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베트남 경제 걸림돌들’
‘2013년 베트남 경제 걸림돌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5.0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세미나 2013

 



   2013년  4개월이 지난 현재, 각 경제 징후들은 아직 많은 돌파구를 보여주지 못하였고, 이전부터 차츰 쌓여간 어려움들이 여전히 감소하지 않아 내부경제가 아직 회복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것들이 올해 베트남 경제성장 능력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지난 25일 금융기관과 금융 경제 연구소에 의해 개최된  ‘2013 베트남 경제와 난관들’이란 주제로 개최된 세미나에서 경제전문가들은 2013년에 베트남 경제가 주로 직면해야 할 난관들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지적했다. 1) 성장가능 속도 감소 위험, 2) 악성부채, 3) 부동산의  많은 미분양  재고량, 4) 중소기업들의 어려움 등을 꼽았다.
경제전문가 응오찌롱(Ngô Trí Long) 박사에 따르면, 성장 가능 속도를 감소시키는 요소로서 낮은 노동 생산성과 낙후된 기술로 인해 생산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점과 함께 악성 부채의 증가 우려로 인해 신용 대출 조건이 더욱 강화(긴축)되었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긴축정책으로 인해 많은 기업이 생산활동을 중지하거나 파산하였다. 이는 현재와 미래의 경제 생산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높은 경제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쓰게 되면 경제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는 곧 장기적인 인플레이션에 영양을 줄 수 있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악성부채 문제에 관해, 베트남 은행들의 악성부채 현황에 대한 정확한 밑그림 조차 하나 없지만 이 문제는 중앙은행의 경고 조차도 경시되는 매우 걱정해야 할 문제이다. 이는 혈관이 막힌 것 같이 주 경제의 응고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만약 악성부채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한다면 상업은행의 구조조정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한다. 즈엉황란찌(Dương Hoàng Lan Chi) 금융정책 및 전략 연구원은 현재 악성부채가 은행 경영에 치명적인 어려움을 주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현재와 같이 얼어붙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자금 대출 절차를 완화하여 금융흐름이 원활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편, 높은 제품 재고량 또한 거의 모든 전문가들이 경제 침체에 가장 걱정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부빈푸(Vũ Vinh Phú) 하노이 시 슈퍼마켓회장은 사회의 총 수요가 감소하여 증가하고 있는 재고량이 경제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 반면, 생산력은 강하게 줄어들었다. 구체적으로, 지난 1분기 산업생산지수는 4.9%밖에 오르지 않았다. 가장 높은 재고량을 지닌 분야로 자동차 생산(147.3%), 침대, 장, 책상, 의자 등 가구 생산 (144.9%), 화학 물질 및 화학 제품 제조(142%), 식품생산 및 제조 (102.3%) 등이다.
이 문제에 대해, 응웬응옥뚜인(Nguyễn Ngọc Tuyến) 금융경제연구원장은 2012년7월부터 2013년 2월말까지의 전반적인 제조, 가공 산업의 매달 생산가치 대비 재고 비율은 항상 69~93% 수준을 유지하였는데,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 재고 비율의 안전한 수준은 보통 65%라고 했다.
기업의 동력은 한정적이고 낮은 구매력과 각 기업들의 생산 조건 악화로 인해 현재 경제를 조이고 있다고 했다. 2012년에 파산한 기업들을 제외한 남은 기업들은 많은 재고품과 낮은 구매력 때문에 생산 능력  중에 3~40% 정도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3년 1분기에 새로 설립된 기업과 파산한 기업의 수는 같은데, 이는 경제의 작지 않은 난관이라고 전했다.
이외에, 응오찌롱(Ngô Trí Long) 경제 전문가는 경제에 대한 신뢰가 감소하는 것 또한 큰 시련이라고 강조했다. 투자자가 자본을 투자하지 않고 소비자 또한 지출을 하지 않아 2013년 경제 총 수요와 총 공급은 개선되기 어려울 전망이다.‘2013년은 시장의 신뢰가 심각하게 감소하는 해이다. 교역 및 투자를 촉진하길 원한다면, 우선적으로 시장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정책들을 펼쳐야 한다. 부동산 시장의 신뢰 위기는 훨씬 더 무섭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 회복을 위하여 특별히 부동산 시장의 신뢰와 경제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만약 유효하고 효과적인 적시의 해결책이 없다면, 위 난관들은 2013년 경제성장과 발전에 아주 큰 어려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2013년 경제성장률이 2012년과 근사하거나 낮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수출 또한 2012년 수준과 같거나 큰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꿕휘(Quốc Hu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