와 심사하고 인증을 발급하는 일이 주업무입니다. 기업 담당자들에게 국제표준과 관련한 교육을 실시하고 ISO인증을 처음 접하는 많은 분들께 인증에 필요한 절차, 그리고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를 상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Q. ISO 인증이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대다수 대기업들은 협력업체들에게 품질경영에 필수적인 ISO 인증을 기본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친환경 경영, 윤리경영 등을 위해 ISO 인증을 받으려는 수요도 늘어나고 있으며, 기업의 이미지 강화를 위한 홍보 차원의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Q. URS 베트남 지사의 장점은?

URS는 일반적인 ISO 인증은 물론 IATF16949(자동차산업품질), AS9100(항공품질), ISO13485(의료기기인증) 등 특수한 고부가가치 기업 인증에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URS Vietnam의  CEO는 한국인이며 본사는 영국, 그리고 베트남 심사원들이 포진해 있어 한국어, 영어, 베트남어가 모두 가능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URS 소속 10명의 베트남 심사원들은 전원 외국계 인증심사기관에서 근무했던 경력자들입니다.

Q. ISO 인증과 관련해 베트남에서 업무를 하며 느낀점이 있으신가요?

베트남 기업의 현지인들에 대한 교육이나 시스탬운영에 대한 심사를 하다 보면 습득이 광장히 빠릅니다. 오히려 한국기업들보다 표준 지침을 정확히 이행할 뿐만 아니라, 응용력도 빠른 편입니다. 어려운 점이라면, 남북으로 긴 베트남 국토의 특성상 시간과 이동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Q. 경험하신 ISO인증의 좋은 사례를 소개해 주세요. 

빈증성에 위치한 A사는 타이어에 들어가는 재료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ISO9001인증을 준비하면서 종업원의 동기부여를 위하여 식당, 화장실, 휴게실 등 직원들의 편의를 제공하는데 집중하였고 결과적으로 불량률이 크게 내려가고 생산성이 20%나 증가하는 결과를 냈습니다. 선박 엔진을 수리하는 B사는 병원에서 활용되는 환자용 차터를 활용하여 부품수리내역을 관리하며 업무 효율화를 이뤄냈습니다.

 

URS인증원 베트남 홈페이지

Q. 인증과 관련한 대표님만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한 B사의 케이스처럼  최고 경영자의 경영철학과 품질에 대한 남다른 의지를 가지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ISO 인증에는 표준만 있을 뿐 답안은 없습니다. 일부 회사들은 돈만 주면 인증을 얻는다는 생각을 하거나, 다른 기업의 시스템을 모방하는데 그치기도 합니다. 자기 회사만의 고유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