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악기 제작 마을 - 다오싸(DAO XA)
전통악기 제작 마을 - 다오싸(DAO XA)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1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오싸 마을의 정확한 주소는 하떠이(Ha Tay)지역 응호아(Ung Hoa)현 동로(Dong Lo)읍으로, 하남(Ha Nam)지역과 맞닿아 있는 땅이다. 이곳의 주민들은 오랜 시간 여러 종류의 전통 악기들을 제작하는 기술을 지켜왔다.



짚이 펼쳐진 마을 길을 따라 다오싸(Dao Xa)마을에서 여러 전통악기 제작 하는 일에 있어서 연륜과 오랜 경력이 있는 사람들 중 한 분인 다오응옥쏘안(Dao Ngoc Soan)할아버지 댁으로 들어갔다. 벽돌로 된 회색 바닥 위에는 외줄로 된 고전악기, 2줄로 된 현악기 등의 베트남 전통 악기들이 자리하고 있었다. 이러한 악기들의 몸체는 밝은 붉은 빛을 띠는 나무들로 만들어졌으며 악기의 공명 판은 뱀 가죽으로 덮어서 단단히 매어 다음 작업을 위해 잘 건조되고 있었다. 70이 훌쩍 넘은 나이, 앙상하고 말랐지만 선한 얼굴의 기술 장인은 숙련된 손길로 얇은 목판을 보름달처럼 동그란 모양의 판에 압착시켰다. 그가 압착기를 누르자 깔끔한 '쿵' 소리와 함께 얇은 목판의 양 가장자리가 틈 하나 없이 평평하게 압착되었다. 그는 이 작업이 현악기의 공명 통을 압착시키는 과정이라고 설명해주었다. 쏘안(Soan)할아버지는 이 마을의 악기를 제작하는 기술이 아주 오래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이라고 했다. 이전에 여러 고전적인 음악들이 사람들에게 대중적이었을 때에는 마을의 전통악기 제작 기술과 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전승이 끊길 위험에 처했었다고 한다. 배급시대로 들어서서는 국가가 베트남 악기 작업장이라는 이름의 큰 작업장을 열어 마을의 예술인들, 장인들을 모셔가서 어린 기술자들에게 그 기술을 가르치고 물려줄 수 있도록 했다. 현재는 마을 전체에 8개의 집만 이 기술을 보존하고 있다. 이 장인들의 제작품들은 보통 한번에 모아서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하노이로 운송되고, 그곳에서부터 장사꾼들이 많은 지역으로 가져가서 판매하게 된다. 간혹, 마을을 찾아 특별한 악기제작을 주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보통 악기 연주자이거나 외국에 나가 살고 있는 중에 고향의 음악문화를 알고,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전통악기를 제작하는 이 기술은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하나의 악기를 만들기 위해 장인들은 그 뛰어난 손길로 셀 수 없는 작업들을 거쳐야 한다. 목재를 고르고, 깎고, 널어서 건조시키는 작업부터, 연결하고, 붙이고, 뱀가죽으로 덮고, 광내서 매끄럽게 하는 작업까지......이 모든 작업들이 옛적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그 기술대로만 행하여 진다. 다오응옥쏘안(Dao Ngoc Soan)할아버지는 특히 지금 같은 시대에 이러한 일은 거의 돈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저 이 기술을 사랑하고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만 계속해서 할 수 있다고 했다. 옆에서 어린 장인들이 집중해서 악기를 제작하는 모습을 돌아본 그의 눈은 기쁨으로 가득 찼다. 그의 거친 손으로 악기를 들어올려 조율한 뒤 미끄러지듯 줄을 쓸어 내리니 마음에 속삭이는 듯한 부드러운 소리가 흘러 나왔다. 아마 이것이 자신의 아버지를 따라 베트남 전통 음악의 가치를 지켜온 한 장인의 기쁨일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탄호아(Thanh Hoa)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