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더욱 반짝이는 금의 매력, 감소될 수 있을까?
베트남에서 더욱 반짝이는 금의 매력, 감소될 수 있을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5.2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년여 동안, 베트남 중앙은행은 금 경영 활동 관리에 관한 의정서24호 규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금 시장의 안정화를 위해 시장에 많은 간섭과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중앙은행은 '금의 투기 매력'을 제거하기 위해 시장을 관리해 왔다.

지난 3월 28일부터 지난 5월 8일까지 베트남 중앙은행은 경매를 통해 금괴를 약 15톤 판매했다. 금의 주요 매수자는 상업은행들이며, 상업은행들은 오는 6월 30일까지 시민들로부터 위탁 받은 금을 상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괴를 매수해야만 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금 경매를 통해 시장의 최종 소비자 및 판매자로 시장에 참여하여 베트남 내의 금에 대한 수요-공급의 균형을 맞췄다. 이로 인해 베트남의 금 시장이 안정되면서 ‘골드 웨이브’의 거품도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환율이 지속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금 시장 또한 시장의 예측 가능한 범주 내에 머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 중앙은행이 달성한 성과 중 하나로 ‘골드 웨이브’ 발생으로 인한 영향이 외환시장의 환율에까지 파급되지 않도록 보호한 것이다. 매년 베트남으로 유입되는 금은 약 100톤에 달하며, 이는 금액으로 44억 달러어치에 달하기 때문에 동화 대 달러 교환 환율에 영향을 주어 왔고 거시경제의 안정성을 잃게 하는 요인이 되어왔다. 또한 베트남의 높은 금 값으로 인한 이익은 투기세력 및 기업들에게 돌아갔다. 하지만, 현재는 국내외간 발생한 금의 가격 차이로 인한 이익은 세금으로 거둬들이게 되었다.

아직까지 국제 금 시세와 국내 금 시세 간 차이 및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다. 상업은행들은 경매로 금괴를 매입하는 이유로, 은행에 금을 위탁한 위탁자들에게 환급하기 위해 매수한다고 전했다. 금 시세를 동결시키기 위해서는 약 20톤의 금이 필요했으며, 베트남 중앙은행은 경매를 통해 금 시장을 안정시켰다. 이와 더불어 지난 4월 15일 국제 금 시세는 온스 당 1321.95달러로 크게 감소하면서 베트남 내의 금 시세와 국제 시세 간 격차는 더욱 커졌다. 이로 인해 금 매수를 희망하는 수요자들은 베트남의 금 시세가 더 떨어지길 기다리고 있고, 금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금의 매도를 꺼리게 되었다.

중장기적으로 볼 때 국제 금 시세가 안정되면서 베트남 중앙은행의 요구에 따라 각 상업은행들이 6월말까지 금 차입에 대한 청산이 완료되면, 베트남의 금 시장은 국내외간 금의 시세 차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응웬반빈(Nguyễn Văn Binh) 베트남 중앙은행 총재는 국내 금 시장이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국제 금 가격과 시세 차이가 많거나 혹은 적은 경우가 있다. 만약, 이전처럼 국제 금 시세와 근사하도록 빠르게 금 가격을 조정하게 되면 금 투기 현상이 곧바로 나타날 것이고, 이는 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지난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안정된 값을 유지하여 이러한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우리의 직접적 목표는 투기와 폭리의 방지를 위한 국내 금 값 안정과 시장의 안정이다. 우리가 이 목표들을 잘 실행하고 거시경제가 안정된다면, 중장기적 신뢰가 증가하여 금 가격도 국내 금 시세가 국제 금 시세와 근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단기적으론 이 가격 차이는 여전할 것이며, 즉시 해소할 수 없다고 중앙은행 총재가 전했다.

 


베트남인들은 오래전부터 재산을 조금씩 조금씩 모을 수 있다는 특성과 필요한 경우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금을 보관하는 습관이 있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전히 400~500톤 가량의 금이 각 가구에 묶여있을 것이라고 전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어 있고 증권시장마저 활기를 띠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사람들의 반응은 두 가지로 나뉘어 나타날 수 있다. 저축을 하거나 금 투기를 하거나인데, 현재와 같이 예금 금리가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금이 '매력적인 투자’로 선회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하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베트남통신사_도후옌(đỗ Huyền) 기자]






금 경영 활동 관리에 관한 의정서 24호 주요 내용

2012년 4월 3일 발행되었다. 금과 관련된 가공, 생산, 금괴 매매, 수출 수입 등 모든 경영은 베트남 정부를 대신하여 베트남 중앙은행이 독점적으로 한다. 이로 인해, 금괴 매매, 금 액서서리 생산은 중앙은행으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경영이 가능하다. 금액서서리 등의 제조 생산업체는 금량, 상호, 가격을 정확히 기재해야 하고, 중앙은행은 인증서를 발급한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금 매매 계획을 수립하여 베트남 정부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외환보유와 함께 금괴 보관이 가능하다. 금 시장 안정화를 위해 중앙은행은 금괴를 가공하기 위한 금 수출 수입할 수 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시장 상황에 따라 금괴를 생산 관리한다. 베트남 국내에서 금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기업인 경우, 자본금 1000억동 이상을 갖고 있고 금 거래 경력 2년 이상이며 3개 이상의 지방에 지점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은행의 경우 자본금 3조 동 이상이며, 금 경영 업종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 지점이 5개 이상의 도시 및 지방 성에 있어야 하고, 중앙은행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금괴 매매 단가표는 공개적으로 공시해야 한다.

위와 같은 내용의 제24호 의정서 규정을 통해 베트남중앙은행이 금 시장을 구체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하도록 한 것이다. 중앙은행으로부터 승인받은 업체만이 금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금 거래 업체 수를 제한하고, 영업 형태도 투명하게 함으로 암거래적인 금 거래를 금하게 했다. 또한 가격 통제를 통해 금 투기를 방지하도록 한 것이다.

베트남통신사_도후옌(đỗ Huyền)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