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빈(DONG BINH) 라이스 페이퍼
동빈(DONG BINH) 라이스 페이퍼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7.0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이엔(Phu Yen)성 뚜이호아(Tuy Hoa)시 교외에 위치한 푸호아(Phu Hoa)현 호아안(Haa An)읍 동빈(Dong Binh)마을은 라이스페이퍼를 생산하는데 자그마치400년의 전통을 가진 동네이다.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기술이 몇 백 년 전부터 이 곳 동빈 마을에 전해져 내려왔고, 마을 사람들의 순박하고 진한 고향 냄새 덕분에 중남부 해안 근처 모든 지역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



뚜이호아(Tuy Hoa)시내에서 약 10km정도 외곽 쪽으로 가면 동빈(Dong Binh) 라이스페이퍼 마을에 도착하는데 길을 묻자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 작은 길을 따라 찾아간 곳은 삼거리의 나무들과 푸른 대나무, 벽돌집이 있는 북부지방의 평범한 시골마을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평범한 마을들과 다른 점은 작은 길 어디에나 햇빛이 닿는 곳이라면 라이스페이퍼가 펴져서 톡톡 귀가 즐거운 소리를 내며 건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8대를 걸쳐 라이스페이퍼를 만들어온 응웬응옥안(Nguyen Ngoc Anh)씨의 집을 방문했는데, 가족인원 5명 모두가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안씨는 동빈(Dong Binh)마을에는 현재 약 130가구가 라이스페이퍼를 만들며 총인원은 약 500명 정도라고 했다. 그들은 모두 그들의 부모와 조부모들로부터 물려받아 그 가치가 매우 큰 전통적인 방법을 지키면서 지금의 유명한 동빈(Dong Binh)라이스페이퍼상호를 만들어 왔다고 한다. 그의 손녀로, 냐짱 관광대학을 졸업한 응웬티응옥흥(Nguyen Thi Ngoc Huong)양의 안내를 받아 이 마을의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이 전통 기술을 알아갈 수 있었다. 알게 된 바로는, 동빈(Dong Binh)라이스페이퍼는 비옥하고 충적된 다랑(Da Rang)강가의 땅에 심은 멥쌀로 만들어져 맛있는 향이 난다고 했다.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물 또한 동빈(Dong Binh)마을의 중심 수맥의 물을 사용한다고 했다.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는 멥쌀은 쌀알이 크고, 깨끗한 것으로 골라진 후, 가루를 내고 모양을 내서 건조시키는 과정까지 모두 세심함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시장에 내놓고 팔았을 때 맛있고 흰 라이스페이퍼가 사람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중 가장 중요한 작업은 라이스페이퍼를 얇게 펴는 일인데, 너무 얇게 만들어지면 말 때 찢어지기 쉽고, 너무 두껍게 만들면 먹을 때 맛이 없다고 한다. 응웬티응옥하(Nguyen Thi Ngoc Ha씨는 이 일로 부자가 되기는 어렵지만, 언제나 일이 있고 수입도 있다고 했다. 수업이 없을 때 그녀는 라이스페이퍼를 만들어 하루에 약 50,000동에서 100,000동까지도 벌 수 있다고 했다. 동빈(Dong Binh)마을에서 하루 동안 생산되는 라이스페이퍼의 양은 약 2000개가 넘고, 구정에는 약 2500~3000개까지 생산되지만 이마저도 수요에 응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각 가정마다 다른 방법으로 판매를 하는데, 어떤 가족은 냐짱(Nha Trang)으로 운송하는 반면, 어떤 가족은 뚜이호아(Tuy Hoa)시 중심부에 위치한 시장에서 판매하기도 하고, 특산품 식당에 공급해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동빈(Dong Binh) 라이스페이퍼는 베트남 각지방에서 단체주문을 하기도 한다고 했다.



이 마을의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일이 전문화 된 것은 2008년 동빈(Dong Binh)라이스페이퍼협회가 설립되고 난 후부터이다. 이로 인해 이 마을의 라이스페이퍼를 만드는 가정들이 더욱 강하게 연합 되어 시장정보, 새로운 생산기술, 상품품질향상, 수입향상 등을 위해 서로 도움을 주고 있다. 전통적인 수작업방법대신, 많은 가정들이 자동생산장비에 몇 백 만 동을 투자하여 상당한 노동비용과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있다고 했다. 이 장비들은 하루에 10,000개의 라이스페이퍼를 생산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했던 때보다 10배 이상 생산력을 높였고 원료사용도 절감할 수 있었다. 특히 푸이엔(Phu Yen)성의 농민협회가 생산품질을 갖춘 100곳 이상의 라이스페이퍼 생산가정에게 자본을 보조해주었고, 3 곳에는 새로운 기술을 투자해주었다. 현재 푸호아(Phu Hoa)현은 동호아(Dong Hoa)마을에 위치한 몇몇 라이스페이퍼 생산작업장을 확장시킬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 양성 반을 주최하고, 집단상표를 등록하며, 생산력을 높이는 등 이 마을의 전통기술을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픽토리알_글: 응웬부탄단(Nguyen Vu Thanh Dat)기자,사진: 응웬루언(Nguyen Lua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