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Z세대를 잡아라"… K-미용이 뜬다
"베트남 Z세대를 잡아라"… K-미용이 뜬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6.2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유명 연예인들과 작업하던 헤어디자이너가 베트남 미용시장에 진출해 현지 Z세대의 트랜드를 선도하고 있다. 베트남 Z세대는 1997년부터 2012년 태어난 젊은이들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해 '디지털 원주민'이라 불리기도 한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베트남 호찌민시 2군 타오디엔(Thao Dien)에 있는 어뉴데이 미용실. 이른 오전부터 승신(45) 원장에게 헤어스타일과 컬러링을 맡기려는 현지 젊은이들로 내부가 북적였다. K-팝(pop) 스타들의 스타일링을 그대로 재현해 내는 그의 손놀림이 틱톡과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타고 인기를 얻으면서다.

승신 원장이 베트남에 진출한 것은 5년여 전인 지난 2018년쯤이다.

서울 강남의 청담동에서 20여 년간 한석규, 수애, 김지석, 진재영 등 유명 연예인들의 헤어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감각이 해외에서도 통할지 시험해 보고픈 무모한 도전이었다.

그가 베트남의 경제수도 호찌민에 자리를 잡을 때쯤 동남아에서 본격적으로 한류 열풍이 일었고 K-팝(pop) 스타들의 헤어스타일을 따라 하고픈 현지 Z세대들이 SNS를 보고 몰려들기 시작했다.

승신 원장은 "전 세계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로 Z세대는 자신의 개성을 중시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면서 "패션이나 뷰티에 관심이 많은 주 고객층인 20대 여성들이 SNS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포착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과시, 자연스레 홍보가 됐다"고 말했다.

현재는 부깟뜨엉(Vu Cat Tuong)과 디에우 니(Dieu Nhi), 투안 응우옌(Thuan Nguyen), 투 짱(Thu Trang) 등 베트남 유명 연예인들도 자신들의 헤어 스타일링을 그의 손에 맡기고 있다.

승신 원장은 "한류의 인기로 한국의 미용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며 "한국의 미용 기술과 전문성이 우수하다는 게 베트남인들에게 알려지면서 현지 연예인들에게도 신뢰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 이·미용 시장의 전망을 밝게 봤다. 향후 베트남 소비시장을 이끌 주역이 현재의 Z세대라는 확신에서다.

베트남 통계청 산하 인구노동통계국에 따르면 2019년 현재 베트남의 Z세대 생산가능인구는 1300여만 명에 달했다. 2025년까지 Z세대 생산가능 인구는 1500여만 명으로 늘어나 베트남 생산가능인구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승신 원장은 "베트남 Z세대 역시 헤어스타일에서도 남다른 개성을 과시한다"며 "특히 K콘텐츠의 영향으로 다양한 컬러의 염색을 선호하고, 헤어 브릿지로 개성을 표현하거나 스타일에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온라인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협력해 짧고 강렬하게 소비자들의 시선을 끄는 이미지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에 나선다면 한국 미용업계도 베트남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고 했다.

[유명식 뉴스핌 베트남 특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