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속 호찌민시 호텔 매물 파격 할인
경기침체 속 호찌민시 호텔 매물 파격 할인
  • 베한타임즈
  • 승인 2023.07.0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찌민시의 호텔 업계는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관광 시장 침체로 인해 도시 내 호텔들이 크게  할인된 가격으로 매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한 현지 상업용 부동산 중개인은"지난 두 달 동안 매물로 나온 호텔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떤빈(Tân Bình) 군에 위치한 호텔들은 각각 약 250억 동에 매물로 나왔으며, 부이티쑤언(Bùi Thị Xuân) 거리에 위치한 한 호텔은 1750억 동에 매물로 나왔다.

5월에는 1군 주요 도로에 위치한 3성급 10층짜리 호텔이 2700억 동에 매물로 나왔으며, 진지한 구매자에게는 협상 가능한 할인 혜택이 주어졌다.

최근에는 벤탄(Bến Thành) 시장 근처에 있는 작은 호텔이 1500억 동에 매물로 나왔다.

베트남부동산협회의 응웬반딘(Nguyễn Văn Đính) 부회장은 호찌민시의 많은 호텔 소유주, 특히 중소형 호텔 소유주들이 현금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호텔을 상당히 낮은 가격에 매각하고 있으며, 다른 호텔들은 재산을 처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30년 만에 문을 닫은 1군의 노포크 호텔(Norfolk Hotel)을 비롯해 많은 호텔이 문을 닫거나 운영을 중단했다. 100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한 이 4성급 호텔은 대표적인 명소인 벤탄시장 근처에 위치해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이곤 했다.

일부 호텔 소유주는 운영 및 유지 관리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호찌민시의 윙크 호텔(Wink Hotel) 대표 응웬호앙느타오(Nguyễn Hoàng Như Thảo)는 "호텔은 전기세와 수도세부터 직원 임금과 재산세까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점유율이 낮은 많은 호텔들은 운영을 줄이거나 자본을 회수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바이 홈 투자(Sabay Home Investment)의 응웬흐우티엔(Nguyễn Hữu Thiện) 이사는 특히 중소형 호텔 소유주들이 현금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 호텔을 훨씬 낮은 가격에 매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부터 많은 소유주들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판매 가격을 최대 30%까지 낮췄다고 말했다.

떤빈(Tân Bình)군 꿍호아(Cộng Hòa) 거리에 있는 한 호텔 소유주는 판매 가격을 1200억 동에서 1000억 동, 950억 동, 900억 동, 현재 850억 동으로 점차 낮췄지만 여전히 구매자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침체된 관광시장

노스 스타즈 아시아(North Stars Asia)의 트랑민하(Trang Minh Hà) 회장은 국내 관광객들이 경제적인 제약으로 인해 신중하게 소비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관광객들이 호찌민시와 같은 대도시 지역 대신 해안 여행지를 많이 선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비우호적인 비자 정책으로 인해 관광 시장이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호텔 업계의 장애물 중 하나이다.

관광 활성화를 위해 최대 60일 또는 90일까지 비자 면제를 연장한 태국이나 싱가포르와 같은 인근 국가에 비해 베트남 비자 정책은 여전히 복잡하고 제한적이다.

전문가들은 제한적인 비자 정책과 열악한 관광 서비스 품질이 외국인 방문객의 재방문을 막는 주요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베트남이 비자 면제 국가 목록을 확대하고 체류 기간을 연장하는 등 정책을 개선할 것을 제안했다.

Savills Vietnam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1년부터 호텔 M&A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고 있다.

호찌민 호텔 산업은 2024년까지 지속적인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호찌민시 관광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호찌민시에는 3227개의 호텔(1~5성급)을 포함해 6만5000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한 325개의 숙박시설이 있으며, 이는 2019년 이전 1342개에 비해 증가한 수치이다.

주로 1군에 위치한 약 20개의 호텔이 문을 닫거나, 운영을 중단하거나, 소유주가 바뀌거나,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했다.

호찌민시는 첫 4개월 동안 130만 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을 포함해 119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했다.

올해 5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과 3500만 명의 국내 관광객을 유치해 총 수익 160조 동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