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요리에 혼을 불어넣는 사람
베트남 요리에 혼을 불어넣는 사람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4.15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찜탄롱(Chiêm Thành Long) 빈구이(Bình Quới) 관광여행사 회장은 500여 가지 베트남 전통음식과 50종류의 전통 술을 빚을 줄 아는 베트남 요리의 대가이다. 롱 회장은 이미 베트남에서는 요리로 매우 유명한 인사이며, 베트남 민간요리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롱 회장에게 베트남 민속요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심어 준 사람은 바로 그의 어머니였다. 그의 어머니는 명절음식과 제사음식을 만드는 데 뛰어난 재능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는 채식주의자여서 음식을 만들기만 하였고, 간을 볼 때 아들을 불러 간을 보게 하였다고 한다. 어머니가 만든 음식을 간 보기 위해 맛보던 것이 베트남 민속요리에 푹 빠져들게 한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롱 회장은 그 후 요리의 길을 걷게 되었고, 1998년‘사이공 300년’을 기념하여 베트남 민속음식 축제를 기획하게 된다. 이날 축제는 땅이 열려 역사가 시작된 이래 각종 민속 음식들을 총 망라하는 것으로 꾸며졌다. 이러한 독특한 이벤트를 실현시키기 위해 롱 회장은 요리 전문가들과 함께 각 지방 곳곳을 다니며 전통요리들을 수집하였다고 한다. 그와 요리 전문가팀은 각종 민속 음식 요리 방법을 배우기 위해 지방의 식당과 시골 민가들을 방문하기도 하였다. 맛을 보고, 사진을 찍고, 신중히 메모를 하여 빈구이 마을(호찌민 시 빈탄군 소재)에 돌아와 원조 맛과 같은지 실현해 보았다. 만약, 그 맛이 나지 않으면 맛이 날 때까지 여러 번 다시 방문하여 물어보았다고 한다. 그밖에 민속음식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조리법을 배우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는 요리사들이 요리한 음식들을 심사하기 위해 직접 맛을 보기도 하였다.

이렇게 하여 마련된‘남부 요리 축제’는 대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통해 빈구이 관광 브랜드도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축제를 계기로 하여 그는 베트남 전통요리 연구에 더욱 전념하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남서부 성 지방을 방문하여 30여 개 이상의 남부지방 전통요리를 배워‘남부 요리 총람’을 더욱 풍부하게 하였다.

이런식으로, 롱 회장은 110여 개 북-중-남부 지방 전통요리들을 모으고 설계하는데 아주 큰 공헌을 하였다. 음식 이외에, 그는 외부에서 들여오는 특색 없고 비싼 음료를 사용하는 것 때문에 고민하였다. 그래서, 그는 50여 종의 전통 발효 술을 수집하고 배우기로 결심하여,‘베트남 술 축제’를 열어 30 여 종류의 맛있고 유명한 전통술을 발굴하였다. 이중에는 랑번(Làng Vân), 박쟝(Bắc Giang), 버남(Bó Nặm, 박깐(Bắc Cạn), 산룽(San Lùng), 라오까이(Lào Cai), 낌썬(Kim Sơn), 닌빈(Ninh Bình), 바우다(Bàu Đá), 빈딘(Bình Định) 같은 술이 있는가 하면, 서부고원의 전통술 등이 있었다. 현재, 그는 베트남을 대표하는‘국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롱 회장에 따르면, 베트남 전통음식들은 안정적인 조리법을 갖고 있고 시간에 따라 방법이 쉽게 변하지 않아 현재까지 그 특징들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 지리와 지방에 따라 요리의 특징이 다르다고 한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북쪽 산간지방과 서부고원은 산림 속에 살기 때문에 대나무를 이용한 구이요리가 독자적이다. 북부요리는 섬세하고 맛이 특색 있다. 중부요리는 정교하고 매우며 맛이 진하다. 남부는 풍부한 물과 자원으로 인해 각종 해산물 요리와 늑맘을 이용한 요리의 특징이 나타난다.

롱 회장은 빈구이 마을 관광회사를 설립한 때부터 함께했고, 2007년에 회장이 되었다. 현재, 760 명의 직원과 임원들이 근무하는 큰 회사로 변모하였다. 이 회사를 경영하고 관리하는 업무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지만, 베트남 요리들을 향한 열정은 그의 발이 멈추지 않는 한 계속될 것이다.

[베트남픽토리알_글: 번뀌(Vân Quý) 기자, 사진: 레민(Lê Minh)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