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주식시장 호황기
베트남 주식시장 호황기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4.1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주식시장은 호황에 접어들었다. 다양한 요인들이 주식시장을 견인하고 있는데 이중에는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긍정적인 단기 전망, 현금 흐름의 재유입 등이 포함돼 있다.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시장 상황을 주시한 뒤 소비 산업, 소매 산업, 은행 및 항공, 통신-정보 기술 산업, 석유 및 가스 산업에 투자하는 방안을 고려할 만하다’라고 제안했다.

베트남 중앙은행은 한 달 이내에 기준 금리를 2차례에 걸쳐 인하했다. 이와 동시에 중앙은행은 신용 기관에 대한 세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립 및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용기관들은 공공주택 사업을 위해 총 120조VND에 달하는 금액을 집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은행의 이 같은 정책 덕분에 금리에 민감한 산업들은 매우 강력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달 VN지수는 회복했는데 금융 서비스는 17.2%, 부동산은 10.6%, 건설 원자재 산업은 4.5%, 은행은 4.4%에 해당하는 성장률을 달성했다. 이와 더불어 관광 산업의 회복세 및 중국의 재개방 정책에 힘입어 교통 산업은 4.5% 성장했다.

하지만 기준금리 인하는 시장의 상승 기조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증권 전문가들은 ‘1사분기 경제 상황이 침체 국면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VN지수는 상승세로 돌아서지 못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올해 1사분기 베트남의 국내총생산(GDP)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3.32% 증가하는데 그쳤다. 2011~2023년에 해당하는 기간을 돌이켜보면 올해 1사분기 GDP 성장률은 2020년 1사분기에 달성한 GDP 보다 겨우 높은 수준이다.

VD다이렉트는 ‘이번 달 VN지수는 차츰 상승 곡선을 유지할 것’이라며 ‘변동 폭은 1030~1110포인트 내외’라고 전망했다. 이어 VN다이렉트는 ‘장기 투자자들은 금리가 하락하자마자 투자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매수하는 방안을 고려해볼만 하다. 반면 단기 투자자들은 시장이 확실한 상승 국면에 들어설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