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전력난에 한국기업 가동 중단 '속출'
베트남 전력난에 한국기업 가동 중단 '속출'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6.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작스런 정전으로 공장이 가동을 멈춰 일찍 퇴근했습니다."

베트남 북부 박닌(Bac Ninh)성에 있는 한국계 한 법인에서 일하는 A씨는 2일 오전 출근하자마자 집으로 귀가해도 된다는 연락을 받았다. 전력 부족으로 박닌성 일부 공단 지역에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다.

전날(1일)에도 박닌성 옌퐁(Yen Phong) 산업단지 등에서 정전 사태가 발생해 일부 기업이 피해를 봤다.

삼성전자 베트남법인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자체 예비전력시스템을 꼼꼼히 점검하고 있다.

박닌성 꾸에보(Que Vo) 지역에서 기능성 필름을 제조하는 한 기업의 관계자는 "올 들어 유독 베트남의 전력난이 심각한 것처럼 느껴져 우리도 불안불안하다"고 걱정했다.

가뭄과 폭염 등으로 베트남 곳곳에서 전력 부족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베트남전력공사(EVN) 등에 따르면 지난달 하노이의 하루 평균 전력소비량이 180억 kWh 이상으로 전달에 비해 5.68% 증가하는 등 폭염 장기화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반면 북부 지역 대형 수력발전 댐 18곳의 발전량은 가뭄으로 수위가 낮아져 급감했다. 화력발전소도 석탄 공급부족으로 가동이 부진한 상태다.

지난달 말부터 중국 접경지역 꽝닌(Quang Ninh)성이 중국 광시성(廣西省)으로부터 전기를 수입하고 있지만 부족한 전력을 메우기에는 역부족이다.

이 때문에 베트남 정부는 모든 관공서에 전력 사용을 10% 이상 줄이라는 지침을 내렸다. 하노이시는 가로등을 평소보다 30분 늦게 점등하고 30분 일찍 소등하고 있다. 주요 도로와 공원의 조명도 절반으로 축소했다.

민간의 생산시설에도 탄력적인 운영을 주문했다. EVN은 1만1000개 기업이 피크시간 대 가동을 줄이는 전력수요관리(DR·Demand Response) 프로그램을 실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EVN은 "7,8월이면 전력부족 사태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며 "대용량 전기기구의 사용을 제한하는 등 어려움을 함께 공유하고 극복해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유명식 뉴스핌 베트남 통신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