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대출 성장률에 고민하는 대형 은행들
낮은 대출 성장률에 고민하는 대형 은행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6.1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은 대출 성장으로 인해 대형 은행들은 자본 동원을 억제하고 대출자 유치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시행하고 있다.

베트남 중앙은행(SBV)에 따르면 2023년 첫 5개월 동안 미결제 대출은 12조3000억 동(VND)을 넘어 2022년 말 대비 3.17% 증가했다. 

하지만 이 성장률은 2022년 첫 5개월의 8%보다 낮은 수치다. 이는 경제 구조가 여전히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팜탄하(Phạm Thanh Hà) SBV 부총재는 제조기업들이 여전히 제품 소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생산에 대한 신규 대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의 경우 재무 상황이 취약한 일부 기업은 실현 가능한 계획이 없어 은행의 대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부동산 신용과 관련하여 많은 부동산 프로젝트가 법적 문제를 포함하여 어려움에 직면하여 부동산에 대한 대출 수요도 감소했다.

SSI 전문가들에 따르면 자본 수요 약화가 올해 첫 5개월 동안 대출 성장률이 낮은 주요 원인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2023년 2분기에 대출 수요가 낮았다는 상업 은행의 예측을 인용했다.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3차례에 걸친 베트남 중앙은행의 정책 금리 인하로 대출 금리가 크게 하락했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도 이러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SSI에 따르면 인센티브를 제외한 평균 대출 이자율은 연 12.5%로 2022년 말보다 약 2.2% 하락했지만 여전히 2019년 이자율보다 약 2% 높았다.

한편, 베트남 중앙은행(SBV)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신규 대출의 평균 대출 금리는 연 9.07%로 작년 말에 비해 0.9% 포인트 하락했다. 

모든 상업 은행들은 투자 및 소비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대출 금리를 낮췄지만, 새 금리는 주로 신규 대출에 적용된다. 기존 대출에 대한 금리를 인하하는 상업 은행 (주로 국영 상업 은행)은 소수에 불과하다.

아그리뱅크(Agribank)는 시스템에서 대출금리가 가장 매력적인 은행이지만 대출 성장이 쉽지 않다. 

이 은행의 대출 성장률은 올해 첫 4 개월 동안 감소했으며 2023 년 5 월에야 회복되었다. 아그리뱅크에 따르면 농산물 소비 약세를 포함한 국내 시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대출 수요가 크게 감소했다.

비엣틴뱅크(Vietinbank)의 대출 성장률은 첫 5개월 동안 국영 상업은행 중 가장 높은 6%를 기록했다. 그러나 비엣틴뱅크의 한 지도자는 2023년 5월부터 대출 성장률이 감소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많은 은행의 지도자들은 이자율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자본 흡수율이 너무 낮다고 인정했다. 이로 인해 대형 은행들은 자본 동원을 억제하고 더 많은 대출자를 유치하기 위한 솔루션을 마련하고 있다.

BIDV의 지도자는 수십 개의 대출 기관이 있기 때문에 기업이 신용에 접근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많다고 말했다. 많은 은행이 대출 활동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가지고 있지만 엄격한 규정이 없는 은행도 있으므로 기업은 자본을 빌릴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

비엣콤뱅크, 아그리은행, 비엣틴뱅크, BIDV 등 4개 대형 국영 은행의 최고 이자율은 12개월 만기 기준 연 6.8%이다.

동시에 이들 은행은 대출 금리를 지속적으로 낮추기 위해 비용을 절감하고 예금 금리를 추가로 인하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비엣틴뱅크 이사회 멤버인 레탄뚜언(Lê Thanh Tùng)은 nhandan.vn과의 인터뷰에서 2월 말부터 많은 은행들이 지속적으로 금리 인하를 발표하고 대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대출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해산 및 파산한 기업의 수는 새로 설립된 기업의 수보다 훨씬 많았다. 이는 기업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SBV 부총재는 은행의 해결책 외에도 경제를 위한 경기 부양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각 부처와 부문은 기업들의 발전을 위한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소비 시장과 부동산 시장의 어려움을 제거해야 한다고 덧붙었다.

BIDV는 대출 이자율을 지속적으로 인하하여 국민과 기업의 투자 및 소비 수요를 자극하여 대출 성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비엣틴뱅크는 2% 금리 지원 패키지의 이행을 가속화하고 부채 구조에 관한 시행규칙 02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